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02. 22 /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은 어떤 노력을 할까?

21세기 산업을 움직이는 동력으로 ‘창의성’은 기업 성장의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은 창의적인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정량적인 스펙보다는 지원자의 경험과 능력, 생각이나 태도 위주의 인재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직원들에게 천편일률적인 업무 방식을 강요하기보다는 다양한 경험과 보상을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키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하기도 하죠.

혁신과 성장을 위한 발판인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제도나 지원, 제공하는 환경 또한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분야를 넘나드는 사내 교육

사내 교육은 직원들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강의를 제공함으로써 직무 역량을 높이는 중요한 복지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꼭 업무와 관련된 분야가 아니더라도 직원이 스스로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기발한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미국의 픽사 스튜디오는 전 직원이 연기나 무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포함한 약 110여 가지의 교육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구내식당 요리사 등 자신이 몸 담은 분야에 상관없이 모든 직원이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의 사내 교육을 통해 개인이 좋아하는 분야를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게 하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개인의 업무 능력까지 향상되는 시너지 효과를 주는 것, 직원들의 창의력 향상은 물론 회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직원의 자율성 존중

직원들에게 자율성을 제공하며 창의성을 유도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앉아서 근무하는 고정적인 공간이 아닌 원하는 공간에서 일할 수 있게 하거나 출퇴근 시간을 정해두지 않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자율적인 업무환경은 자신의 업무에 책임감을 심어주고 집중할 수 있게 하며, 그에 따른 창의력도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리더십 분야의 권위자인 배리 포스너 교수는 자율성이 보장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4배나 높은 생산성을 보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는데요. 유연근무제와 같이 근로시간이나 근무 공간을 자유롭게 변경하는 방식은 통제에서 벗어나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직원의 창의성을 위해 자율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사례가 국내에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위해 자유로운 업무 공간을 제공하는 기업, 카카오게임즈는 집중 업무를 위한 공간과 직원들이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 휴식을 통해 재충전할 수 있는 공간과 같이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정한 업무 공간을 제공했던 이전과 달리, 직원들의 근무 환경과 업무 효율성, 일과 삶의 밸런스를 고려한 세심한 인테리어로 사무 공간에 변화를 주었죠. 이는 공간의 자율성을 줌으로써 직원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업무 공간에서 재미와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즐겁게 일하는 오피스, 카카오게임즈 1편
즐겁게 일하는 오피스, 카카오게임즈 2편

 

토론과 공유를 격려

애플의 창립자 스티브 잡스는 ‘창의성은 곧 연결’이라는 말을 한 바 있습니다. 영감이 떠오르는 순간 아이디어를 즉시 수면 위로 끌어올려, 혼자만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의 우연한 아이디어를 통해 시너지를 이끄는 것이죠.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차원에서 토론과 공유가 가능한 수평적인 문화를 격려하고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직급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환경을 제도로 마련한 회사도 있습니다. 글로벌 제약회사 화이자는 ‘스트레이트 토크 코인’ 제도를 만들어 누구나 수평적 토론은 전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팀장의 주도하에 진행되던 회의에 입사 1년 차 직원이 문제를 제기할 수 있고, 7년 차 대리가 임원의 의견에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발언할 수 있죠. 다양한 각도에서 의견을 듣고 반영하는 문화를 통해 더욱 발전적인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의견이 자유롭게 공유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고 일하기 편한 공간을 만드는 것, 그리고 좋은 아이디어에는 그에 맞는 보상을 하는 것. 이러한 요소들이 창의적인 논의가 일어날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렇듯 창의성 증진을 위한 기업의 다양한 노력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 기업들이 직원들을 위해 열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율적인 근무 제도와 수평적 문화 지향 등 창의성 발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술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창의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은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키우는 또 하나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