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title

Blog

150521-office_enviro-thumb
2015. 05. 21 /

사무환경, 왜 중요할까?


150521-office_enviro-01

대부분 사무환경이라고 하면 사무‘공간’만을 일컫는 뜻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사무환경은 직원들이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심리적, 신체적으로 쾌적한 근무환경이라는 근본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이 좋은 사무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사무환경이 중요한 이유,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sub_icon
대외적 효과: 좋은 기업 이미지 홍보

1. CI 상징

기업의 오피스는 물리적/심리적으로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편한 책상과 의자, 직원을 배려한 휴식공간 등의 물리적 요소는 건강과 편안함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업무에 특성화된 사무 환경은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해주기도 하지요. 그리고 오피스는 조직의 신념과 가치를 표현해주는 수단이 되기도 하는데요. 사무환경이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즉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그 조직의 기업 가치가 드러납니다.

150521-office_enviro-02
| 퍼시스 본사 1층 로비

위 이미지는 퍼시스 본사 1층에 자리한 로비입니다. 퍼시스의 CI 컬러인 빨간색을 중심으로 디자인된 것이 가장 눈에 띕니다. 퍼시스 사옥 로비에는 퍼시스의 어메니티 가구도 비치되어 있어 휴게공간을 조성함과 동시에 퍼시스 가구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션데스크와 플라이트 같은 신제품을 전시해뒀지요.

이처럼 오피스에는 조직이 지향하는 가치와 전략, 경영진의 마인드, 조직 내 인간관계 등 기업 고유의 문화가 그대로 드러납니다. 그리고 이런 공간은 통한 문화적 표현은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홍보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되지요.

 

2. 기업의 역량 홍보

오피스 디자인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쇄신한 대표적인 기업은 바로 현대카드입니다. 세련된 카드 디자인과 독보적인 마케팅 전략이 인상 깊은 기업이지요. 그런데 현대카드가 2003년까지만 해도 매년 적자를 보는 비주류 카드사였다는 사실은 알고 계신가요? 다른 대형 카드사에 밀려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던 현대카드는 ‘디자인 경영’을 도입함으로써 기업 문화를 혁신하고 전성기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답니다.

150521-office_enviro-03
| 현대카드 로비 (출처: 현대카드 공식 블로그)

이 디자인 경영은 카드 디자인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현대카드 사옥에도 적용되었는데요. 오피스 빌딩과 사무환경을 현대카드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아 개선함으로써 색다르고 특별한 브랜드 역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인재 유치

150521-office_enviro-04
| 구글 암스테르담 사무실 (출처: Office snapshots)

구글플렉스(Google-plex)로 불리는 구글의 오피스는 이미 유명한데요. ‘신나게 일하는 신나는 구글’이라는 기업 문화가 녹아난 오피스를 통해 직원들은 구글의 기업문화를 매일 경험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업무 문화와 인재 전략을 사무환경에 고스란히 반영하여 구글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낸 것이지요. 바로 여기서 구글만의 차별점과 경쟁력이 나옵니다. 매체를 통해, 구글 직원을 통해 알려지는 구글의 크리에이티브한 오피스와 기업 문화가 인재들의 관심을 끌게 하기 때문입니다.

150521-office_enviro-05

| World’s most attractive employers, 2014 (출처: Universum)

여러 통계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구글은 부동의 ‘일하고 싶은 기업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조금 오래된 자료이긴 하지만 2011년 Universum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MBA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애플이나 월트 디즈니사, 마이크로소프트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을 제치고 입사하고 싶은 회사 1위로 뽑히기도 했지요.

 

 

sub_icon
대내적 효과: 인재 관리

그렇다면 좋은 사무환경을 만듦으로써 회사 내부적으로는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1. 자부심과 만족도 고취

150521-office_enviro-06

좋은 사무환경은 직장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비금전적 보상 방법입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비금전적 보상방법은 복지 정책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좋은 사무환경에 대한 니즈도 많이 늘고 있습니다. 하루 대부분을 보내는 사무실 환경은 업무와 가장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높은 연봉이나 성과급은 소수 직원의 업무 열의 고취에는 효과가 있다 하더라도, 다수에게는 상대적인 좌절감을 줄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는데요. 반면 좋은 사무환경은 업무 프로세스와 능률과 깊게 연관되어 모든 직원에게 자부심, 애사심, 그리고 만족도를 고루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됩니다.

 

2. 업무능력 고취

150521-office_enviro-07

오피스 플래닝은 직원의 업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전의 오피스 플래닝은 동선 계획이나 OA의 효율적인 배치를 위해 이뤄졌는데요. 이제는 인재들의 머릿속에 있는 지식 교류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더 적극적이고 직원 친화적인 접근 방식이지요. 업무공간만이 아니라 휴식공간까지 세세한 계획을 바탕으로 설계된 사무 환경에서는 직원 역시 더욱 활발하고 창의적인 의견 교류가 가능해집니다.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좋은 사무환경은 이처럼 기업 대내외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기업 이미지 홍보부터 직원들의 업무 역량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지요. 제대로 된 사무환경은 직원들의 능률을 높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기업 혁신의 가장 밑바탕이자 장기적 전략의 기본인 것이지요. 좋은 사무환경 조성은 비용이 아닌 기업의 장기적인 미래를 위한 투자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