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60204-rest-thumb
2016. 02. 04 /

방콕하는 주말은 그만! 휴일을 즐기는 직장인의 새로운 자세


160204-rest-01

이번 주말은 평소보다 더욱 특별한 휴일입니다. 바로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만나지 못한 가족과 친지를 만나 서로의 안부를 묻고, 서로의 마음을 정으로 가득 채워올 수 있는 날이기에 다들 손꼽아 설 명절을 기다렸을 텐데요. 그러나 젊은 직장인들에게 있어서 설은 명절보다는 휴일의 연장이라는 면에서 반갑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GS샵이 7,75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미혼남녀 80.4%는 설 명절을 ‘쉴 수 있는 연휴이기에’ 몹시 기다려진다고 답했습니다. 게다가 그 중 53.6%는 설 연휴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집 안에서 편히 쉬고 싶다고 답한 것에서 그 속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번 설 연휴에는 아까운 시간을 집에서만 보내는 방콕 대신 새로운 곳에서 혼자만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방콕하는 주말은 그만! 연휴를 맞이하는 트렌디한 직장인의 자세, 시작해볼까요?

 

 

sub_icon
혼자 휴일을 즐기는 사람들

현대경제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 가구는 500만 가구(2015년 기준)를 훌쩍 넘어섰다고 합니다. 통계청은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3.5%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 수치대로라면 2035년에는 전체 가구의 34%, 즉 세 집 건너 한 집은 혼자 생활하는 1인 가구로 이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160204-rest-02

1인 가구는 ‘포미(For Me)족’, ‘싱글슈머(Single-sumer)’,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등 수많은 이름으로 불리며 우리나라 경제에 경제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올랐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1인 가구의 확산에 발맞춰 1인 가구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및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는데요. 혼자서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맞춤형 혼자 놀기 방법과 장소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sub_icon
커피 한 잔의 여유, 카페 붙박이 형

160204-rest-03

혼자서 여유를 즐기는 방법 중 가장 쉽고 부담 없는 방법은 바로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닐까요? 커피를 좋아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커피 전문점이나 작은 개인 카페로 찾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답답한 집안에서 벗어나 은은한 음악과 커피 향이 가득한 카페에서 여유롭게 책을 읽는 모습은 이제는 주말의 카페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입니다.

▶ 사무실에서도 카페와 같은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오피스 공간
밀레니얼 세대에 맞는 오피스 공간, 대학에서 찾다 (CLICK)

 

카페에 혼자 와서 시간을 보내는 나홀로족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스타벅스 매장을 혼자 방문한 고객의 수가 2014년 대비 33%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스타벅스만이 아니라 여러 커피 전문점들은 1인 전용 좌석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기존 2~4인용 사각 테이블 대신 바(Bar) 형태의 좌석과 1인 손님을 위한 작은 원형 테이블을 마련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지요. 또한, 이런 이들을 위한 식사 메뉴가 더 많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말 오후, 향기로운 커피 향을 즐기며 마음을 가라앉히고 여유로운 한 때를 보낸다면 그 다음 주를 준비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도 생겨나지요.

▶ 카페 붙박이 형 직장인을 위한 혼자 놀기 좋은 카페 추천

기껏 마음먹고 나왔는데 집 앞 별 다방에 자리가 없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퍼시스 블로그가 혼자 놀기 좋은 카페 몇 군데를 알려드릴게요.

160204-rest-04
| 만화 카페 놀숲 (이미지 출처: 놀숲 공식 홈페이지)

만화 카페 놀숲은 이미 여러 매스컴을 통해 유명해진 곳입니다. 만화방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여 젊은 층에 어울리는 환하고 깔끔한 인테리어와 서비스로 직장인과 대학생들이 주 고객층을 이루고 있지요. 혼자 온 고객을 위한 1인 좌석과 편히 누워서 쉴 수 있는 동굴/다다미방까지 구비되어 있어 혼자서 시간을 보내기 제격인 곳입니다.

160204-rest-05
| 멤버십 라이브러리 카페 CAFE CUBE (이미지 출처: 카페 큐브 공식 홈페이지)

강사, 작가, 프리랜서, 1인 창조기업 등 지식 산업 종사자들과 재충전이 필요한 도시인을 위해 만들어진 멤버십 라이브러리 카페 카페 큐브는 도서관과 카페의 장점만을 뽑아낸 곳입니다. 1인 고객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카페 큐브는 전문 서적과 잡지로 공간을 가득 채워 반복된 업무에 지친 이들이 편히 앉아 지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sub_icon
자기 계발을 위한 투자, 문화시민 형

160204-rest-06

평소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주말이나 연휴를 빌어 주중에 즐기지 못한 문화생활을 즐기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문화예술 지원 사업을 시행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도 동시에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1인 가구는 자기 만족을 위한 ‘가치소비’에 투자하는 경향이 더 크다고 합니다. 뒷받침되며, 혼자만의 시간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여가활동을 혼자 한다는 응답자 중 1인 가구의 비율은 3인 이상 가구보다 20% 가량 높은 편입니다. 자기 계발과 여가 생활에 대한 비용을 아끼지 않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영화, 공연, 전시계는 1인 관객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유명 멀티플렉스의 경우 아예 1인 관객을 위한 ‘싱글 석’을 운영하고 있을 정도로 1인 관객 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1인 관객이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력

160204-rest-07

CJ CGV가 발표한 ‘2016 영화산업 미디어 포럼’에 따르면 지난해 CGV를 찾은 관객 중 혼자서 티켓 예매를 한 이의 비중이 처음으로 10%대를 넘었다고 합니다. 혼자 영화관을 찾아오는 1인 관람객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겨우 10%에 불과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실제로 이들의 입소문이 영화 흥행의 주요 변수로 꼽히고 있는데요. 1인 관객은 연 12.2회 관람평을 작성할 정도로 영화 자체에 집중하고, 이를 많은 이들과 공유하는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영화계는 1인 관객을 위한 멤버십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젊은 직장인들의 혼자 놀기가 업계를 움직일 만큼 큰 영향을 발휘한다는 말이지요.

 

 

sub_icon
아무 생각 없이 쉬고 싶다, 힐링 형

반면 바쁜 일상에 정신없이 한 주를 보낸 직장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책도, 영화도 아닌 바로 ‘힐링’입니다. 대부분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기 위해 주말이면 이불 안에서 나오지 않고 끝없는 잠에 빠져들곤 하는데요. 하지만 가만히 누워만 있게 되면 오히려 몸이 더 처져서 피곤한 월요일을 맞이하게 된답니다. 그럴 때는 차라리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지요.

160204-rest-08
| 심리 상담 카페 (이미지 출처: 카페 테라피 공식 홈페이지)

힐링이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곳곳에 힐링 카페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카페가 단순히 음료를 마시는 곳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힐링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는 것입니다. 딱딱하게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 카페부터 신체/정신적 스트레스에 맞춘 한방 약차를 추천하는 한의원 카페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의 힐링 카페들이 있는데요. 심지어 심리 상담 전문가와 함께 심리상담을 진행하며 현재 나의 심리를 파악하고 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심리 상담 카페까지 존재한다고 하니 삶에 지친 마음을 달래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160204-rest-09
| 커팅 북 (출처: 텐바이텐)

만약 정말 밖에 나갈 힘조차 없을 정도로 지쳐있다면? 집 안에서도 나 자신을 힐링할 수 있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답니다. 작년부터 유행하고 있는 컬러링 북에 이어 최근에는 내 손으로 아름다운 문양을 만들어내는 커팅 북과 스크래치 북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작은 칼과 스크래치 펜으로 한 땀 한 땀, 집중해서 손을 움직이다 보면 일터에서 얻은 스트레스는 사라지고 아름다운 나만의 작품이 완성되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만들고 완성한 작품을 방 한쪽에 잘 걸어두면 뿌듯한 성취감과 함께 딱딱해진 감성이 말랑말랑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아무리 이불 밖은 위험하다고 해도, 마냥 침대에 웅크리고 있을 수는 없지요. 각자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휴일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멀리 여행을 다녀오지 않더라도 집 근처 카페에서, 혹은 영화관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기분을 느낄 수 있답니다. 추가로 집에서 한 발짝도 나가고 싶지 않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도 아주 살짝 알려드렸으니 이번 설 연휴는 이 중 마음에 드는 방법을 선택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글 공유하기 :
  •  
  • 125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