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60211-goal-thumb
2016. 02. 11 /

새해 다짐, 작심삼일이 되지 않기 위한 목표 설정 관리법


160211-goal-01

어느덧 2016년도 한 달이나 지나가고 새로운 달을 맞이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새롭게 다짐했던 새해 다짐들, 잘 지키고 계신가요? 어떤 이는 건강을 위해 꾸준한 운동을, 또 다른 이는 그 동안 손에서 놓고 있던 책을 다시 쥐는 것을 목표로 세웠을 텐데요. 새해를 맞아 원대한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그 목표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달성해내는 것입니다. 혹시 내가 세웠던 새해 다짐은 온데간데 없고 작심삼일로 흐지부지 끝났다면 오늘 퍼시스가 알려드리는 목표 설정 관리법을 보고 다시금 목표를 다져보세요.

 

 

sub_icon
작심삼일,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결심한 마음이 사흘을 채 가지 못한다는 작심삼일(作心三日), 남의 이야기만은 아닐 것입니다. 취업 포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최근 성인 남녀 2,275명을 대상으로 ‘새해 다짐’에 대한 조사를 시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약 63%가 새해 다짐이 3개월도 가지 못한다고 답한 데서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지요. 심지어 1월이 채 가기도 전에 계획이 무너진다는 응답자도 25.2%에 달했다고 하니 목표 관리의 어려움은 누구나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왜 매번 목표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고 실패하고 마는 것일까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처음 목표를 세울 때부터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나의 현재 상황과 맞지 않는 무리한 목표를 세웠기에 이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체계적인 목표 관리의 부재를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sub_icon
목표 설정, 이렇게 하자

160211-goal-02

세계적인 자기계발 전문가 브라이언 트레이시(Brain Tracy)는 자신의 저서 <한가지로 승부하라>와 강연에서 효과적인 목표 설정 단계를 설명했습니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목표 성취 7단계

1.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결정하라.
2. 그것을 종이에 옮겨 적어 구체적으로 문서화하라. 문자화 되지 않은 목표는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3. 목표를 달성할 데드라인(Dead line)을 정하라.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모든 것을 정리하여 리스트로 만들어라.
5. 리스트 항목들의 중요도와 연속성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설정하라.
6. 우선순위까지 세워졌다면 즉시 실천하여 목표 달성에 착수하라.
7. 아주 짧게라도 매일 우선순위를 실행하여 습관화하라.

 

160211-goal-03

세계적인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역시 목표의 중요성을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그는 SMART 목표 설정 기법을 말했는데요. 본디 이 기법은 경영자가 기업의 목표를 세우거나 HRM(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에 적용되는 것이었으나, 지금에 이르러서는 개인의 목표 설정과 관리에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의 SMART 목표 설정 기법

S: Specific. 목표를 설정할 때는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M: Measurable. 수치로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A: Achievable. 자신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R: Realistic. 목표는 현실적이고 타당해야 한다.
T: Time based(limited). 구체적인 마감 시한을 정해야 한다.

 

이렇게 말로만 설명하면 조금은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두 방법 중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목표 성취 7단계를 사용해서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새해 다짐인 ‘다이어트’를 구체화 해볼까요?

가장 먼저 할 일은 막연한 ‘다이어트’ 대신 ‘여름 휴가 전까지 3kg 이상 감량하기’라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목표와 데드라인를 정한 후, 그 목표를 A4용지에 크게 출력해 항상 시선이 닿는 곳에 붙이는 것입니다. 이 때, 목표는 짧고 명료하게, 그리고 가능하다면 정확한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떠한 것들을 해야 할까요? ‘식이 조절’과 ‘운동량 늘이기’라는 큰 가닥이 잡힙니다. 그렇다면 이것들도 다시 정확한 기준과 수치를 넣어 정리해주세요. 치킨은 2주에 한 번만, 술 약속은 일주일에 1회만, 매주 3번 이상 피트니스 센터에서 1시간 이상 운동하기, 지하철역 2 정거장 내외의 거리는 걷기 등 말이지요. 그리고 내일이 아닌 당장 오늘부터 이 작은 목표들을 하나씩 수행해나가며 가장 큰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꾸준히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를 거치는 것 만으로도 추상적이던 목표가 가시화되고 실현 가능성도 대폭 높아져 실제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매우 커진답니다.

 

 

sub_icon
목표 설정이 끝났다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목표와 세부 실천 계획을 설정했다고 해서 끝은 아니지요. 지속적으로 목표와 실천 계획을 관리하고 수정/보완해나가는 피드백 과정을 거쳐야만 중도에 포기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이러한 목표 관리 더욱 수월하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 중 대표적인 2가지를 살펴볼까요?

 

1. 손으로 써나가며 결심을 다지도록 도와주는 플래너

플래너는 가장 일반적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목표 관리 도구입니다. 보통은 먼슬리, 위클리 플래너를 이용해 간단한 스케쥴 관리만 하곤 하는데요. 그보다 더 상세하게 하루 계획과 목표를 적을 수 있는 데일리 플래너를 활용하면 체계적인 계획과 그 달성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하지요.

160211-goal-04
| 프랭클린 플래너 (이미지 출처: 프랭클린 플래너 공식 홈페이지)

꼼꼼한 기록습관을 유지한다면 플래너를 활용해 세세한 시간 관리가 가능합니다. 가시적이고 직관적인 목표 관리를 도와줄 플래너를 이용하면 오늘의 우선 업무와 예정 일정, 달성 여부를 체크해 나가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늘 들고 다닐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의 플래너를 장만하여 나의 중•단기 목표와 오늘의 할 일을 한 줄 한 줄 적어보세요.

 

2. 목표 관리도 스마트하게, 목표 관리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목표관리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수시로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좋습니다. 어찌 보면 늘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사는 현대 직장인들에게는 더 적합한 방법일 수도 있지요.

160211-goal-05
| 목표 관리 어플리케이션 ‘시간에 의한 목표관리’ (이미지 출처: 앱 소개 페이지)

목표 관리 앱은 스마트폰의 기능을 십분 활용하여 사용자가 보다 즉각적으로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실천하도록 도와줍니다. 정해진 시간이 되면 알람을 울려 리마인드를 해준다거나 혹은 현재까지 달성된 목표의 퍼센테이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줘 동기부여를 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대표적인 목표 관리 앱으로는 A time logger, 100% goal, Today calendar 등이 있습니다.

 

 


유명한 시인 단테는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해낸다. 내게는 저력이 있다. 내게는 오직 전진뿐이다. 이런 신념을 지니는 습관이 목표를 달성시킨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꾸준한 목표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매년 큰맘 먹고 새해 다짐을 세웠지만 늘 실패하고 말았다면, 올해에는 제대로 된 목표설정과 꾸준한 습관을 들여보세요.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