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title

Blog

150715-ceiling-thumb
2015. 07. 15 /

사무실 천장은 높을수록 좋을까?


150715-ceiling-01

어느 실내 공간에서든 천장이 높으면 시원하고 탁 트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그 공간이 전면 유리로 채광이 잘 되고 조망까지 한 눈에 들어올 정도로 탁월하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지요. 만약 우리가 늘 일하는 사무실이 이처럼 높은 천장과 탁 트인 조망을 가지고 있다면 일이 더 잘 될 것만 같은데요. 실제로 사무실 천장이 높을수록 업무 효율이 높아질까요? 이를 조사한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sub_icon
천장 높이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Ceiling Height)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 Joan Meyers-Levy, Rui Zhu 교수는 천장의 높이가 사람들의 인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실험을 준비했습니다. 그들은 천장의 높이가 두드러지게 높은 실험실과 반대로 확연히 낮은 실험실에 각각 사람들을 들여보낸 후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 실험 1: 자유 vs. 억압

 150715-ceiling-02

우선, 각각의 실험실에 들어간 피실험자에게 자유(Freedom)를 연상시키는 제품 3가지, 억압(Confinement)을 연상시키는 제품 3가지를 보여준 다음 현재 자신의 상태를 대변한다고 생각되는 것을 고르게 했습니다. 그다음에는 자유와 관련된 단어 3가지, 억압과 관련된 단어 3가지, 기타 단어 3가지의 알파벳 순서를 바꾼 다음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그를 조합하여 현재 자신의 상태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단어를 만들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낮은 천장에 있던 실험실의 사람들은 높은 천장의 실험실의 사람들보다 더 많은 수가 억압을 연상시키는 제품을 선택하거나, 억압에 관한 단어를 조합해냈습니다. 즉, 천장 높이가 높은 곳에서 사람들이 더 자유롭다고 느낀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지요.

 

– 실험 2. 추상적•포괄적 vs. 구체적•한정적

150715-ceiling-03

두 번째 실험에서는 각 실험실에 다양한 제품을 배치한 후 피실험자들에게 그것들을 각자의 기준에 맞춰 분류하도록 했습니다. 그 다음, 각 제품의 상관관계를 파악해보라고 했습니다. 그 결과, 천장 높이가 높은 실험실의 사람들은 제품을 더 추상적이고 포괄적으로 분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반대로 천장 높이가 낮은 실험실의 사람들은 보다 더 구체적이고 한정적으로 제품을 관계 짓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Joan Meyers-Levy와 Rui Zhu 교수의 연구 결과를 다시 한번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①높은 천장이 있는 공간에서 사람들은 자유롭다는 느낌을 받는다

②높은 천장의 공간에서는 더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 연구 결과를 사무공간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sub_icon
업무에 따라 적합한 천장 높이

 

150715-ceiling-04

| 업무 유형에 따른 적합한 천장 높이

사무공간에서의 업무 유형은 크게 정형 업무와 창조 업무, 협업 업무, 그리고 집중 업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업무 유형을 비교하며 살펴보면 각각의 업무에 적합한 천장의 높이를 알 수 있습니다.

– 정형업무 vs. 창조업무

150715-ceiling-05

유연한 사고와 창의력이 중시되는 창조업무를 위해서는 자유롭게 생각하며 문제를 폭넓게 보고 해결할 수 있는 높은 천장의 사무실이 적합할 것입니다. 앞서 연구 결과에서 볼 수 있다시피, 높은 천장의 공간에서는 사람들은 추상적인 업무를 보다 더 수월하게 수행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지요. 반면, 구체적인 수치와 통계를 다루고 세밀한 분석을 요구하는 재무나 회계 등의 정형 업무에는 낮은 천장의 사무실이 적합합니다.

 

– 집중업무 vs. 협업업무

150715-ceiling-06

같은 직무라도 일의 집중도에 따라 적합한 천장 높이가 다를 것입니다. 앞선 실험 결과 낮은 천장에서는 사람들은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물품을 분류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 때문에 낮은 천장의 사무실에서는 세세한 부분에 집중하여 완성도 있는 일을 처리하는 개인업무(집중업무)를 수행하기 수월해집니다. 반대로 여럿이 모여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협업 업무 같은 경우에는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고 창의력을 발산할 수 있는 높은 천장이 더 유리합니다.

[참고문헌]
Meyers-Levy, J. and Zhu, R.J. (2007) The Influence of Ceiling Height: The Effect of Priming on the Type of Processing That People U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4,2, 174-186.
백 은. 2010. “업무유형에 따른 오피스 가구의 배색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2-42
한국생산성본부. 1994.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무환경개선”, 201-219
상공자원부. 1994. “사무환경개선지침 및 관련 기술 개발 방향 조사 연구

 

 


 천장의 높이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업무 형태에 따라 각각 적합한 천장의 높낮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하지만 이 분류가 무조건 옳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창조적인 업무에 종사하더라도 좁은 공간에서 더 쉽게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반대로 정형적인 업무에 종사하더라도 높고 넓은 공간에서 집중력을 발휘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조직의 성격과 문화, 근로자의 성향, 업무 스타일에 따라 천장 높이를 유연하게 적용할 때, 업무 특성에 맞는 최적의 공간을 연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