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60719-refresh-thumb
2016. 07. 19 /

마음도 일시 정지가 필요합니다


160719-refresh-01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늘 바쁘게 살아갑니다. 늦은 시간에 집으로 돌아와 방전된 몸으로 잠들고 일어나기를 반복하다 보면 멍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항상 피곤한 상태가 익숙해져 대수롭지 않게 느껴질 정도이죠.

피로함으로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우리는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합니다. 주말엔 최대한 많은 잠을 자거나 친구를 만나고, 영화나 드라마를 즐깁니다. 훌쩍 여행을 떠나기도 하죠. 문제는 스트레스가 다시 돌아온다는 데에 있습니다. 휴식시간을 갖는 동안 잠깐 잊혀졌을 뿐 전혀 풀리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그렇다면 스트레스를 완전히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sub_icon
휴식의 기술: ‘완전히’ 쉬는 방법

“10분간이라도 모든 것을 멈추고 가만히 있던 때가 언제였나요?
먹는 것은 물론이고 생각조차 하지 않은 때 말입니다.”

 

명상 전문가 앤디 퍼디컴은 강연채널 TED에서 위와 같은 질문으로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우리가 너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삶의 모든 것은 마음에서부터 비롯되는데, 우리는 놀랍도록 자신의 마음을 돌보지 않는다는 거죠. 잠시 그의 강의를 들어볼까요?


| 출처: TED Talks (http://www.ted.dom)

“최근 하버드대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들은 약 47%의 시간을 생각에 빠져 헤맨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각에 얽매이는 것이 바로 불행의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10분간의 명상만으로도 우리 삶에는 놀라운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명상은 산만하지 않고, 부정적인 감정들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그는 10분간의 명상만으로도 놀라운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명상을 통해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면서, 스트레스에서 자연스럽게 벗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는 명상이야말로 온갖 생각에 휩쓸려 가장 중요한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일이라며 거듭 강조합니다.

 

 

sub_icon
10분간의 일시 정지 명상법: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휴식방법은 명상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고요하고 느긋한 마음으로 떠오르는 생각들이 지나가는 것을 바라보는 것이죠. 그가 소개하는 10분 명상법을 따라 해 볼까요?

■ 장소 : 방해받지 않고 10분 동안 앉아 있을 수 있는 장소, 조용한 곳을 선택하세요
매일 똑같은 장소에서 명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옷차림 : 편안한 옷, 여유 있게 호흡할 수 있는 옷이면 좋습니다.

■ 자세 :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이 아닌 마음의 자세입니다.
– 등을 세우되 억지로 세우지는 마세요. 작은 쿠션을 허리에 받치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편합니다.
– 의자 등받이를 지지대로 이용해도 괜찮지만 기대지는 마세요.
– 다리는 꼬지 말고 두 발은 어깨너비만큼 벌립니다.
– 한 손을 다른 손 위에 포개서 편안하게 놓아주세요.
– 머리는 목 위에 똑바로 세워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 처음엔 눈을 감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주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이 적어지기 때문이죠.

■ 시간 : 명상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입니다. 비교적 고요한 시간이기에, 명상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찾기가 더 쉽기 때문입니다.

출처: 앤디 퍼디컴 저, 『헤드 스페이스』 중

 

sub_icon
사무실에서의 스트레스 해소법: 나만의 시간을 즐기세요.

160719-refresh-03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또 다른 간단한 방법은 음악을 듣는 것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악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여주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음악을 들으면 뇌에서 ‘도파민(dopamine)’이라는 호르몬이 생성되는데, 이 호르몬이 신경세포에 작용해 기쁨이라는 감정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왠지 모르게 힘이 없고 우울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였다고 느껴질 때는 잠시 업무를 멈추고 자리에서 일어나세요. 편한 곳에 앉거나 느리게 산책을 하면서 복잡한 생각은 잠시 잊고, 이어폰을 꽂고 가장 좋아하는 노래를 들어보세요. 아주 간단하지만, 생각보다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160719-refresh-04

업무공간에서 잠시 벗어나 조용한 곳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이들과 잠시 분리된 공간에서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는 것인데요. 포근하고 편안한 소파에 앉아서 잠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몸과 마음이 한결 가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나만의 휴식공간을 만들어 줄 퍼시스 스퀘어&펑거스
Out of the box | into the Square, 퍼시스 스퀘어(SQUARE) 시리즈 (CLICK)
경쾌하고 활기찬 사무실을 만들어 줄 퍼시스 펑거스(FUNGUS) (CLICK)

 

 


몰입과 휴식은 서로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업무에 깊이 몰입했다면 그만큼은 쉬어야 지친 뇌도 휴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우리는 그동안 ‘휴식’의 가치를 너무 소홀히 대한 것 같습니다. 항상 몰입하고 집중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휴식은 어쩌다 한번이 아닌, 필요한 만큼 충족되어야 하는데도 말이지요. 오늘만큼은 내 마음에게 제대로 된 휴식을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요?

※ 참고자료
– 앤디 퍼디컴 저, 『헤드 스페이스』, 윤상운 역 불광출판사, 2012
– Andy Puddicombe 「All it takes is 10 mindful minutes」 TED, 2013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