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60114-lottemart-thumb
2016. 01. 13 /

[CASE STUDY] 스마트하고 즐거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오피스 – 롯데마트


160114-lottemart-01

세상의 시선이 가구에 머물 때 퍼시스는 그 공간과 그곳에 있을 사람을 생각합니다. 퍼시스는 사람과 공간을 이어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무환경 전문 기업입니다. 사무환경 전문가가 제안한 고객 감동 공간 컨설팅과 제품, 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클라이언트|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원한 롯데마트

160114-lottemart-02

No.1 Retailer in Asia를 향해 달리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8년 신사옥으로 본사 사무실을 이전한 이래 서서히 새로운 사무공간 구축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인원충원으로 기존의 사무환경이 열악해짐에 따라 직원들이 많은 불편함을 겪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원들 사이의 협업이 더욱 중요해지고 그 빈도수 역시 늘어남에 따라 이에 맞춘 회의실 및 어메니티 공간의 확충도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2015년 롯데마트는 퍼시스와 함께 새로운 사무환경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무환경 개선에서 가장 신경 쓴 점은 ① 커뮤니케이션의 유연성을 강화하고 ② 추후 모바일 회의시스템 등을 도입할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 환경을 구축하고무실 분위기를 다양한 컬러의 가구로 밝게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유연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동시에 모바일 회의까지 가능한 회의공간과, 밝고 화사한 분위기의 새로운 어메니티 공간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회의공간 | 모바일 회의 시스템을 위한 스마트한 회의 공간

직원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만큼, 퍼시스가 가장 먼저 파악한 것은 회사 내 협업의 형태였습니다. 어떠한 형태의 협업이느냐에 따라 그 공간 역시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조사 결과, 4인에서 8인 사이의 중간 규모의 협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특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160114-lottemart-03

최대 8인까지 수용 가능한 이 회의실은 IT 협업에 최적화된 비콘(BeConn)과 클릭쉐어(Click Share), 그리고 플라이트(Flight)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중 비콘과 클릭쉐어는 모바일 중심의 회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회의 문화를 진화시키고자 한 롯데마트의 목적에 정확히 부합하는 제품이었습니다. 또한 회의용 의자로 플라이트를 선택함으로써 편안함은 물론 창의적이고 밝은 분위기를 더할 수 있었습니다.

▶ 퍼시스의 새로운 회의 시스템, 비콘(BeConn)
새로운 회의 문화를 주도하는 퍼시스 비콘(BeConn) (CLICK)
비콘으로 만드는 다양한 협업 공간 (CLICK)

 

160114-lottemart-04

이번 사무환경 재정비를 통해 롯데마트 내에는 별도의 미팅룸만이 아니라 업무 공간 가까이 마련된 액티브 회의공간도 마련되었습니다. 유통업의 특성 상 롯데마트 임직원들은 항상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는 말할 필요도 없는데요. 이러한 업무 특성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공간이 바로 스탠딩 회의 공간입니다.

160114-lottemart-05

스탠딩 회의 공간에는 업무 틈틈이 모여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의자를 없애고, 모바일 회의 시스템 구축을 위해 비콘 테이블과 클릭쉐어가 들어갔습니다. 특히, 자신의 모니터 화면을 손동작 한번으로 공용 화면에 띄울 수 있는 클릭쉐어는 직원 각자의 스마트폰과도 연계되어 액티브한 회의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휴게공간| 다양한 컬러 매치로 만들어진 자유로운 소통 공간

160114-lottemart-06

롯데마트 내 어메니티 공간은 다양한 컬러감을 자랑하는 밝은 공간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롯데마트 직원들이 가장 편안하고 자유롭게 쉴 수 있는 공간인 이 곳은 편안한 쿠션감의 스퀘어(SQUARE)와 펑거스(FUNGUS) 스툴이 제안되었습니다. 여러 컬러로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던 롯데마트의 바람과 매우 잘 들어맞는 소파 제품이었지요. 또한, 휴게 공간에서 개인 IT 기기를 활용하는 직원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에 맞춰 전기 연결이 가능한 스퀘어의 IT 소파 박스도 비치되는 등 직원들의 업무 스타일을 하나하나 고려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편안한 공간에서 친한 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창출되는 아이디어가 가진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높기 때문이지요.

▶ IT박스가 다가 아니다! 끝없는 매력을 가진 스퀘어(SQUARE) 더 알아보기
Enjoy wherever you are, 퍼시스 스퀘어(SQUARE) 시리즈 (CLICK)

 

160114-lottemart-07

이번 사무환경 재정비를 통해 롯데마트 내 존재하던 자투리 공간들도 모두 직원들을 위한 소통 공간으로 재창출되었습니다.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편하게 몸과 마음을 쉬게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진 것이지요. 사내 곳곳에 자리한 휴게공간은 직원들에게 활기를 불어놓고 창의력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알록달록 다양한 컬러의 제품들로 꾸며졌습니다. 가볍게 이동할 수 있는 스퀘어 스툴이나 펑거스 스툴을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 알록달록 버섯 같은 펑거스(FUNGUS), 자세히 알아보기
경쾌하고 활기찬 사무실을 만들어 줄 퍼시스 펑거스(CLICK)

 

 


이번 롯데마트 케이스는 퍼시스와 고객사가 ‘함께’ 만들어나간 케이스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담당한 롯데마트 측 직원들은 더욱 좋은 근무환경과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한 일환으로서 사무환경 개선에 높은 관심과 적극성을 보였습니다. 업무 성격과 트렌드에 맞는 사무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 오피스에 대한 스터디를 거듭하였고, 비콘이나 클릭쉐어와 같은 IT 시스템에도 일찌감치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이처럼 열정을 갖고 함께 하는 좋은 파트너와 함께 한 결과, 롯데마트는 활기 넘치는 어메니티 공간과 새로운 트렌드에 걸맞는 회의공간을 갖춘 곳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습니다. 퍼시스가 함께하는 더 좋은 공간 만들기 프로젝트.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만들어낸 롯데마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제품구매및상담바로가기사무환경컨설팅문의하기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