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title

Blog

home-office_thumb
2015. 04. 14 /

재택근무, 어떤 공간에서 하면 좋을까?


home-office_01

최근 유연근무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과 가정을 양립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여가 시간을 활용한 자기계발을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었기 때문인데요. 유연근무제는 9시부터 6시까지 사무실에서 일하는 전통적인 근무를 벗어나 시간과 공간을 유연하게 사용합니다. 시간을 유연하게 사용한다면 7 to 4 근무도 가능하고, 매일 8시간씩 일하던 모습에서 탈피하여 10시간 – 10시간 – 4시간으로 근무 시간을 조절해 일하는 방법도 가능해집니다. 또한, 공간적 측면에서의 업무공간은 현재의 사무실에서 확장되어 사무실, 스마트워크센터, 집, 이동 중 버스나 도보 위 등으로 세분할 수 있게 됩니다.

home-office_02

이 중 집에서 근무하는 형태를 재택근무라고 합니다. 재택근무는 스마트워크센터나 길 위에서 근무하는 형태보다 먼저 등장했는데요. 스마트기기나 무선인터넷 등 기술적인 지원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었습니다. 재택근무의 가능성이나 개념에 대한 논의는 이미 70년대부터 시작되었고, 유럽과 북미 지역의 재택근무는 90년대 중반부터 활성화되었습니다. 유럽과 북미에서는 90년대 중반부터 재택근무가 자리 잡았고, 2000년대 초고속 인터넷과 2010년대 스마트기기의 등장으로 인해 날개를 달게 되었는데요. 한국 역시 90년대 중반에 재택근무의 개념이나 도입 방법 등의 논의가 이루어졌답니다. 하지만 한국의 재택근무는 9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제자리걸음입니다. 재택근무를 지원하는 공간 솔루션 역시 발전하지 못한 것은 당연하고요. 재택근무가 이루어지는 자택은 사무실의 연장입니다. 기업이 사무실의 환경에 맞는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듯, 자택 역시 업무 내용에 맞는 공간 솔루션이 필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재택근무와 그 공간에 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과연 재택근무에 따른 공간 변화는 어떤 형태로 이뤄지게 될까요?

 

 

sub_icon
사무실 – 함께 쓰는 자리가 늘어납니다

home-office_03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 사무실의 경우 개인 좌석이 줄어들게 됩니다. 근무자는 1주일 중 며칠간 자택에서 업무를 처리하게 되는데, 이때, 사무실 출근 일수가 주당 1~2일 정도라면 사무실로 출근하는 주요 목적은 협업이나 대면보고, 회의 등이 될 것입니다. 이처럼 사무실에 출근한 시간 대부분을 협업으로 보내게 되므로 개인 업무의 중요도는 매우 낮아지고, 따라서 개인 좌석의 필요성 역시 낮아집니다. 다만 개인 업무 자체가 필요 없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개인 업무를 위한 공간을 따로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은 사무실 내 공용 좌석을 준비해 두는데요. 이러한 공용 좌석은 미리 이용할 좌석을 예약해서 사용하는 호텔링, 마음에 드는 자리를 골라 앉는 프리어드레스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sub_icon
자택 – 업무 공간이 생깁니다

home-office_04
| 일룸의 홈오피스 시스템 젬마

 자택의 경우 기존에 없던 기능인 ‘업무’를 위한 공간이 새로 생겨납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서재와 같은 공간을 이용하여 독립된 업무공간을 마련하는 것인데요. 독립된 업무공간이 있을 경우, 회사 일과 집안일을 구분하기 쉽고 업무 집중에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ome-office_05
| 일룸의 홈오피스 시스템 케플러

이렇게 벽과 문으로 업무공간과 주거공간을 분리함으로써 재택근무의 단점 중 하나인 온종일 일터에 있는 기분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업무공간은 조명과 수납에 신경 써서 구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정의 경우, 사무실보다 조도가 낮은 경우가 많으므로 750lux 이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수납과 작업공간을 충분히 제공하는 홈오피스 전용 가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home-office_06
| 출처: www.icmimarlikdergisi.com

문제는 독립된 업무공간을 마련하지 못하는 경우인데요. 대부분의 아파트가 가족 구성원당 방을 하나씩 사용할 것을 계산하여 설계하기 때문에 자녀가 있는 경우, 별도의 서재를 구성하기 위해 빈방을 마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근무자는 거실이나 침실 한 공간에 업무를 위한 책상을 배치해 기존 주거기능에 업무기능을 더한 복합 공간을 만들어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업무기능과 주거기능이 분리되지 못하므로 업무 집중이 어렵고, 업무의 시작과 끝이 모호하게 되어 온종일 일하는 기분을 받게 되어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 역효과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복합공간의 단점을 해결할 솔루션이 아직은 부족하여 많은 재택근무자가 열악한 환경에서 업무를 처리하게 되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솔루션은 파티션, 병풍, 스크린 등을 이용하여 업무공간과 주거공간을 시각적,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이때 사무실에서 많이 사용하는 1,200mm나 1,500mm 높이의 파티션보다는 시선을 충분히 차단할 수 있는 1,800mm 이상의 파티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파티션 대신 수납용 가구를 파티션처럼 활용하는 방법도 추천해드릴게요.

home-office_07

추가로, Home office를 대상으로 퍼시스에서 출시한 모션데스크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블로그 Product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고, 본 포스트에서는 퍼시스 모션데스크가 함께한 재택 근무 공간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home-office_08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퍼시스 모션 데스크는 일반 가정과 소규모 개인 작업실에도 잘 어울리는데요. 스크린 추가(옵션)을 통해 집에서도 독립적인 업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홈 오피스 솔루션 제품입니다. 사용자의 체형에 맞게 자유롭게 높낮이를 조절하여 개인 작업자에서부터 워킹맘, 학생 자녀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활용 범위가 넓은 제품이랍니다. 퍼시스 공식 페이스북과 블로그에서는 실제로 모션 데스크를 사용해 홈 오피스를 조성하고 사용해본 후기도 만나보실 수 있으니 꼭 체크해주세요!

 

 


자택에서 근무하는 이상 집은 사무 공간의 연장입니다. 잘 구성된 사무공간은 업무 효율을 높이고 근무자의 행복에도 기여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요. 이처럼 참신하고 효과적인 재택근무를 위한 공간 솔루션이 더 많이 연구되고 개발되어 재택 근무의 단점을 극복하고 재택 근무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참고문헌
김현지, 2011, 『서울시 사무실 조명 설계 가이드 해설』, 「照明 電氣設備學會誌 Vol.26 No.1」
박영순, 1998, 『재택근무를 위한 가구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1호 통권 23호」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