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title

Blog

150729-social_dining-thumb
2015. 07. 30 /

OFFICE TREND| 식사부터 자기계발까지, 소셜 다이닝


150729-social_dining-01

지금까지 오피스 트렌드에서는 새로운 사무공간과 업무 형태에 대해서 소개해왔는데요. 오늘은 조금 범위를 넓혀 사무 공간의 주체인 ‘직장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평생 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대신 평생 직업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면서 자기 계발에 힘쓰는 직장인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직장인들의 자기계발을 도와줄 소셜 다이닝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sub_icon
직장인 자기계발, 필수일까?

150729-social_dining-02

회사 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 직장인들은 자기 계발에도 힘쓰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서치 전문업체가 전국 직장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자기계발에 대한 조사한 결과, 무려 10명 중 8명이 자기계발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을 정도로 직장인들의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는 점점 커져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직장인일수록 자기계발을 하겠다고 답한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일상 업무만으로도 바쁜 직장인들이 일과 후나 주말에 억지로 시간을 내어 학원을 다닌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많은 직장인이 전화 영어라거나 스마트폰을 활용한 자기 학습을 활용하는데요. 최근 들어 대두되고 있는 또 다른 자기계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소셜 다이닝(Social Dining)’입니다.

 

 

sub_icon
소셜 다이닝이란?

150729-social_dining-03
‘소셜 다이닝(Social Dining)’이란 SNS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 식사를 즐기며 인간관계를 맺는 것을 말합니다. 소셜미디어가 활성화되며 등장한 새로운 트렌드이지요. 바쁘게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각자의 생활에만 열중하다 보니 다른 이들과 교류하지 못하고, 혼자서 밥을 먹고, 혼자서 영화를 보고, 혼자서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이들을 위해 나타난 서비스가 바로 소셜 다이닝입니다. 그런데 이런 소셜 다이닝 서비스가 단순히 밥만 같이 먹는 것이 아니라 점점 반경을 넓혀, 직장인들의 자기계발을 돕는 서비스로 확장해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 소셜 다이닝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자
소셜 다이닝은 고대 그리스의 식사 문화인 ‘심포지언(Simposion)’에서 유래했습니다. 여럿이 모여 함께 식사하며 친분을 도모하고, 지식을 교류하는 장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파티 문화의 하나로 인식되며 대중화된 사교 트렌드입니다. 소셜 다이닝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층은 ‘킨포크(Kinfolk)’ 족이라는 명칭으로 따로 불리는데요. 킨포크 족은 여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단순히 식사를 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을 넘어서서, 최근에는 시골로 귀농하여 자연과 어우러진 삶을 사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유명 연예인인 이효리씨가 바로 대표적인 킨포크 족으로 꼽힙니다.

150729-social_dining-04
같이 밥을 먹는 소소한 모임으로 시작했던 소셜 다이닝이 점점 범위를 넓혀가며 이제는 직장인들의 취미 생활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분야를 접해보고 싶지만, 혹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취미를 공유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몰랐던 사람들도 이런 플랫폼을 이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sub_icon
직접 소셜 다이닝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소셜 다이닝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곳으로는 집밥과 오늘의 약속, 소모임 등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 집밥

150729-social_dining-05
집밥은 소셜 다이닝 열풍을 이끈 대표적인 사이트입니다. 2012년 처음 오픈한 이래로 약 18,000여건이 넘는 모임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누구나 모임을 열 수 있고, 또 쉽게 참가할 수 있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 소셜 다이닝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모임 회비를 결제할 때도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 결제 시스템까지 보유하고 있지요. 

– 집밥 공식 웹사이트: http://www.zipbob.net/
– 집밥 공식 블로그: http://zipbob-blog.net/
– 집밥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zipbobnet

 

– 오늘의 약속

150729-social_dining-06
오늘의 약속 역시 식사모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미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소셜 다이닝이 생소한 사람들을 위해 모임 참가 가이드, 모임 만들기 가이드 등 친절하게 설명을 제공하여 처음 찾아온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모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맛집을 함께 찾아 가기도 하고 스포츠 댄스를 배우거나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모임 등 다양한 모임이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 오늘의 약속 공식 웹사이트: http://www.todaypromise.net 
– 오늘의 약속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typromise

 

– 소모임

150729-social_dining-07
소모임은 앞서 소개한 두 플랫폼과는 조금 다릅니다. 웹사이트가 아니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입니다. 소모임은 지역별, 관심사별로 모여 오프라인 만남을 중개하는 모바일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매주 출사를 나가는 사진 모임부터 창업을 위한 예비 CEO들의 모임까지 다양하게 있지요. 모임에 참여하는 회원들은 스마트폰 그룹 채팅으로 친목을 다지고, 모임 일정 관리나 알람 기능을 제공받기도 합니다.

– 소모임 공식 웹사이트: http://www.friendscube.com/
– 소모임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so_moim

 

 


국내외 오피스 트렌드를 소개하는 퍼시스 오피스 트렌드의 이번 이야기, 소셜 다이닝은 어떠셨나요? 퍼시스 블로그 담당자인 저 역시도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며 여러 모임을 보고 참여하고 싶다는 마음이 물씬 생기더군요. 퇴근 후 간단하게 만나서 먹는 저녁 모임부터, 주말을 다이내믹하게 보낼 수 있는 레저 스포츠 모임까지 모두 준비된 소셜 다이닝! 평소 관심을 두던 분야가 있다면 이번 기회에 모임에 참석하셔서 즐거운 주말을 보내시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