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50911-window10-thumb
2015. 09. 11 /

새로워진 윈도우 10에 대해서 알아보자


150911-window10-01

2015년 7월 29일, Microsoft의 새로운 OS인 Windows 10이 한국에 발매되었습니다. Windows 10은 Windows 8 시리즈의 후속작이자, 넘버링 형식으로 발매되는 마지막 윈도우인데요. 기존 윈도우 정품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1년간 무료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며 큰 이슈가 되었던 Windows 10! 새롭게 탄생한 Windows 10의 특징과 유용한 사용법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sub_icon
Windows 10, 무엇이 달라졌을까?

1. 통합 Windows 플랫폼

150911-window10-02

윈도우 10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윈도우 OS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군이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된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PC 용 윈도우, Mobile 용 윈도우 등으로 각각 나뉘어 있었지만, 윈도우 10부터는 PC와 모바일 플랫폼 OS가 통합되면서 PC에서 사용하던 앱을 핸드폰이나 태블릿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게임기인 XBOX까지도 윈도우 10과 같은 코드로 사용되기에 사용자는 물론이고 개발자 역시 앱 개발 및 사용에 매우 큰 편리함을 얻게 되었지요.

▶ 여기서 잠깐!
윈도우 10은 PC와 모바일 양측에서 호환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혹시 내가 사용하는 랩탑이 키보드와 모니터가 분리되는 탭 북이라면 ‘액션센터’에서 ‘태블릿 모드’를 사용해보세요. 터치에 최적화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모드랍니다.

 

2. 시작 버튼의 부활

150911-window10-03

윈도우 8으로 넘어오면서 사라졌던 시작 메뉴가 윈도우 10에서는 다시금 부활했습니다. 기존 윈도우 7 이하 버전의 사용자들은 모니터 화면 하단 왼쪽에 있던 시작 버튼을 애용하곤 했는데요. 모바일 시장을 노리고 개발된 윈도우 8에서는 시작 메뉴가 사라지고 대신 화면 전체에 자주 사용하는 앱과 설치된 프로그램이 나타나도록 바뀌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윈도우에 익숙했던 이들에겐 오히려 불편함을 불러왔고, 그 결과 MS사는 새로운 OS인 Windows 10에서 다시금 시작 버튼을 부활시킨 것이지요. 익숙한 UI와 더 세련되진 디자인의 시작 메뉴, 다시 보니 매우 반갑네요.

 

3. 더 세분화된 화면 분할

150911-window10-04

윈도우 8에도 있던 기능인 화면 분할은 윈도우 10에 이르러 더욱 세분화되었습니다. 이전에는 1×2로 좌우 2 분할만 가능했지만, 윈도우 10부터는 2×2로 최대 4 분할까지 가능해진 것이지요. 화면 분할을 사용하는 방법은? 원하는 창을 활성화한 후 Windows 키와 화살표 방향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상하좌우 조절이 가능해요. 여러 창을 동시에 띄어놓고 일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sub_icon
Windows 10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액션 센터

150911-window10-05

윈도우 10에는 ‘액션 센터’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Apple사의 MAC OS를 쓰던 사람이라면 익숙하겠지만 윈도우 사용자들은 처음 보는 기능일 텐데요. 화면 하단 우측의 말풍선 모양을 클릭하면 반투명한 창이 나타나는데요. 이것이 바로 윈도우 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 – 업데이트 안내, 메신저 알람, 메일 등 – 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액션 센터입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보이는 알림센터와 비슷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알림 외에도 태블릿 모드, 메모, 블루투스,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버튼도 하단에 함께 있답니다.

 

2. MS 엣지

150911-window10-06

새로운 기능 두 번째. 오래도록 윈도우를 지켜온 Internet Explorer가 사라지고 Microsoft Edge가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세대형 웹 브라우저인데요. 이번 윈도우 10을 시작으로 마이크로소프트 OS를 사용하는 모든 제품군의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상대적으로 무겁고 느리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달리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 경쟁 브라우저와 비교해도 훨씬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게다가 크롬과 같이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 및 확장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라네요.

 

3. 가상 데스크톱

150911-window10-07

혹시 학창시절이나 회사에서 멀티 모니터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셨던 분들이라면, 이번 윈도우 10의 새로운 기능을 두 팔 벌려 환영하실 것 같습니다. 멀티 태스킹 기능을 강화하여 나온 ‘가상 데스크톱’ 기능은 마치 모니터를 두 개 이상 쓰는 것처럼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하나의 모니터에 여러 개의 창을 띄어뒀더라도, 가상 데스크톱 기능을 사용하면 아무것도 없는 새로운 데스트톱 화면에서 새로운 작업을 시작할 수 있지요. Window와 Tab키를 눌러주면 위와 같이 현재 실행 중인 화면들이 뜨는데요. 우측 하단의 새 데스크톱을 클릭하면 새로운 데스크톱이 나타납니다. 게다가 가상 데스크톱에서 작업을 하다 실수로 닫게 되더라도 다른 데스크톱 화면으로 자동으로 보존되니 데이터가 날아갈 걱정도 없지요.

▶ 가상 데스크톱 사용에 필요한 단축키
가상 데스크톱 화면 전환: 윈도우 + Tab
가상 데스크톱 추가: Ctrl + 윈도우 + D
가상 데스크톱 화면 이동: Ctrl + 윈도우 + 방향키

 


기존 버전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Windows 10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윈도우 10은 기존의 뛰어난 기능은 더욱 살리고, 그보다 더 나아가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한 새로운 기능까지 추가하면서 역대 최고로 획기적인 OS의 진화로 손꼽힙니다. 아직 우리나라에 정착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아 간혹 호환이 되지 않는 웹사이트들도 있지만, 새로운 윈도우의 변화를 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어서 업그레이드를 하시기를 권할게요!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