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title

Blog

0519-executive_room_1-thumb
2015. 05. 19 /

임원들은 어떤 공간에서 일할까? (1)


0519-executive_room_1-01

회사를 배경으로 하거나, 혹은 관련 등장인물이 나오는 드라마를 보다 보면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생깁니다. ‘대기업의 실장들은 다들 저렇게 큰 개인 사무실에서 일하는 건가?’라는 궁금함인데요. 사실 드라마에서 흔히 보이는 실장실은 실장이 아닌 회장•사장 등 고위급 임원들이나 사용할 수 있는 방입니다. 넓은 방 안, 크고 묵직해 보이는 책상과 바깥이 훤히 보이는 큰 창문은 아무리 대기업의 이사급이라고 하더라도 보통은 쉽게 가질 수 없답니다. 그렇다면 실제 기업의 임원들은 어떤 공간에서 일할까요? 오늘은 임원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sub_icon
임원실 가구의 종류

임원실, 혹은 중역실은 기업에서 중요한 임무를 맡은 임원들이 사무를 보는 방을 말합니다(네이버 국어사전). 일반적으로는 전무이사 이상의 직책부터 개인을 위한 방을 배정받곤 하는데요. 이들이 사용하는 개인실을 통틀어 임원실 또는 중역실이라고 부릅니다. 임원 가구는 일반 사무실에 들어가는 가구와 조금은 다른 양상을 띱니다. 데스크와 의자만으로 이뤄진 공용 사무실과는 달리 다양한 종류의 가구를 활용하는데요.

0519-executive_room_1-02

임원실에는 이처럼 다양한 임원가구가 들어가게 됩니다. 임원 개인의 성향이나 회사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큰 틀은 비슷한데요. 일단 가장 기본이 되는 책상과 서랍, 그리고 캐비닛 세트는 어느 회사의 임원실이든 빠지지 않고 들어갑니다. 여기에 추가로 크레덴자(장식장), 소파 및 소파 테이블 또는 회의 테이블이 들어가게 되지요.

 

 

sub_icon
직급에 따라 달라지는 임원실

임원실은 두 가지 기준에 의해 그 형태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기준은 임원의 ‘직급’이고, 두 번째 기준은 임원의 ‘업무 성격’입니다. 그중 오늘은 임원의 직급에 따라 임원실의 형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볼게요. 기업의 임원이라고 하더라도 그 직급의 차이는 있기 마련이지요. 회장이나 사장 등 최고위 임원부터 실제로 실무에 참여하는 실무 임원까지 다양한데요. 이렇게 임원의 직급에 따라 임원실의 배치가 달라집니다.

 

– 경영 임원

0519-executive_room_1-03
| 퍼시스 마르쿠스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주로 하는 회장이나 사장 등 고위급 임원들을 경영 임원이라고 합니다. 실무보다는 회사 경영과 관리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인데요. 회장이나 사장의 임원실은 일반인들에게도 아주 익숙합니다.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의 사무실이 바로 경영 임원들이 사용하는 사무실이거든요.

 

0519-executive_room_1-04
| 퍼시스 비트리스

경영 임원실은 주로 통행 인구가 적은 건물 최고층에 있는데요. 일단 사람의 통행이 적어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를 받을 일이 없고, 보안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전망이 우수하다는 점 역시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0519-executive_room_1-05

경영 임원의 경우, 업무 특성상 비서실이나 리셉션, 대회의실 등의 공간도 필요로 하는데요. 이를 개별로 구성하지 않고 리셉션이나 대회의실을 공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대부분 기업의 고위 임원들의 사무실은 건물 한 층에 모여 배치되어 있습니다.

 

0519-executive_room_1-06
▲ 경영 임원실 배치도

경영 임원실이 모여있는 층의 도면입니다.

붉은색 박스로 칠해둔 곳이 경영 임원실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상당히 넓은 공간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원실과 소회의실, 비서실 등이 함께 비치되어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각각의 임원실 간의 거리가 떨어져 있는데요. 임원의 업무 내용이 다른 곳에 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떨어진 곳에 임원실을 두고 있습니다. 기업 경영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다루기에 정보 보안의 목적 역시 있고요.

화살표는 각 임원실을 사용하는 임원들의 동선을 간단하게 표시한 것입니다. 이처럼 경영 임원실은 서로 간의 동선이 겹치지 않고 분산되게끔 자리하고 있습니다.

 

0519-executive_room_1-07
| 퍼시스 체오스

경영 임원실은 임원과 직원의 시선 문제도 고려해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상급자에 대한 예의범절을 중시하는 유교 문화가 아직 남아있기에 부하 직원이 상사의 눈을 똑바로 바라보는 일이 없도록 하는데요. 임원실 역시 그러한 부분을 반영해 직원이 임원실에 들어갔을 때 임원과 바로 대면하지 않도록 동선을 꾸몄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출입 후 몸을 옆으로 돌려야 임원을 마주할 수 있도록 한 것이지요. 이런 부분은 특히, 위계질서가 강한 기업 문화를 가진 기업에서 더 두드러집니다.

 

0519-executive_room_1-08
| 퍼시스 로데스

캐비닛은 임원의 등 뒷자리에 배치됩니다. 보통 캐비닛은 개인 물품을 주로 보관하기에 책상과 가까운 옆쪽이나 뒤쪽에 설치되는데요. 경영 임원실은 공간 면적이 넓으므로 책상 뒤에 캐비닛을 배치하여, 더욱 근엄하고 권위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실무 임원

0519-executive_room_1-09
| 퍼시스 맨하튼

경영 임원들과는 달리, 직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며 실무를 담당하는 임원을 실무 임원이라고 합니다. 전무나 상무급의 임원들이 이에 해당하지요. 어느 기업이든 경영 임원 공간은 크고 웅장한 분위기를 띠지만, 실무 임원실은 그 회사의 업종에 따라 크기나 임원 가구 구성에 있어 차이를 보입니다.

 

0519-executive_room_1-10
| 퍼시스 티에라

실무 임원실은 대개 6~8인 회의실 정도의 크기의 사무실을 사용합니다. 경영 임원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좁은 면적이지요. 건물 최상층에 배치되는 경영 임원실과는 달리 실무 임원실은 직원의 업무 공간과 가까운 장소에 배치되는데요. 원활한 업무 지시와 확인을 위해서입니다.

 

0519-executive_room_1-11
▲ 실무 임원실 배치도

이 도면은 실무 임원실 배치도입니다. 앞서 보여드렸던 경영 임원실 배치도와 다른 점이 보이시나요? 일단 면적 면에서 큰 차이가 보이고요. 별도의 층에 자리했던 경영 임원실과는 달리 직원 업무 공간 주변에 자리함으로써 더욱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는 점에서도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임원 간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했다는 점은 차이가 없지만요.

 

0519-executive_room_1-12

 

실무 임원실은 사무실의 위치만이 아니라 내부 레이아웃도 경영 임원과는 반대됩니다. 경영 임원실은 임원실에 들어가서 한번 몸이나 고개를 돌려야 대면할 수 있다고 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실무 임원 공간은 임원실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임원과 곧바로 마주할 수 있는 대면형 레이아웃이 대부분입니다. 불필요한 시간을 최대한 절감하면서 바로 업무 변화에 대응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0519-executive_room_1-13
| 퍼시스 모나크

최근에는 서류 대신 IT기기를 이용한 업무 보고가 많아지면서 임원실 벽면 한쪽에 TV 모니터를 배치하는 변화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보다 즉각적이고 빠른 보고와 의사결정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생긴 변화이지요.

 

0519-executive_room_1-14

캐비닛을 책상 뒤쪽에 두던 경영 임원실과는 달리 실무 임원은 옆 벽면에 캐비닛을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사무실의 면적이 좁기에 최대한 공간을 컴팩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런 구조의 사무실은 기업 임원 외에도 대학 교수나 병원장들도 많이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위는 퍼시스의 중역 가구 라인인 티에라 책상과 캐비닛을 사용하는 임원실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캐비닛이 등 뒤쪽이 아닌 옆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임원실은 일반 사무실과는 다른 목적을 가진 공간입니다. 개인 업무부터 접견, 그리고 많은 보고와 회의가 이뤄지는 공간이기에 당연히 가구 구성도 달라질 수밖에 없지요. 오늘은 임원의 직급에 따른 임원실 구성의 차이에 대해서 풀어봤습니다. 늘 접하는 사무공간과는 달리 임원실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공간이지요. 그런 임원 공간이 구성되는 데에 이 같은 법칙들이 적용되고 있었다고 하니 흥미롭지 않나요? 다음에는 임원의 업무 성향에 따른 임원실의 분류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감사합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