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12. 13 /

[CASE STUDY]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공간, 공유 오피스 ‘코워커스’를 만나다!

세상의 시선이 가구에 머물 때 퍼시스는 그 공간과 있을 사람을 생각합니다. 퍼시스는 사람과 공간을 이어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무환경 전문 기업입니다. 오늘은 퍼시스와 함께한 ‘코워커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코워커스는 버텍스코리아 비즈니스센터를 운영한 노하우로 세안홀딩스가 새롭게 선보인 공유 오피스입니다. 개인부터 기업까지, 1인부터 100인 이상까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며 멤버들의 네트워킹을 장려하고 유연한 업무를 지원합니다.

퍼시스는 코워커스의 공간을 기획하고 현재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허윤영 센터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코워커스가 가진 재미있는 이야기를 함께 알아볼까요?

#1. 코워커스가 만들어진 배경


Q. 세안홀딩스에서 코워커스를 만든 이유가 있나요? 

국내 비즈니스의 중심인 광화문을 거점으로 국내 직장인의 특성에 맞는 공유 오피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이 좀 더 자유로워지면서 정형화된 사무실보다 유연한 공간을 찾는 분들도 많아졌고요. 서비스드 오피스 버텍스 코리아를 오랜 기간 운영해온 세안홀딩스는 공간을 운영하는 데 노하우가 있고, 세안홀딩스의 건물인 에스타워를 활용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2. 코워커스의 공간과 서비스



| 프라이빗 데스크

Q. 코워커스 업무공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개인 사물함은 물론, 고정된 자리에서 일할 수 있는 프라이빗 데스크 공간부터 1인실부터 100인실까지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프라이빗 오피스가 있습니다.


| (좌) 미팅룸 (우) 레스트룸

회의실 또한 규모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죠. 코워커스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라운지 공간 또한 핫데스크로 누구나 노트북을 들고 와서 일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조용히 일하고 싶을 때, 혹은 잠깐 편한 자세로 일하고 싶을 때 찾을 수 있는 포커스룸과 레스트룸도 마련되어 있어요.

Q. 코워커스의 공간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나요?


| (좌) 에너지존 (우) 릴렉스존 / 사진: 코워커스 제공

코워커스는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 피트니스룸이 있는 공유 오피스는 아마 코워커스밖에 없을 거예요. 이렇게 넓은 공간을 수익이 나는 사무실로 만들지 않고 편의 공간으로 만든 건 자체 운영이라 가능한 거라 생각합니다. 샤워할 수 있는 샤워룸과 고급 안마기를 배치한 힐링 릴렉스존, 라운지나 카페 공간 같은 공용 공간에 신경을 많이 썼고요. 일도 하고 편의 시설도 이용하면서 워라밸을 추구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했습니다.

Q. 코워커스의 고객들은 어떤 서비스에 만족하며 쓰고 있나요?


사진: 코워커스 제공

코워커스는 휴대폰 하나로 모든 게 다 되는 오피스입니다. 코워커스에 입주하고 나면, 어플리케이션을 깔고 출입부터 자판기 사용, OA기기와 회의실 예약까지 모두 휴대폰으로 하게 되어 있어요. IT 매니저가 상시 지원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없기도 하고요. 코워커스 공간을 만들 때부터 기획했던 시스템이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까지 하다 보니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지금은 모두가 편하게 쓰고 자연스럽게 정착되어 뿌듯해요.

Q. 고객 간의 네트워킹은 잘 이루어지는 편인가요?


| 라운지 / 사진: 코워커스 제공

접점이 없으면 자연스러운 네트워킹이 이루어지기는 힘듭니다. 코워커스는 공유 오피스의 장점인 네트워킹을 만들기 위해 작은 장치들을 마련해두었어요. 예를 들어, OA 실에는 모든 입주사가 직접 전단지를 만들어서 붙일 수 있습니다. 재능기부 형식으로 한 입주사가 다른 입주사에게 해줄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서 전단지를 붙이면 실제로 필요한 분들은 꾸준히 참여하시면서 네트워킹을 만들어갑니다. 이런 것뿐만 아니라, 아침에는 조식을 제공하는데 이때 자연스럽게 서로 인사도 하고 얼굴을 알아가는 시간이 되더라고요.

#3.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공유 오피스

Q. 공유 오피스의 성장에는 어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라운지

우리나라 창업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잖아요. 회사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고 인원에 대해서도 불확실하기 때문에 이렇게 유연한 업무 공간에 대한 니즈가 커진다고 생각해요. 보증금이나 관리비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이유가 되고요. 꼭 시작하는 기업이 아니더라도, 자유롭게 일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공유 오피스를 찾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코워커스에는 라운지만 이용 가능한 멤버십부터 있기 때문에 진입장벽도 낮은 편이라 새로운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죠. 이런 식으로 점점 공유 오피스의 수요가 많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코워커스 또한 현재는 지점이 광화문 에스타워 하나뿐이지만 앞으로 국내외 다양한 지점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어요.

지금까지 광화문 에스타워에 자리 잡고 있는 공유 오피스 ‘코워커스’의 인터뷰였습니다. 일하는 방식과 사람들이 변하면서 업무공간에 대한 인식도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데요. 공간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문화를 공유하는 코워커스의 공간, 어떠셨나요?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