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sss
2016. 06. 14 /

매너가 행복한 사무실을 만든다? 직장인이라면 꼭 지켜야 할 에티켓 체크리스트!


 

타이틀 1

여러분이 생각하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하나를 끝내면 두 개가 몰려오는 업무? 집은 단지 자는 곳에 불과하게끔 만드는 야근? 이 모든 점들이 직장생활을 힘들게 만들지만, 나와 함께 하루 종일을 보내는 동료 직원의 매너 없는 행동 역시 생각만 해도 끔찍한데요.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8명이 매너 없는 동료 때문에 불쾌함을 느낀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올 정도라니, 말하지 않아도 사무실 매너의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내 주변 동료들이 나를 피하는 기분이라면? 내가 어떤 행동을 할 때마다 얼굴을 찌푸린다면? 그런 분들이라면 오늘 퍼시스가 알려드리는 사무실 매너 체크리스트를 꼭 봐주세요!

 

 

sub_icon
직장인 노매너 1. 책상에서는 일만 합시다!

0

이른 출근으로 아침밥을 챙겨 먹지 못해서, 혹은 밤늦게까지 이어지는 야근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려고 책상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잦다면? 당장 의자에서 일어나서 라운지로 자리를 옮겨주세요! 자기 자리에서 음식을 먹는 행동은 주변에 냄새가 퍼져 옆자리 동료를 불쾌하게 한답니다. 그뿐만 아니라 포장을 뜯는 부스럭 소리, 음식을 씹고 삼키는 소리 등 귀에 거슬리는 소음까지 만들어내 동료의 업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책상에서 음식을 먹는 행동은 주변인에게만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본인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데요. 미국 애리조나 대학 연구팀의 조사에 따르면 책상과 키보드, 마우스에는 화장실 변기의 400배에 달하는 세균이 검출되었다고 하니 내 건강을 위해서라도 책상에서 음식을 먹는 행위는 피해야겠지요.

 

 

sub_icon
직장인 노매너 2. 잠깐의 수다는 OK. 그러나 너무 큰 목소리는 안돼요.

1

사무실에서 일하다 보면 옆자리 동료, 혹은 파티션 건너편 동료와 이야기를 나눌 일이 굉장히 많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내용일 수도 있고, 가끔은 서로의 생활에 대해 가벼운 수다를 떨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업무와 사무실 내 인간관계에 있어서 꼭 필요하지만, 그 도가 지나치면 오히려 다른 이들의 업무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평소 목소리가 큰 사람이라면 수다가 아닌 소음이 되겠지요.

 

 

sub_icon
직장인 노매너 3. 아름다운 사람은 머문 자리도 아름답다는데… 내 자리는?

2

아름다운 사람이 머문 자리는 아름답다. 지하철 화장실에만 적용되는 말이 아닙니다.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사무실이야말로 화장실 못지않게 뒷정리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데요. 특히 파티션을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앉는 ‘대향형 사무실’인 경우 내 뒷자리는 동료들이 지나가는 통행로가 됩니다. 그런데 그 통행로 한가운데를 내 의자가 가로막고 있다면? 나의 매너없는 행동 때문에 동료들이 직접 의자를 밀어 넣는 수고를 하게 된답니다. 잠시 물을 뜨러 간 찰나일지언정 자리를 비울 때는 의자를 바로 정리해주세요.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회의실 뒷정리는 특히 더 신경써야 하는데요. 생각보다 이러한 기본 에티켓을 지키지 못하는 이들이 많아 불편함을 토로하는 직장인들이 참 많습니다. 아래의 ‘회의실 이용 후 꼭 지켜야 할 3가지!’만 지켜도 노 매너 직장인은 피할 수 있으니 꼭 기억해주세요!

 

▶ 회의실 이용 후 꼭 지켜야 할 3가지

1. 회의실 사용 후 의자는 제자리에 넣어주세요.
2. 사용한 PC, 디스플레이 기기 등은 깔끔하게 정리해주세요
3. 회의 중 다과를 먹었다면 부스러기는 말끔하게 치워주세요

 

 

sub_icon
직장인 노매너 4. 지금… 무슨 냄새 안나요?

3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여름! 그렇지 않아도 찝찝한데 사무실에서 이상한 냄새까지 난다면 그 짜증은 이루 말할 수 없겠지요. 특히, 내가 흡연자라면 여름철에는 더욱 신경 써주셔야 하는데요. 담배 냄새는 흡연자들조차도 다른 사람에게서 나는 담배 냄새가 싫다고 할 정도로 독하기에 주변의 비흡연자를 위한 탈취는 꼭 필요합니다. 흡연 후 탈취제를 뿌리거나, 혹은 잠시 밖에서 머무르며 담배 냄새를 뺀 후 들어와 주세요.

담배 냄새, 땀 냄새만 역한 것은 아니지요. 과한 방향 제품도 주변인들에게는 큰 피해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내가 좋아하는 향의 향초나 디퓨저라고 해도 동료들이 싫어할 수도 있답니다. 주변 동료들의 취향과 의견을 고려하여 은은하게 퍼지는 정도의 방향 제품을 사용해주세요.

 

 

sub_icon
내가 혹시 사무실 공공의 적은 아닐까? 사무실 에티켓 체크 리스트!

혹시 나도 모르는 사이 내가 사무실 공공의 적이 되어 눈총을 받고 있던 것은 아닐까 걱정된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보고 해당 사항이 몇 개나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checklist 2_수정checklist 23

 

 


주변인들을 힘들게 하는 매너 없는 행동 4가지와 직장인이라면 꼭 지켜야 할 사무실 에티켓 체크리스트! 혹시 내가 이 중 해당된다면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행동을 바꿔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작은 행동의 변화 하나만으로도 모두가 행복한 사무실이 만들어질 테니까요!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