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51201-collabo-thumb
2015. 12. 01 /

왜 협업이 주목받을까?


151201-collabo-01

오늘날 기업 환경에서 협업은 더 이상 빼놓을래야 빼놓을 수 없는 업무 방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지난 10월 국내에서 열린 한 컨퍼런스에 참여한 조 케저 지멘스(Siemens) 회장은 ‘혁신에서 협업은 새로운 공식’이라고 강조했을 정도로 협업은 국내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업무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를 증명하듯 수많은 기업의 구성원들은 협업의 중요성을 알고 조금이나마 더 효과적인 협업 방식과 환경을 만들고자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협업에 대한 직장인들의 생각과 협업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ub_icon
기업 내 협업의 중요성

“향후 기업의 경쟁 우위는 조직 안에 흩어진 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결해내는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협업) 역량이 될 것이다”
조직 연구 분야의 권위자이자 UC 버클리 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인 Morten T. Hansen 교수가 자신의 저서 ‘협업 Collaboration’에서 한 말입니다. 협업의 중요성을 직관적으로 잘 드러내주는 문장입니다. 날로 복잡해지는 기업 환경과 치열한 경쟁 속에 기업은 인적, 물적 자원을 더욱 전문적이고 세분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흩어진 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수단인 협업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 참고자료: 협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삼성전자

이미 여러 선진 기업들은 협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임직원들이 협력할 수 있는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공유와 협업을 중시하는 사내 문화를 만들고 이를 빠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칸막이로 대표되는 폐쇄성과 수직구조에서 벗어나 ‘소통’과 ‘협업’에 힘을 싣기 위한 여러 액션 플랜을 선정하고 시행하고 있는 중인데요. 임직원들이 전사적인 차원에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모자이크’라는 새로운 플랫폼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151201-collabo-02

모자이크는 집단지성의 여러가지 기능을 한데로 모은 플랫폼입니다. 모자이크를 통해 한 직원이 아이디어를 내면, 다른 전문 분야의 직원들이 공동 참여를 제안함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서로 다른 장점을 지닌 임직원들이 협업하며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151201-collabo-03

실제로 협업의 중요성은 기업 경영자만이 아니라 직원들에게도 충분히 알려져 있습니다. 퍼시스가 직장인 6천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9%가 업무 생산성을 위해서는 지금보다 협력업무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혼자서 일하는 것보다 여러 사람이 협업을 할 때 더욱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sub_icon
생산성을 낮추는 협업 문화

151201-collabo-04

그러나 이렇듯 협업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는 것과는 달리 기업 내 협업 환경은 아직 협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에는 미비한 것이 사실입니다. 한국생산성본부 2013년 직장인 437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과반수가 넘는 인원이 노동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요인 중 가장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무의미하게 길게 진행하는 회의 문화를 꼽을 정도였습니다. 협업의 중요함은 누구나 알고 이견이 없지만, 회의로 대표되는 협업으로 인해 낭비되는 시간과 비효율은 제대로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런 탓에 최근, 기업은 회의문화와 환경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스탠딩 회의를 도입한 캐논

151201-collabo-05

광학 전문 기업 캐논(Canon)은 이미 2000년도부터 일찌감치 회의실의 의자를 없애고 스탠딩 회의를 시작했습니다. 회의시간을 단축시켜 직원들의 집중력을 높이고, 긴 회의에 지쳐 조는 등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지 못하게 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한가지 더 재미있는 점은 회의실 내에 일체의 자료 반입을 금지하는 점인데요. 프린트 물 등 자료의 반입을 허용하면 자료만 줄줄이 읽어 내리게 되며 회의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sub_icon
가장 이상적인 협업은 온오프라인 요소가 적절히 조화된 것

151201-collabo-06

그렇다면 이처럼 중요한 협업은 어떠한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IT 기술 및 미디어 장비가 발전하고 확산됨에 따라 메일이나 메신저를 활용한 협업의 비중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 내 협업에 관해서는 의외로 많은 직장인들이 전통적인 방식의 대면 회의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직원들만이 아니라 임원들 역시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는데요. Forbes지가 임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무려 87%가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며, 그 이유로는 직접 만났을 때 더 의미있는 비즈니스 관계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아무리 온라인 협업이 효율적이고 빠를지언정, 중요한 의사결정은 얼굴을 마주하는 대면 협업을 더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151201-collabo-07

이러한 까닭에 메일이나 메신저의 보편화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더 쾌적하고 회의 장비가 잘 갖추어진 회의실을 선점하느라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회의를 진행할지라도 회의에 필요한 미디어 자료를 보여줄 수 있는 IT 장비가 설치되어있어야 효과적이고 원활한 회의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기업의 협업 문화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양상을 띱니다. 그리고 협업을 도와줄 협업 공간 역시 이러한 특징을 파악하고 그에 맞게끔 조성되어야 합니다.

▶ 어메니티 시스템 스퀘어 시리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퍼시스, 새로워진 스퀘어(SQUARE) 시리즈 출시 (CLICK)

 

▶ 다목적 소통업무 솔루션 얼라인 시리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다양한 소통업무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 얼라인(Align)시리즈 (CLICK)

 

▶ IT 지원 회의 시스템 비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퍼시스, IT 기능 갖춘 회의 시스템 비콘(BECONN) 출시 (CLICK)

 

 


오늘은 협업의 중요성과 이에 대한 임직원들의 생각 등을 알아봤습니다. 어떠셨나요? 협업의 필요성을 다시 느끼셨나요? 오늘날 우리는 협업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강조하는 연구 결과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업의 성공적인 사례를 배우고,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라 협업 방식이나 공간을 구성하면서 각자의 기업에 맞는 협업 문화를 만들어나가게 됩니다. 특히, 우리 기업에 적합한 협업 공간을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다음에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협업 공간의 트렌드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