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thumnail_1
2016. 12. 06 /

동아비즈니스리뷰(DBR) 기획기사 1편: 사무환경, 왜 기업변화와 혁신의 중심에 있는가

 

퍼시스는 일하는 방식과 사무환경에 대해 연구하고 전문적인 리서치와 분석을 바탕으로 더 좋은 사무환경을 제시하는 사무환경 전문기업입니다. 그간의 경험과 퍼시스만의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동아비즈니스리뷰(DBR)에 ‘건강을 위한 사무환경 전략’을 주제로 기획기사를 기고하였습니다.

이번 기획기사를 통해, 기업 혁신의 중심축으로 주목 받고 있는 사무환경과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전략 및 단계적 접근법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은 독자들과 나눌 수 있었는데요. 퍼시스가 축적한 사무환경에 대한 심도 있는 전문 지식이 더 많은 사무공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블로그에서도 이 이야기를 빠트릴 수 없겠죠? 퍼시스 블로그 독자들과 함께, 앞으로 세 편에 걸쳐 기사에 소개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하는데요. 그럼 오늘은 그 첫 번째 이야기, “사무환경이 왜 기업변화와 혁신의 중심에 있는가”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는 경영, 경제 분야에 초점을 맞춰 심층적인 정보와 전략, 마케팅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경영전문지입니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 214호의 주제는 ‘Workplace Health Management’입니다.

* 본 콘텐츠는 동아비즈니스리뷰 12월호 기획기사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sub_icon
혁신적인 사무환경을 구축한 기업의 사례

 

페이스북1-1
ㅣ페이스북 본사 전경 (출처: Washington Post)

축구장 7개 규모(약 4만 m2)의 페이스북 신사옥은, 하나의 층을 사용하는 개방형 오피스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팀들이 함께 얼굴을 맞대고, 모여서 일할 수 있는 완벽한 엔지니어링 공간을 구현하기 위해, 벽 구획을 최소화하고 거대한 원룸이라는 개념을 적용한 것인데요. 그렇다고 한눈에 모든 공간을 조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바닥부터 천장까지 가로막는 벽 구획은 없지만, 유기적인 형태로 계획된 동선이 업무공간의 시각적인 노출을 적절하게 조절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회의실과 키친, 집중공간, 모성공간 등의 지원공간을 업무공간 사이에 적절히 배치했습니다. 구성원들 간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개방형 오피스의 이점은 가져가되 집중과 프라이버시가 필요한 구성원들을 위해 시각적 노출은 제한한 업무공간을 마련한 것입니다. 

 

아마존1-2
 ㅣ아마존 바이오스피어 조감도 (출처: World Property Journal)

아마존이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신사옥에는 ‘바이오스피어(Biosphere:생물권)’라고 이름 붙은 곳이 있습니다. 식물로 가득한 구형의 유리온실로 거대한 식물원을 연상케 하는 이곳은 전 세계에서 가져온 수만 그루의 나무와 식물들로 채워질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아마존이 도심 속에 진짜 아마존을 만드는 셈이죠. 아마존은 이 바이오스피어를 홍보관이나 쇼룸 같은 대외적인 공간이 아니라, 직원들을 위한 복지공간으로 계획했습니다. 자연환경에 노출되면 쉽게 마음이 안정되고 더 창의적으로 사고하게 된다는 점을 이용해, 구성원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충전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 것입니다. 

 

GS리테일(동북부지사)1-31-4
ㅣ무빙 월로 회의실을 재배치한 GS리테일 동북부지사 사무실 모습 

국내 사례로는 최근 삼성동의 파르나스타워로 동북부 지사를 이전한 GS리테일을 들 수 있습니다. 영업직군은 현장 기반 업무를 주로 하기 때문에 오피스에 있는 시간이 한정적이고 유동적인 스케줄을 가졌다는 점에 착안해, 필요에 따라 다양한 규모의 회의공간, 또는 업무공간으로 호환해 사용할 수 있는 신개념 오피스를 도입했습니다. 공간 구획을 변경할 수 있는 무빙월(moving wall)과 쉽게 움직일 수 있는 이동식 데스크를 배치해, 사용자가 이용목적에 따라 능동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자리를 옮겨 다니며 일하는 수고로움을 덜고 공간 이용효율 또한 높이는 효과 역시 얻을 수 있었습니다.

1-5
ㅣGS리테일 동북부지사 사무실의 창의협업공간

업무특성을 면밀하게 반영한 이러한 솔루션 외에,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창의협업공간’도 놓치지 않았는데요. 조망이 좋고 천장이 높아 쾌적한 느낌을 주는 자리에 계단형 의자와 편안한 소파를 마련하고, 혼자만의 휴식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서는 1인 휴게공간을 따로 두어 구성원의 협업과 재충전을 도왔습니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창의적으로 소통하는 기업 문화를 더욱 공고히 하는 사무환경을 구현한 것입니다. 

 

sub_icon
사무환경 만족도와 조직만족도

2-1

이처럼 사무환경은 한 기업의 경영철학을 담아내는 그릇이며 구성원들의 생산성을 직접 견인하는 기업경영의 핵심 전략 중 하나입니다. 사회심리학자 론 프리드먼은 저서 <공간의 재발견>에서 기업의 생산성과 창의성은 개인역량에만 달린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을 둘러싼 사무환경과 조직 문화에서도 비롯된다고 말했는데요. 퍼시스가 2015년 국내 대기업 종사자 약 6,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분석 결과에서도 사무환경 만족도와 업무 및 조직만족도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좋은 사무환경과 업무 및 조직 만족도는, 하나가 좋아지면 다른 하나도 좋아지는 상호 보완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사무직 근로자 9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도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합니다. 사용자 배려, 각 공간의 배치 적정성, 인체공학적인 가구, 공기의 질과 채광 등을 평가지표로 하여 사무환경에 대한 점수를 매겼을 때, 여기서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일수록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최근 3년간 평균 이익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한, 역으로 좋은 경영성과를 내는 기업을 선정했을 때 상위 그룹으로 꼽힌 기업의 구성원들일수록, 사무환경에 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좋은 사무환경은 기업 성과를 끌어올리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기업의 높은 생산성과 성과는 다시 직원들을 위한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냅니다. 매일 최소 하루의 8시간 이상을 보내는 공간이 업무효율은 물론 구성원의 심리적 안정까지도 배려할 때 구성원이 자신의 업무와 회사에 더 만족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한데요. 좋은 사무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단순히 보기 좋은 사무실을 만드는 것을 넘어, 업무에 대한 구성원들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고 이를 업무 생산성 증진으로까지 연결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동아비지니스리뷰(DBR) 기획기사 2, 3편 보기
2편: 건강한 사무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략 (CLICK)
3편: 건강한 사무환경을 위한 단계적 접근법 (CLICK)

 

 

 


지금까지 기업의 혁신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무환경과 혁신적인 사무환경을 갖춘 기업들의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사무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느껴지셨나요? 두 번째 이야기는 ‘건강한 사무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략’입니다. 건강한 사무환경을 위한 트렌드와 전략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제품구매및상담바로가기사무환경컨설팅문의하기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