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60607-makerspace-thumb
2016. 06. 07 /

OFFICE TREND|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


160607-makerspace-01

Maker Movement(메이커 무브먼트)라는 단어를 혹시 들어보셨나요? 3D 프린팅 기술과 D.I.Y 문화가 결합하면서 ‘기술의 공유’가 물리적인 제조업에까지 확장되며, 직접 도면을 짜고 제품을 만들어내는 제작자(Maker)들이 만들어 내는 새로운 문화를 일컫는 단어인데요. 이러한 메이커들이 모여 만들어 낸 새로운 공간,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는 과연 어떤 곳일까요?

 

 

sub_icon
메이커 스페이스란?

A community-operated workspace where people with common interests, often in computers, machining, technology, science, digital art or electronic art, can meet, socialize and collaborate.

컴퓨터, 기계, 기술, 과학, 디지털 혹은 일렉트로닉 아트 등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이들이 모여 관계를 형성하고 함께 협업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

[출처] WIKIPEDIA(https://en.wikipedia.org/)

 

메이커 스페이스 사전적 정의는 위와 같은데요. 이를 조금 더 쉽게 설명해볼까요?

3D 프린트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이를 이용해 시제품 및 공예품들 등을 만드는 사람을 메이커(Maker), 그리고 이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등을 갖춘 공동 작업실을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라고 하는데요. 즉, 다시 말해 메이커 스페이스는 ‘메이커들을 위한 꾸준한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동시에 메이커들이 작업을 같이할 협력자들을 구할 수 있는 장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160607-makerspace-02
| 팹카페 도쿄(이미지 출처: http://www.fabcafe.com/)

메이커 스페이스는 메이커들을 위한 고가의 장비를 제공하고, 이들이 모여 실제 제품을 만들며 서로의 지식을 교류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역할도 합니다. 최근에는 일반인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3D 프린팅과 이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교육하는 기능도 하고 있지요.

얼핏 보면 하나의 큰 공간에서 여럿이 모여 일하는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와도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릅니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업종, 업무 형태에 상관없이 각각의 사업을 진행하는 이들이 사용하는 임대 사무공간이라면 메이커 스페이스는 일종의 ‘공방’과도 같은 형태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 최근 각광받는 코워킹 스페이스, 대체 어떤 공간일까?
OFFICE TREND| 코워킹 스페이스 Co-working space (CLICK)

 

 

sub_icon
메이커 스페이스의 시작이 궁금하다

160607-makerspace-03

그렇다면 메이커 스페이스는 어디에서부터 시작됐을까요? 최초의 메이커 스페이스는 독일의 해커 스페이스인 c-base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해커 스페이스(Hacker Space)?
해커 스페이스는 메이커 스페이스라는 단어가 생겨나기 전에 사용되던 단어입니다. 기술 기반 메이킹을 위한 공동 작업 공간의 시초는 해커 스페이스이지만, 해커(hacker) 또는 핵(hack)이라는 말이 좋은 의미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해킹이란 말을 버리고 메이커라는 말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http://makezine.com/2013/05/22/the-difference-between-hackerspaces-makerspaces-techshops-and-fablabs/

그리고 웹 기술의 발전으로, 기술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활발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컴퓨터나 기술, 공학 등에 관심사를 가진 메이커들의 오프라인 모임이 지역마다 발생하게 되었는데요. 이러한 이들이 함께 모여 활동할 수 있는 곳에 대한 니즈가 점점 커짐에 따라 메이커들을 위한 메이커 스페이스가 점차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160607-makerspace-04

이러한 배경에서 메이커 스페이스의 활성화를 불러일으킨 것은 MIT 미디어랩의 제작 실험실인 ‘팹랩(FabLab)’이었습니다. 3D 프린터를 비롯 디지털 제작 장비들을 한곳에 모아둔 이 실험실은 디지털 제조 기술의 접근과 교육의 민주화를 주된 가치로 내걸고 시작되었는데요. MIT 팹랩(MIT Center for Bits and Atoms)을 시작으로 지난 10여 년 간 메이커 스페이스는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속도로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sub_icon
국내의 대표적인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커 스페이스가 어떤 곳인지, 그리고 왜 생겨났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렸는데요. 대표적인 메이커 스페이스 몇 군데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공학자들만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냐고요? 천만의 말씀! 일반인들을 위한 기초 교육까지 제공하는 곳들이 정말 많답니다.

– 메이커 스페이스의 대명사, 팹랩 서울

160607-makerspace-05
| 팹랩 서울 (이미지 출처: 팹랩 서울 공식 페이스북)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장사동 116-4 세운상가 550호
공식 사이트: http://fablab-seoul.org/

* 장비•미디어 아트 등 메이커 무브먼트 관련 워크샵 진행, 오픈데이(매주 목요일 13:00~21:00)

 

Fab Lab Seoul은 MIT 미디어랩 산하 메이커 스페이스 Fab Lab의 서울 지부입니다. 과거 국내 제조업의 중흥을 가져왔던 종로 세운상가에 자리한 팹랩 서울은 공공도서관과 같이 누구나 찾아와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제작공간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사물을 제작하는 새로운 방법을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지요. 매주 목요일마다 열리는 오픈 데이에는 따로 예약 없이 무료로 장비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물건을 제작할 수 있다고 하니 관심이 있다면 찾아가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대한민국 메이커스 문화 부흥에 앞장서는 팹랩 부산

160607-makerspace-06
| 팹랩 부산 (이미지 출처: 팹랩 부산 공식 페이스북)

위치: 부산광역시 남구 신선로 365 부경대학교 용당캠퍼스 부산창업지원센터
공식 사이트: http://fablabbusan.godohosting.com/

* 메이커스 전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워크샵 및 세미나 진행, 오픈데이(매주 2•4주 금 10:00~18:00)

 

팹랩 부산은 메이커스 콘텐츠 개발회사인 고블린이 운영하는 메이커 스페이스입니다. 많은 메이커 스페이스가 수도권 지역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과 반대로 부산•대구 지역의 메이커들도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이곳은 전문적인 메이커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일반인들만이 아니라 초•중•고교생에게도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끔 무료 참가 프로그램도 함께 열리고 있으니 부산 지역에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 경험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전국 어디서나 쉽게 찾아갈 수 있는 무한상상실

160607-makerspace-07
| 국립과천과학관 중앙과학관 (출처: 블로터 http://www.bloter.net/archives/224526)

위치: 서울 6개 지역 외 전국 55개 기관
공식 사이트: https://www.ideaall.net:4443/

* 기관별로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 운영, 일부 기관 온라인 예약 가능

 

무한상상실은 ‘국민의 아이디어 력을 신장시키는 물리적 공간’이라는 목표 하에 만들어진 정부 지원 시설입니다. 미래창조과학부를 필두로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다양한 정부 부처가 협력하여 만들어 나가고 있는데요. 과학관, 도서관, 주민센터 등 생활 공간에 설치되는 창의적 공간으로 국민의 창의성, 상상력,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러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직접 제작까지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 국민들에게 오픈된, 그야말로 진입장벽을 대폭 낮춘 메이커 스페이스이지요. 성인은 물론 어린아이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곳은 3D 프린팅 기술 외에도 다양한 아이디어 창조 지원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기술에 관심을 두던 괴짜(Geek)들을 위한 취미가 아니라 일반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문화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그저 몇몇 기술자들이 모여있던 공간이 점차 더 많은 기술자들을 모이게 만든 구심점이 된 것이지요. 또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은 메이커 스페이스, 조금은 관심이 가시나요?

* 본 콘텐츠 내 모든 이미지는 인용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