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4. 16 /

디지털 노마드로 살 수 있을까? – 디지털 노마드가 일하는 법

모바일이나 IT 기기만 있다면 세계 어디서든지 장소를 옮겨가며 업무가 가능한 디지털 노마드! 혹시 여러분도 사무실에서 벗어나 업무하는 환경을 꿈꾸고 계신가요? 자유로운 업무 환경과 독립성을 꿈꾸는 젊은 세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서비스 기업 페이오니아가 실시한 한 조사에 따르면, 프리랜서 시장은 비교적 젊은 층이 주도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올해 전 세계 30만 명의 프리랜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그중 25~34세 연령층이 전체 프리랜서 시장 인구와 수입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취업 포털 사이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올해 조사한 바에 의하면 직장인 62.8%, 구직자 60.0%가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 프리랜서로 일 할 의향이 있다’라는 의견을 보였다고 하죠.

디지털 노마드는 누구일까?

디지털 노마드는 말 그래도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공간의 자유를 받지 않고 자유롭게 유목민처럼돌아다니며 업무하는 사람입니다. 디지털 노마드는 주로 한 공간에 속해 있기 보다 다른 공간을 여행하는 원격 근무자인데요. 주로 커피숍이나 공동 작업 공간, 공공 도서관을 활용하기도 하고,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핫스팟과 같은 무선 인터넷 기능을 갖춘 기기에 의존하여 그들이 원하는 곳이면 어디서든 일을 합니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가 점차 많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평생직장’을 꿈꾸는 2030 세대는 현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신 업무에 필요한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든 방방곡곡에서 즐기면서 일할 수 있는 미래를 꿈꾸고 있다고 하죠. 인터넷과 장비가 있다면 어디든 일할 수 있는 디지털 노마드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로 일할 때 좋은 점

(1) 아이디어 창출
디지털 노마드는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좋습니다. 신경과학자들이 말하는 창의성은 뇌에서 시냅스가 많이 일어날 때 생기는 역량이라고 하는데요. 매일 다른 곳에서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에게는 이런 창조적인 연결고리를 만들기 쉽습니다. 우연히 마주친 공간에서 자신의 업무 아이템을 발견할 수도 있고, 새로운 환경에서 만난 사람과 신선한 영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넓어진 시야
디지털 노마드로 일하게 되면, 다양한 지역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세상을 보는 방식을 바꿀 많은 사람들과 살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시민들과 달리 디지털노마드의 라이프스타일은 이미 알고 있는 명소나, 지역 밖에 더 큰 세계를 경험할 수 있죠.

(3) 업무 생산성 향상
디지털 노마드는 결코 쉽게 일하며 대가를 얻지 않습니다. 이들이 일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프로세스가 짜여진 근무 형태보다 더 열심히 일할 수밖에 없는데요. 다만 디지털 노마드는 스스로 관심이 가는 프로젝트를 선택해 일하는 것에 자유롭습니다. 자신이 흥미있고 자신 있어 하는 분야에 관해서는 긴 시간을 투자해 일하기도 합니다. 이는 업무에 필요한 쓸모없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불필요한 미팅에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도, 통근에 필요한 시간을 소비할 필요도 없는 것이죠. 이렇듯 업무에 불필요한 시간이 없어짐으로써 업무를 할 때는 푹 빠져서 업무를 하다가 업무 이외의 시간에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만의 시간을 관리하고 균형을 잡는 법을 배우고 이로써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진정한 워라밸(Work and life-Balance) 경험
디지털 노마드는 생계를 위해 어느 장소에서든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이때 출퇴근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맡은 업무를 충실히 완료하고 나면, 머무는 공간에서 새로운 경험이나 취미, 자기 계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가 끝나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더 많이 보낼 수 있죠. 이처럼 디지털 노마드는 시, 공간으로부터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워라밸을 비교적 수월하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

디지털 노마드에게도 현실적으로 직면한 문제는 존재합니다. 이들이 여러 나라에서 제약 없이 일할 수 있지만, 그 나라에 안전하게 근무할 안정적인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더불어 고정된 장소에서 일하지 않기 때문에 일할 수 있는 환경인 지에 대해서도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 노마드는 한 분야에 지속적으로 계약을 맺어 고정적인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프리랜서로 경제 활동을 하기 되는데요. 이때 갑작스러운 고용문제가 발생하거나 자신이 담당하고 있던 업무가 감축한다면 이를 지원해 주고 상황 회복을 위해 뒷받침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가 될 수 있을까?

2019년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디지털 노마드로서 사업을 시작한 디에고 바르잔 게르게 교수를 인터뷰했는데요. 그는 “사람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고 여행할 때 깊고 의미 있는 인맥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게르게 교수는 원격 근무를 지구 전역에서 할 수 있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한 번에 한 달씩 볼리비아, 발리, 오만과 같은 곳에 있는 함께 살며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회사라고 합니다.

디지털 노마드로서 가능성이 있는 직업은 다양합니다. 그중에는 작가, 웹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일러스트레이터, SNS 마케터, 번역가, 강사 등의 직군이 있었는데요. 더불어 동영상으로 어필하는 요즘의 시대에서는 유튜버 역시 디지털 노마드로 실현할 수 있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들어 디지털 노마드와 함께 협업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와 원활히 일하기 위해서는 함께 일하는 사람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신뢰를 통해 일하고 업무 결과물을 보고하는 등의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IT 기업의 경우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업무할 수 있도록 디지털화되어 있기 때문에 디지털 노마드로 일하는 것이 더욱 수월할 것입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우리는 다양한 삶의 방식을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시대는 태어난 도시나 대학을 졸업한 곳에서 반드시 살지 않아도 되는 자유로운 시대이니까요. 기술과 문화가 맞닿아 있는 어느 곳에서든 자신의 발걸음이 자연스럽게 닿는 곳에서 일하며 사는 권리, 비록 지금 이 시각 세계는 안전을 위해 잠시 거리를 두고 있지만, 우리 모두가 기대해 볼 머지않은 미래가 아닐까요?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출처
18 Ways for Digital Nomads to Make Money, Entrepreneur
도유진, 책 <원하는 곳에서 일하고 살아갈 자유, 디지털 노마드>
The Advantages Of Living Like a Digital Nomad , Medium
5 Things To Remember When You’re Living Abroad As A Digital Nomad, Forbes
“외국에서 한달살기, 너도 한번 해볼래” 디지털 노마드 꿈꾸는 2030 , 아시아경제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