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08. 13 /

조직 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 ‘애자일(Agile)’ 알아보기


최근 많은 기업에서는 새로운 경영방식으로 ‘애자일(Agile)’ 조직 문화에 대해 관심이 높습니다. 애자일이란 ‘기민한, 민첩한’이라는 의미로, 사무환경에서는 부서 간 경계를 허물고 팀원에게 의사 설정 권한을 부여해 신속하게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애자일 경영 방식이 화두로 떠오르는 이유는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는 업계 트렌드나 경제 흐름, 정치적 이슈 등 불확실한 미래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에서는 이미 애자일 문화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죠.

그렇다면 더더욱 궁금해지는 애자일 문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리가 잘 아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Internet Explore) 역시 애자일 경영 방식을 통해 탄생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1990년대 당시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인지한 MS사가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발되었습니다. 기존 웹브라우저 시장의 80%를 넷프케이프가 독점하고 상황에서 MS는 이에 맞서는 새로운 인터넷 브라우저 개발을 위해 사용자 피드백 수용 시스템으로 매일 테스트를 진행했고,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애자일 방식을 채택했죠.

수요에 대한 재빠른 판단과 반복적인 테스트를 거쳐 새로운 프로세스를 입힌 MS의 인터넷 브라우저는 불과 3년 만에 시장을 장악했고 애자일 방식의 매우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애자일은 업계 상황을 민첩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의사결정을 빠르게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자유롭고 능동적인 문화를 바탕으로 시장 변화에 신속,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자일은 왜 필요할까?

 


최근 애자일 경영 방식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는 밀레니얼 세대라는 새로운 노동 인력의 유입을 비롯해 과거 조직 체계 방식의 한계로 인해 새로운 전략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흔히 ‘VUCA’[변동적(Volatility)이고 불확실(Uncertainty)하며 복잡하고(Complexity) 모호한(Ambiguity) 시대라는 의미]라고 불리는 시대 변화를 예민하게 고민하던 기업 사이에서 관습과 기존 형식을 탈피하고, 기성과 밀레니얼 세대 간의 적극적인 상호 소통을 통해 결론을 빠르게 실행하는 전략을 모색하게 된 것이죠.

 

#애자일 조직의 세 가지 조건

1. 경계 없는 조직 문화

애자일 조직을 형성하기 위한 첫걸음은 바로 구성원들 간의 경계를 허무는 것입니다. 가까운 동료뿐만 아니라 자주 마주치기 어려운 직원들과도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환경을 마련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환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내 동호회, 워크숍 등을 마련해 구성원들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도록 활발한 의사소통의 장을 마련해야 합니다.

 

2. 업무 마감 기한 설정

애자일 조직의 특징 중 하나는 명확한 마감 기한을 갖는 것입니다. 빠른 대응력이 필요한 애자일 조직은 상황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 제한된 시간을 두고 그 안에 무엇이든 만들어 내도록 독려한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마감 기간은 평균적으로 프로젝트당 2주간의 데드라인으로 둔다고 하는데요. 업무 특성에 따라 기한이 달라질 수 있지만 아무리 길어도 1개월을 넘기지 않는다는 게 애자일 조직이 갖춰야 할 특징이라고 합니다.

 

3. 비주얼 플래닝

애자일하게 일하는 조직이 활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업무 상황을 도식화해 공유하는 것인데요.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현재 진행 상황은 어떤지 등을 모두가 볼 수 있는 형식에 담아 비주얼 플래닝(visual planning) 하는 것입니다. 업무가 시각화되면 불필요한 미팅이 줄어들고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개인에게 물을 필요 없이 표로 한눈에 알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업무 과정에서 어디가 막히고 있고, 어떤 부분의 해결점이 필요한지를 모두가 공유할 수 있어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대 구성의 변화, 기존 방식의 한계, 경영 환경의 변화 등 시대의 흐름에 따라 기업에서는 보다 신선하고 효과적인 경영 방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애자일은 실질적인 결과 중심의 경영 전략으로 구성원의 성장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죠. 따라서 기업이 애자일 조직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시스템을 잘 돌아보고 새롭게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고민과 노력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애자일 조직을 위한 사무환경 여섯 가지’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 출처
275호, <심리학으로 분석하는 애자일조직>
사이먼 헤이워드, <애자일 경영 교과서>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