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60516-comax-thumb
2016. 05. 16 /

[CASE STUDY] 인원 증감과 조직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오피스, 코맥스


160516-comax-01

세상의 시선이 가구에 머물 때 퍼시스는 그 공간과 그곳에 있을 사람을 생각합니다. 퍼시스는 사람과 공간을 이어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무환경 전문 기업입니다. 사무환경 전문가가 제안한 고객 감동 공간 컨설팅과 제품, 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클라이언트| 삶의 가치와 안전을 만드는 스마트 홈 전문 기업 코맥스

160516-comax-02
| 이미지 출처: 코맥스 공식 홈페이지

코맥스는 인터폰부터 비디오폰, 스마트홈 시스템, 시큐리티 솔루션까지 아우르는 스마트 홈 토털 솔루션 기업입니다.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이름이지만, 지금 대부분의 가정집에 보급된 인터폰을 처음으로 개발한 기업이기도 한데요. 코맥스는 인터폰을 시작으로 앞선 기술력과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하여 고객의 삶의 안전과 가치를 만들어나가고 있는 곳입니다.

코맥스는 신사옥 이전 전, 노후화된 사무가구를 우선적으로 교체하고자 하였습니다. 직원들의 인원 변동이 잦고 사무실 내 자리 이동은 많은 반면, 사용하고 있던 사무가구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해 사무공간 내 레이아웃이 제대로 정돈되지 않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업무공간| 환하고 깔끔한 분위기, 그리고 자유로운 이동이 돋보이는 업무공간

160516-comax-03
| 사무환경 개선 전

퍼시스와 만나기 전 코맥스의 업무공간은 사진과 같이 조금은 답답하고 정돈이 되지 않은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자리 이동은 잦은 반면, 이에 적합하게 모듈화된 레이아웃 계획이 제대로 세워지지 않아 넓은 공간을 복잡하게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수납공간 역시 부족했고, 개인 업무공간과 공용공간이 명확하게 분리되지 않아 직원들은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었습니다.

160516-comax-04
| 사무환경 개선 후

인원 증감과 조직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오피스를 만들고 싶다는 코맥스의 니즈에 맞춰 퍼시스는 자유로운 레이아웃 변경이 가능한 인에이블(enAble)과 인라이트(enLite) 시리즈를 제안했습니다. 인에이블은 모듈화된 시스템으로 각자의 자리를 업무 특성에 맞춰 구성할 수 있고 자리 이동 역시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이었습니다. 한편 답답한 사무실 분위기를 보다 화사하고 깔끔하게 만들기 위해 제품의 색상은 화이트&스카이 블루 컬러로, 의자는 CH4300 화이트 셀로 제안되었습니다.

160516-comax-05
| 사무환경 개선 전/후 비교

개선 이전의 사무실과 그 후의 사무실을 비교해보면 훨씬 깔끔하고 정돈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우선 과제였던 ‘유연한 공간 활용’을 위해 가벼운 인라이트 패널과, 좌우 구분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하부 서랍장을 배치하여 수시로 일어나는 이동에도 불편함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실제로 공간 개선 직후, 코맥스에서는 또 한 번 조직 내 자리 이동이 발생했는데요. 이전 사무환경에서와는 달리, 계획적이면서도 쉽고 자유롭게 자리를 바꿀 수 있어 직원들의 만족이 컸다고 합니다.

▶ 사무실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퍼시스 인에이블(enAble) & 인라이트(enLite)
지금 어떻게 일하고 계신가요? 당신의 불편함을 해결해줄 New Office, 퍼시스 ‘인에이블(enAble)&인라이트(enLite)’ (CLICK)

 

사무실의 분위기 역시 확연히 달라졌습니다. 어두컴컴하던 이전과는 달리 한결 밝은 공간으로 변했는데요. 시야를 가리던 높고 칙칙한 색의 파티션 대신, 얇고 낮은 인라이트 패널을 적용한 덕분입니다. 이외에도 옷부터 PC 본체까지, 개인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오픈 멀티 캐비닛과 팀을 위한 공용 캐비닛이 적절히 배치되었는데요. 덕분에 공간효율은 높아지고, 좁고 복잡했던 사무공간은 넓고 여유 있게 바뀌었습니다.

160516-comax-06
| 팀장석

팀장석 역시 일반 사원들과 동일한 인에이블 책상과 인라이트 패널로 구성되었습니다. 다만 팀장과 일반 사원의 업무 스타일이 다른 것을 고려하여, 팀장 급에게는 조금 더 넓은 너비의 책상을 배정했습니다. 이처럼 인에이블 데스크는 각자의 사용 패턴에 맞는 너비의 책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직 직원들 역시 업무 성격상 보다 넓은 작업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요. 이들은 데스크 2개를 붙여 사용함으로써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로, 각 층에는 인에이블 모션데스크를 하나씩 배치했는데요. 업무 중간중간 간단한 스탠딩 회의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끔 한 것이었습니다.

▶ 개인 업무공간부터 스탠딩 회의 공간까지, 다양한 매력의 퍼시스 인에이블 모션데스크
새롭게 변화한 인에이블 모션데스크(enAble ‘Motion Desk’), 그 매력을 알아보자 (CLICK)

 

 

회의공간| 소규모 회의부터 대규모 회의까지 모두 아우르는 회의공간

160516-comax-07

코맥스는 ‘소통(커뮤니케이션)’을 기업 주요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 문화에 어울리게 회의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조성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였는데요. 코맥스는 이전부터 퍼시스의 회의 시스템인 VIM 시리즈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장기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하여 직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상태였습니다.

회의공간을 완성한 퍼시스 VIM 시리즈는 이동이 자유로워 소규모 회의부터 대규모 회의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회의용 가구인데요. 유연한 사무공간을 만들어 나가길 바란 코맥스의 개선 목표와 잘 부합된 제품입니다.

▶ 효과적인 정보 교류와 회의 공간 활용을 책임질 퍼시스 VIM 의자 시리즈
회의용 의자의 새로운 지표, 퍼시스 VIM 시리즈를 소개합니다 (CLICK)

 

 

접객공간| 코맥스의 첫인상을 만들 고급스러운 접객공간

160516-comax-08

코맥스 본사의 1층 로비에는 내부 고객 및 전시장 관람객을 위한 접객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기업의 로비나 접객 공간은 기업의 첫인상을 결정하기에 매우 중요한 곳인데요. 일반 사무공간과는 달리 외부에 노출되는 곳이기에 기업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잘 드러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코맥스의 접객 공간은 어떨까요? 고급스러운 톤의 소파와 테이블을 배치하고, 코맥스의 기술력과 기업 가치를 알려주는 각종 상패를 벽면에 전시하여 코맥스만의 개성 있는 접객공간을 완성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서 보여드린 사무공간과는 또 다른 멋이 느껴지는 공간이지 않나요?

 

 


‘이동이 자유로운 사무실’. 코맥스가 처음 사무환경 개선을 생각하며 가장 우선으로 둔 개선 목표였습니다. 이를 위해 퍼시스는 모듈화된 시스템으로 인원증감이나 조직변동이 있을 시 신속하고 스마트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인에이블과 인라이트 시리즈를 제안하였습니다. 덕분에 코맥스의 새로운 사무공간은 이전보다 더 넓고 깔끔하게, 그리고 더 유연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퍼시스는 기업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사무공간을 현실로 만들어 그 안에서 일하는 이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도록 노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퍼시스가 함께하는 더 좋은 오피스 만들기 프로젝트. 지금까지 조직 변동에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오피스를 만들고자 한 코맥스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제품구매및상담바로가기사무환경컨설팅문의하기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