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
2017. 10. 30 /

좋은회의?나쁜회의? 성공적인 회의를 위한 YES, AND법칙

1

“좀 더 성공적이고 생산적인 회의를 할 수 없을까?”

이것은 세상의 모든 기업과 조직의 영원한 숙제 같은 말입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진행되는 릴레이 회의지만, 좀처럼 만족할만한 결과는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아이디어가 나올 때까지 회의를 반복하며 아이디어가 없는 구성원들을 탓했지만, 최근에는 회의가 길어지는 것이 ‘회의 방법’에 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지난 포스팅 [아이디어가 샘솟는 브레인 스토밍의 기술] 에서 여러 가지 브레인스토밍의 기술에 대해 소개해드린 것도 그런 이유에서인데요.

오늘은 그 중 예스, 앤드(YES, AND) 법칙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YES, AND를 활용하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

매년 미국 내 400여 기업들이 ‘세컨드시티’라는 코미디 극단에 컨설팅을 의뢰합니다. 마케팅 전문가도 아닌 코미디극단에게 큰 돈을 주어가며 기업들이 배우려 하는 것은 딱 두 가지 단어입니다. YES 그리고 AND.

우리가 방송이나 영화를 보면 ‘애드리브’라는 말을 자주 씁니다. 대본에는 없지만 즉흥적으로 대사를 주고 받는 것을 말하는데요. 세컨드 시티가 가장 잘하는 것이 이런 ‘애드리브’만으로 이루어져 있는 즉흥연기입니다.

그들은 즉흥연기와 회의가 굉장히 유사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누군가가 의견을 내면 그에 맞춰 반응을 하고, 논의를 확장해나가는 구조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즉흥연기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YES, AND라고 부르는데요. 주어진 대사를 이해하고 인정하면서(YES), 새로운 것을 덧붙이는(AND) 것을 말합니다.

기존의 회의가 서로의 아이디어를 비판하고 심사하는 형태를 취해 왔다면, YES, AND는 작은 아이디어라도 확장시키고, 덧붙이며 발전시키려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에 나오지 않았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3

누구나 아이디어 뱅크가 될 수 있는 YES, AND

새로운 아이디어가 잘 나오지 않는 회의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비슷한 상황이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용기를 내어 아이디어를 내면, 다른 사람이 즉시 반박하며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하거나 핀잔을 주는 것입니다.

이런 모습이 반복되다 보면 좋은 아이디어를 내야겠다는 생각보다, 욕을 먹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앞서게 되며 점차 회의 참여자들이 소극적으로 변해가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더들이 자신이 회의를 잘 이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착각하는 사람들의 대화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No, Because (아니야, 왜냐하면) : 부정 후 반론
2. No, But (아니야, 그렇지만) : 부정 후 공감
3. Yes, But (그래, 하지만) : 공감 후 반론

 

이와 같은 반응들은 아직 채 펴지도 못한 아이디어를 망가뜨리는 행위입니다.
만약 즉흥연기에서 상대의 말에 모두 단답형으로 자르듯 대답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그 연기의 끝은 어떻게 될까요?

4

효율적인 회의를 위한 YES, AND 실천법

YES, AND는 이해하기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회의 방법입니다. 아이디어에 덧붙여 AND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대의 아이디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신이 생각해보거나 경험해보지 못한 영역의 아이디어라면 YES, AND?(네. 그리고요?)라고 물어 의견자가 스스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기회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기억하자, YES, AND 실천법
1.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귀 기울여 이해하기
2. 회의의 주도권을 내려놓기
3. 상대방의 의견을 자신의 의견으로 생각하고 끝까지 발전시켜보기
4.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이해하지 못했다면 정확한 이해를 위해 추가 질문하기

5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리라

아이팟(iPOD)을 개발한 토니 파텔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알아봐 줄 사람을 만날 때까지 수많은 거절을 당했다고 합니다. 그가 만난 마지막 인물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였는데요. 그는 아직 미약한 아이팟에 대한 아이디어를 듣고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네, 그리고요(Yes, and?)”

YES, AND는 불확실하고,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사라질 뻔한 아이디어를 끄집어 내는 간단하고, 훌륭한 법칙입니다. 계속되는 회의에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찾고 싶다면 YES, AND를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내용 출처 : <도서>예스, 앤드 까칠한 세상도 유연하게 돌파하는 웃음의 성공학

 

제품구매및상담바로가기사무환경컨설팅문의하기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