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thumnail
2016. 12. 09 /

직장 내 갈등 상황,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헤쳐나갈 수 있을까?


05d8c27154b3b1fe9e52d8cff4f31a52d35d7dc58eb721c961pimgpsh_fullsize_distr

회사에서 우리는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쌓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부서와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가끔은 피할 수 없는 갈등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직장 내 갈등 상황은 마음을 불편하게 할 뿐만 아니라 업무에도 지장을 줄 수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불가피한 갈등 상황을 현명하게 헤쳐나갈 수 있을까요? 

 

sub_icon
갈등은 나쁘다?

a8b67e5e54f592a8731fb9ff509cb43b06ab13bc5f5dcd652epimgpsh_fullsize_distr

감정적으로나 업무적으로나 불편한 갈등 상황들. 그러나 이 갈등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동료 간 업무에 관련된 의견 차이는 더 좋은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방법을 가져오는 지름길이 되기도 하니까요. 

 


| 출처: TED Talks

사회 내의 혼란과 위기를 ‘뇌과학’을 통해 연구해온 마거릿 헤퍼넌은 2012년 테드 강연에서 갈등을 협력과 사고 과정의 하나로 인식해야 함을 역설합니다. 그녀는 갈등 상황이 벌어지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우려가 너무 커서, 그것이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는데 걸림돌이 된다는 점을 지적하는데요. 유럽과 미국의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무려 85%에 해당하는 경영진들이 회사 내에 우려되는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갈등을 유발할까 걱정되어 문제 제기를 꺼린다고 합니다.

마거릿 헤퍼넌은 갈등을 회피하려고만 하는 것은 조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서로 다른 의견과 문제점을 제약 없이 자유롭게 공유함으로써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갈등 상황을 무조건 피하려는 시도가 조직의 생산성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sub_icon
갈등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f07d9f935d436ca4086f55005050f6a82ccd04bd2a0eea08b6pimgpsh_fullsize_distr

 

3-1


개인적인 악감정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한다.
갑작스럽게 화를 내는 상사, 괜히 짜증을 내비치는 동료… 직장 내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갈등은 서로 개인적인 악감정을 가져서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생활하는 장소인 만큼 개개인의 컨디션과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상대방이 오늘 유독 힘든 날을 보내고 있구나, 라고 생각하며 상황을 대처하는 것이 어떨까요?

 

3-2


차근차근 대화로 풀어나간다.

갈등 상황이 발생했을 때 부정적인 감정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차근차근 대화로 풀어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먼저 들어주고 난 뒤, 당신의 상황 또한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것만으로도 갈등은 해결될 여지가 있습니다.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는 서로의 잘못을 ‘지적’하는 게 아니라, 서로 다른 의견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3


공동의 목표를 기억한다.

업무 중에 일어나는 갈등은 ‘팀’이라는 가치를 떠올리면 좀 더 수월하게 해결됩니다. 우리가 왜 함께 일하고 있는지, 공동의 목표를 떠올려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혼자 일해서는 얻을 수 없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서 함께 일하고 있음을 깨닫고,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3-4


분위기를 바꿔본다.

당신과 갈등을 겪고 있는 동료를 회사 밖에서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회사 밖의 색다른 분위기에서 서로가 어떤 사람인지, 갈등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업무 방식에 변화를 줄 수도 있습니다. 너무 잦은 협업, 또는 팀내 교류 부족 등이 갈등의 원인이었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렇게 직장 내 분위기나, 업무 방식에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 관계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할 수 없는 직장 내 갈등 상황을 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갈등이 아예 없는 상황이 결코 이상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도 알 수 있었는데요. 갈등을 좀 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협업의 수단으로, 지혜롭게 활용해보면 좋겠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