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09. 17 /

당신도 주목받는 ‘아이디어 뱅크’가 될 수 있다


업무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는 것입니다. 처음 시작한 프로젝트에서 어떤 의견을 낼지, 매년 진행하는 기업 행사에서 이번엔 어떻게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할지 등 일을 하다 보면 더욱 톡톡 튀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한 순간이 생기곤 합니다

퍼시스가 2017년 SNS를 통해 조사한 설문에 따르면,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직장인들의 대부분이 커피를 한 잔 마시거나(35%) 메모, 낙서를 하며 생각을 정리(31%)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커피도 낙서도 도움이 되지 않을 때, 우리는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발전해나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들이 도움될까요?

 

Step 1 마인드맵으로 ‘생각지도’를 만들어라

처음부터 잘 짜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을 하나하나 눈으로 보고 아이디어를 확장해 나가는 것이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죠. 새로운 생각이 필요할 때, 첫째로 마인드맵을 통해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인드맵은 한 가지 키워드에 대해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시각화하는 표현법입니다. 어떤 분야든 상관없이 쉽고 가볍게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업무의 시작 단계에서 활용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인드맵을 통해 두뇌가 사고하는 대로 자유롭게 그림이나 도표를 그려보며 생각을 정리하고 아이디어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죠.

<마인드맵 시, 알아두면 좋은 팁>
1. 마인드맵에 쓰는 종이는 면적이 크면 클수록 효과적이다.
2. 채색이 가능한 색연필, 사인펜을 사용한다면 좌, 우뇌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3. 핵심 키워드로 이루어진 마인드맵일수록 시간이 절약된다.

 

Step 2 ‘아무말 대잔치’가 브레인스토밍은 아니다

브레인스토밍이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라는 것은 많은 분이 동의하실 텐데요. 브레인스토밍은 혼자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모여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단체 활동이기 때문에, 나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이 더해지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내는 구성원들이 주제에 대한 사전 지식을 깊이 인지하고 있거나 그와 관련한 자료 조사가 충분히 이루어진 채로 브레인스토밍이 공유된다면 훨씬 효과적이고 빠르게 이끌어낼 수 있다고 해요.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노하우>
1. 친밀도가 높은 구성원과 함께할수록 브레인스토밍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2. 회의가 시작되기 전 구성원 각자가 고민할 시간을 충분히 가진다면, 브레인스토밍이 더욱 원활해집니다.
3. 어떤 아이디어든지 수용할 자세를 갖추는 태도가 브레인스토밍이 활발해지는 좋은 자세입니다.

아이디어가 샘솟는 브레인스토밍의 기술

 

Step 3 아이디어가 스쳐 지나가기 전에 붙잡아라

동료들과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 나면 이를 기록하고 남겨두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도 여러 아이디어가 순간순간 휘발되고 나중에는 기억이 잘 나지 않을 때가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된 배경이나 목적 등을 함께 작성해두고, 때에 따라 출처나 인용 문구를 모아 보관해보세요. 이렇게 스토리가 생생하게 떠오를 수 있는 아이디어 보관은 추후 이를 구체적인 결과물로 발전시키는 좋은 원동력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또 다른 신선한 아이디어가 생각이 날 수도 있죠.

<아이디어를 모아두는 현실적인 팁>
1. 모바일 또는 컴퓨터에서 좋은 소스를 확인했다면, 캡처 후 내용을 정리해서 팀원과 공유한다.
2. 메모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음성 메모를 이용할 수도 있다.
3. 스크랩한 기사는 메모장에 주제별로 링크를 저장해보자.
4.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는 노트, 포스트잇에 붙여 자주 보는 곳에 붙여 둔다.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위해서 동료들과 생각을 나누고, 영감이 되었던 자료를 보관해보세요. 생각하지 못했던 신선한 생각을 만나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자신만의 훌륭한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