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thumb2
2017. 03. 21 /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커피가 도움이 될까?


2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습관처럼 ‘카페인’을 충전합니다. 출근하자마자 한 잔, 회의하면서 한 잔, 점심 먹고 또 한 잔. 커피는 회사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책상에 쌓여가는 컵만 봐도 하루 카페인 권장량을 훌쩍 넘기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왜 피곤하고 집중이 되지 않을 때마다 커피가 생각날까요?

 

sub_icon
‘카페인 파워’의 원리

카페인은 우리 몸을 피로하게 만드는 성분인 아데노신(adenosine)이 체내에서 활성화되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dopamine)이 분비됩니다. 긍정적인 기분이 들고 각성효과가 나타나는 것인데요. 일시적이지만 우리 뇌에서 문제 해결 능력과 기민성을 높여줍니다. 결국, 커피를 마시면 피로감은 덜고 집중은 더 잘되는 상태를 만들어 주는 데 도움을 주는 ‘카페인 파워’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sub_icon
커피와 아이디어의 관계?

%ec%b9%b4%ed%8e%98%ec%9d%b8_%ed%83%80%ec%9d%b4%ed%8b%80_2
커피는 사람에 따라, 혹은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약 60년 전부터 지금까지 커피에 관한 2만1천여 건 이상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커피의 효용은 미스터리한 존재로 남아 있는데요. 커피가 우리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져다줄 수 있는지, 그것이 업무에 도움이 될지는 명확하게 단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커피가 주는 각성효과와 집중력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커피는 유연한 생각과 아이디어의 좋은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그럼 한잔의 커피라도 좀 더 똑똑하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sub_icon
좀 더 똑똑하게 마실 수 있는 커피 상식

3

1. 커피의 효과는 얼마나 지속될까?
카페인의 각성효과는 섭취하고 30~45분 후에 최고조에 달한다고 합니다. 순간적으로 강력한 집중이 필요할 때 ‘커피 한 잔’이 도움이 되는 이유입니다. 또한, 카페인은 체내에서 대략 여섯 시간마다 절반이 감소한다고 하니, 대략 하루 2잔 정도의 커피라면 일상에 필요한 활력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체내에서 카페인이 분해되는 시간을 생각했을 때, 너무 늦은 시간에 커피를 섭취하는 건 좋지 않겠죠?

2. 적절한 커피의 양은?
커피 한잔의 카페인 함유량은 원두의 종류와 로스팅의 정도, 분쇄입 자의 크기, 그리고 음료를 만드는 데 쓰인 커피 원두의 무게 등에 따라 다른데요. 우리가 즐겨 마시는 프랜차이즈 카페의 원두커피 한 잔에는 대략 100~150mg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권장하는 성인의 카페인 섭취량은 하루 400mg 이하라고 하니, 하루 3잔은 넘기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운동 효과는 덤
커피 속 카페인은 대사율을 높여 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아드레날린 수준을 높여 신체활동 능력을 높여주는 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운동하기 전에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아메리카노를 마시면 운동 수행능력이 높아집니다.

4. 커피를 마시면 오래 산다
미 국립보건원이 발표한 대규모 조사에 따르면, 13년간 40만 명 추적 조사한 결과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전혀 먹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남성은 6%, 여성은 5% 사망률이 낮았다고 합니다.

 

▶ 참고자료:
– ‘과학이 밝힌 커피의 효능 5가지’. 2017. 한화 케미칼 블로그.
– ‘커피의 효능’. 2008 맨즈헬스 (에디터: 이재림)
– <커피 상식사전> 트리스탄 스티븐슨
–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퍼시스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3명의 응답자가 업무 중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는 커피를 마신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만큼 커피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어 즐겨 찾게 되는 음료인데요. 마시는 사람에 따라, 그리고 커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자신에게 알맞은 양을 찾아 즐기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