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thumb
2017. 09. 26 /

동기를 부여하는 자율성의 힘


%ec%9e%90%ec%9c%a8%ec%84%b1

사람들은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무기력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이는 오피스에서도 마찬가지로, 구성원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스스로 상황을 통제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리더십 분야의 권위자인 배리 포스너 교수는 자율성이 보장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4배나 높은 생산성을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직원들이 자율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참고자료
– James M. Kouzes, Barry Z. Posner. (2003) “The Leadership Challenge”, Wiley

 

 

sub_icon
업무 방식을 스스로 결정하게 하라

1

자율성은 스스로 의사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도성과 책임감을 느끼게 하며 일하는 방식을 통제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지게 합니다. 주도성과 책임감, 업무에 대한 통제 권한은 내적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요소로, 더 높은 업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따라서 기업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 구성원에게 자율성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세계 최대 인터넷 서비스 기업인 구글은 워크숍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업무를 스스로 설계한 사람들과 자신의 관심사나 가치와 좀 더 부합되도록 자신의 업무를 개인 맞춤형으로 조정한 실제 사례들을 소개하며 직원들에게 자신의 업무를 스스로 조정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었습니다. 몇 개월 후 워크숍에 참가했던 직원과 그렇지 않은 직원을 비교한 결과, 자신의 업무를 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 직원들의 행복지수와 업무 수행 능력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6개월 동안이나 지속되었으며, 자율성을 느낀 직원들은 그렇지 않은 직원보다 승진을 할 확률이 70%나 높았다고 합니다.
2

직원들이 업무를 하는 데 있어 자율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렇듯 스스로가 자율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율적으로 업무방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과정이 아니라 결과를 정해주고 구성원 스스로 접근 방식을 정하게 하는 자세가 필요한 것인데요. 직원들에게 업무 관련 결정을 스스로 내릴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면 자연스럽게 탁월함에 대한 동기가 부여되고, 열정적으로 업무에 몰입하게 되어 생산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리더 혼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에게 자유 재량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
– Ron Friedman. (2014) “The Best Place to Work”, Penguin

 

 

sub_icon
자율성을 높이는 다양한 공간 프로그램

4

이 외에도 오피스에서 직원들에게 자율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일할 공간을 선택하게 하는 것입니다. 직원들이 느끼는 자율성과 만족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업무공간에 대한 자율성이 직원들의 만족도에 실제로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여기서 업무공간에 대한 자율성이란 책상 배치를 바꿀 수 있거나 언제든지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상황을 말하는데요. 직원이 한정된 공간에 의해 통제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일할 공간을 선택할 수 있을 때 업무에 대한 몰입은 높아지고, 생산성도 증가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eb%b3%b8%eb%ac%b8

이렇듯 구성원들은 스스로 일할 공간을 선택할 수 있을 때 집중력이 높아지고, 업무방해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더 혁신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자유롭게 공간을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회사 내에 다양한 공간을 마련해두어야 합니다. 지정된 개인 업무공간 외에도 다양한 기능의 워크 라운지나 집중 업무공간, 폰부스 등 별도의 공간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업무 시 공간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자료
– So Young Lee and Jay L. Brand. (2005). Effects of Control over Office Workspace on Perception of the Work Environment and Work Outcomes,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25(3):323-333.

 

 

 


오늘은 구성원이 자율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율성은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행동을 이끌고 즐거움과 만족을 주는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는 핵심 요소라고 하는데요. 직원들의 자율성과 의사결정 권한을 늘려주는 것은 직원들의 능력과 판단력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겠죠?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제품구매및상담바로가기사무환경컨설팅문의하기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