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09. 26 /

최고의 자율성에서 최대의 효율성을! ‘유연근무제’란 무엇일까?


직장을 선택할 때 연봉이나 회사의 복지도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중 하나는 자율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정신적인 건강이 돈이나 사회적 지위보다 더 중요한 가치임을 시사하고 있죠. 60여 개가 넘는 국가에서 시행된 한 연구에서는 자율성이 소득보다 더 뛰어난 건강 지표임이 밝혀지기도 했는데요.

따라서 많은 기업에서는 근무형태에 관해 직원 스스로 책임과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직원 스스로 일할 수 있다는 유연근무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유연근무제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

유연근무제는 직원이 개인의 상황에 따라 근무 시간과 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직원 스스로 자신의 컨디션과 업무 범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더욱 자율적인 근무 환경을 지원하는 제도인 셈이죠.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게 된 배경에는 사회 변화의 흐름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노동, 자본과 같은 생산적 요소보다 지식과 정보와 같은 부가가치가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게 되면서, 인적 자원에 대한 지원에 관심이 높아진 것인데요. 따라서 일과 가정의 양립을 통한 저출산, 고령화 사회를 해결하고자 시대적 배경에 발 맞추게 된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제시된 것인데요.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는 기업에서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어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습니다.

근무 여건에 따라 다양한 유연근무제

유연근무제의 종류에는 주 5일 근무시간을 준수하면서 출퇴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시차출퇴근제’부터 업무 방식과 시간을 선택하는 ‘재량근무제’ 등 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특히 고용 형태나 개인의 상황에 따라 회사와 협의하여 근로 형태를 선택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9시부터 6시까지’라는 전통적인 모습을 탈피하고 있는데요. 유연근무제를 통해 출퇴근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하거나, 집에서 업무가 가능한 직원은 재택근무제를 선택할 수 있고, 모바일을 통해 일하는 직원은 원격근무제를 시행하는 등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업무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유연근무제, 직원들이 더 만족한다고?

실제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150개사를 대상으로 유연근무제 도입 실태를 조사한 결과, 90% 이상의 기업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또한, 유연근무제 시행 후 직원의 만족도가 70% 이상 향상하고 기업 매출이 늘어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직원들에게 있어 유연근무제의 도입은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는 ‘워라밸’에 대한 만족도가 올라가고, 직무 만족도 역시 96% 이상 만족하는 결과를 이끌어 냈는데요. 유연근무제를 통해 굳이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아도 집에서 일할 수 있는 재택근무가 수월해지고, 지정좌석제를 없애고 변동좌석제를 도입한 기업에서는 전 직원이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무 환경이 실현되고 있습니다.

변동좌석제 정말 좋을까? – 실제 기업 사례로 알아보는 변동좌석제 이야기


기존의 업무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유연근무제와 같은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과 삶의 조화를 이룰 수 있고, 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주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유연근무제의 도입은 각 기업의 배경과 업무 방식을 고려하여 적절히 도입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필요로 하는 조직이라면 직원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유연근무제가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사무환경이 만듭니다.

내용 출처
대한항공회의소, ‘유연근무제 시행에 따른 만족도 조사’
론 프리드먼, <공간의 재발견>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