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60713-ci-thumb
2016. 07. 13 /

사무실을 보면 회사가 보인다. 기업 아이덴티티와 오피스


160713-ci-01

오피스는 기업의 이미지를 가장 잘 드러내는 장소입니다. 기업의 문화와 분위기, 그리고 직원들의 삶을 대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의 기업들은 획일적이지 않은, 자신들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오피스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sub_icon
기업 아이덴티티와 오피스

기업 아이덴티티(Corporate Identity, CI)는 기업의 문화와 기업 활동의 가치 및 메시지를 통일된 이미지나 디자인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기업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기업의 존재 가치를 높이는 기업 전략의 하나이지요.

160713-ci-02
|구글 피츠버그 사무실(출처: Office snapshot)

기업의 로고타이프, 기업의 특성을 암시하는 그래픽 심볼, 독특한 하나 혹은 복수의 컬러가 모여 그 기업만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내는데요. 이러한 요소들을 오피스 공간 곳곳에 적용함으로써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오피스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sub_icon
브랜드 컬러를 담은 오피스 – 네이버

160713-ci-03

빨간색과 코카콜라가 자동으로 연상되듯 기업의 컬러는 강력한 비언어 메시지를 제공하는 CI 요소인데요. 네이버 역시 이러한 ‘컬러’로 사람들의 뇌리에 깊게 인식되어 있습니다. ‘녹색 창’이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듯 밝은 녹색을 보면 자연스럽게 네이버를 떠올리는 것이지요.

160713-ci-04

네이버의 사무공간은 ‘밝은 녹색’의 기업 CI 컬러를 오피스에 적용했습니다. 이 덕분에 그 어디에도 네이버라는 이름이나 로고가 없지만, 네이버 사무실이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sub_icon
브랜드 로고와 컬러를 활용한 오피스 – 아디다스 코리아

160713-ci-05

아디다스 코리아의 사무실 역시 아디다스의 기업 이미지를 십분 살려서 만들어졌습니다. 검은색 바탕과 세 개의 흰색 라인은 아디다스의 대표적인 이미지인데요. 이를 반영하여 블랙&화이트로 이루어진 사무공간을 완성했습니다.

160713-ci-06

좌석 배치에서도 아디다스 코리아만의 개성이 느껴지는데요. 마치 축구공을 연상시키는 육각형 모양의 셀 구성이 아디다스 브랜드를 연상하게 합니다. 회의공간 역시 블랙&화이트 조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회의실마다 아디다스 광고 모델로 활약중인 운동선수들의 사진을 을 붙여놓음으로써 스포츠 전문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sub_icon
업종의 특징을 살린 오피스 – 플레로 게임즈

160713-ci-07

기업 아이덴티티를 살린 오피스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네이버나 아디다스 코리아의 경우처럼 브랜드의 대표 컬러나 로고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데요. 이외에도 기업이나 업종의 특징을 오피스 공간에 녹여내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플레로 게임즈의 사무공간이 바로 그런 케이스입니다. 플레로 게임즈는 로로고나 브랜드 컬러 외에도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적용함으로써 ‘게임회사’만의 창의성과 경쾌함을 살린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주 통로 천장의 조명을 길 모양으로 디자인하고, 노란색, 파란색, 녹색 등 다채로운 컬러를 활용해 팀 별 영역을 구분하기도 했습니다.

▶ 플레로 게임즈만의 유니크한 사무공간이 궁금하다면?
[CASE STUDY] 컬러풀하고 재미있는 사무실 플레로 게임즈 (CLICK)

 

160713-ci-08

사람들이 오가는 출입구와 휴게공간은 채도 높은 노란색과 짙은 회색을 조합해서 플레로 게임즈의 자유분방하고 창의적인 느낌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이에 더해, 출입구에는 새롭게 출시하는 게임 공개 등 각 팀 별 이슈를 공유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존을 구성해 플레로 게임즈의 브랜딩 공간으로 삼았습니다.

 

 


기업 아이덴티티는 기업의 가치와 문화를 알기 쉬운 이미지나 디자인, 메시지로 만들어 사내•외 구성원들에게 전파하는 전략적 요소입니다. 그리고 기업 아이덴티티를 담은 사무공간을 조성하는 것은 조직 구성원들과 우리 기업의 가치를 가장 잘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지금 여러분의 사무실은 회사의 문화와 가치가 잘 드러나는 공간인가요?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