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title

Blog

officelibrary_thumb
2015. 04. 10 /

오피스 내 지식창조공간의 확장, 기업 Library


사내도서관_01
21세기 창조경제 시대는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지식노동자의 생산성은 양이 아닌 질로 평가해야 하는데요. 오피스 환경도 지금까지는 없었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는 장소로서의 의미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오피스가 단순한 사무 공간이 아니라 지식 창조의 장으로 기능하지 않으면 안되게 된 것입니다. 이에 구성원들이 일하다가 가볍게 이야기도 하고, 큰 소리로 떠들며 브레인스토밍도 해보고, 조사 분석을 하거나 진단을 받고 시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고, 공유된 지식 수준을 지속해서 향상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를 내고, 굴리고, 정리하는 지식창조 행동을 유발하는 공간 구축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이러한 지식창조 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오피스 내에 도서관(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오늘은 그 몇 가지 사례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sub_icon
전문성과 브랜딩을 동시에, 기업 전문 도서관

1.  NHN 도서관 Library 1

사내도서관_02
| 이하 출처: NHN 라이브러리 공식 홈페이지

NHN의 사옥인 그린팩토리 1~2층에 자리잡은 Library 1은 정보의 플랫폼이면서 동시에 로비와 연결되어 외부인들도 아무런 제약 없이 사용이 가능한 브랜드 공간입니다. 일반적인 도서관과는 달리 Library 1은 NHN의 핵심 경쟁력인 IT와 디자인, 두 분야의 서적들로만 구성된 특색 있는 도서관입니다. 약 25,000권의 IT, 디자인 전문서적들을 구비한 이곳은 정보의 플랫폼만이 아니라 기업 브랜드까지 구축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사내도서관_03

NHN Library 1은 대외 개방형 도서관으로 사옥 로비와도 연결되어 있어 사원들만이 아니라 지역주민이나 학생 등 일반인들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도서열람 및 독서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공부할 수도 있고, 관련 업계 사람들끼리의 만남이 일어나기도 하는 정보교류의 공간입니다. 또, 책을 모티브로 한 교육프로그램이나 강연,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되는 데다 수시로 하나의 특별한 테마를 가진 도서 기획전시도 열리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사내도서관_04

2. 현대카드 DESIGN LIBRARY

사내도서관_05
| 이하 출처: 현대카드 공식 블로그

디자인 경영으로 유명한 현대카드는 2013년 2월, 세계 최대규모의 디자인 전문 도서관을 개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회동에 있는 이 3층짜리 도서관은 현대카드 소지자(동반 1인)에게만 개방된 공간으로 약 13,000권 가량의 고가의 디자인 전문서적과 희귀서적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디자인 필름 상영, 디자인 관련 강연 등도 이뤄지고 있어 디자인 기업으로서의 현대카드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보통 기업들이 사옥 건물 내에 도서관을 만든 것과는 달리 도서관 전용 건물을 따로 지어 별도의 문화공간을 형성함으로써 디자인 전문 몰입 공간과 갤러리 겸 카페, 그리고 기업 브랜딩의 기능을 모두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 도서관입니다.

사내도서관_06

1층에는 도서관만이 아니라 현대카드 디자인 갤러리도 있어 도서관 겸 기업홍보 전시관의 역할도 하고 있는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는 디자인 전공자나 관련 업계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매력적인 방문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내도서관_07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1층에는 책을 보면서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북 카페가 마련되어 있어 이용자들의 편의를 극대화했습니다. 단순한 기업 도서관이 아닌, 복합 디자인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누구나 이용 가능한 NHN의 Library 1과는 달리 현대카드 회원만 이용할 수 있는 제한적 대외 개방형으로 운영함으로써 회원들의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효과도 노린 전문 도서관이랍니다.

 

 

sub_icon
지식 창조, 소통의 공간 – 사내 도서관

1. 아모레퍼시픽 도서관 Library

사내도서관_08
| 이하 출처: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bliss0215/10176359085

현재 용산에 신사옥을 준비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은 교보문고와 협력해 독서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독서를 강조하는 기업 문화를 가진 아모레퍼시픽은 임시로 자리 잡은 시그니처 타워 13층에 사내 도서관을 마련했는데요. 아모레퍼시픽 Library는 책을 읽고 팀 내에서 워크샵을 진행하고 독서를 많이 한 직원에게는 시상하는 등, 사내 독서경영의 일환이자 직원 복지를 위한 측면에 초점을 맞춰 구성된 사내 도서관입니다.

사내도서관_09

소설 및 수필, 잡지 등 직원들을 위한 약 1,000권의 서적을 비치해둔 아모레퍼시픽 Library는 아모레퍼시픽 직원들이 쉬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단순히 사무실에 책을 많이 비치한 것이 아니라 독서를 위한 전용층을 만들어 직원들의 독서를 장려하는 기능을 하는 사내 도서관으로, 도서관 바로 앞에 오픈 라운지가 연결되어 있고 도서관 내에도 간단한 좌석을 마련해 직원 편의를 극대화했습니다.

사내도서관_10

도서관뿐 아니라 각 층에 마련된 직원들의 휴게, 소통공간인 허브에도 책과 잡지들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화장품 회사답게 패션잡지부터 시사, 경제지까지 모두 갖춰둔 이 공간에서 직원들은 자유롭게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동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삼성카드 사내도서관

사내도서관_11
| 이하 출처: 삼성카드 공식 블로그

삼성카드 건물 20층에 자리 잡고 있는 삼성카드 사내도서관은 업무를 보던 중 답답함이 느껴지면 책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커피도 마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근무 중에 머리를 식히기도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갈 수 있는 지식 쉼터의 기능을 하는 삼성카드 사내도서관은 2008년에 조성되었습니다.

사내도서관_12

도서관에는 소설, 수필 등의 일반 도서 뿐 아니라 잠깐의 시간을 내어 필요한 정보를 찾으러 오는 직원들을 위한 잡지까지 비치되어 있답니다. 크진 않지만, 내실을 갖춘 이곳은 임직원들에게 도서 추천 및 신청을 받아 새로운 책을 들여놓고, 필요하다면 일주일 동안 무료로 대여도 할 수 있어 삼성카드 임직원들이 휴식 공간으로도 자주 이용하곤 합니다.

사내도서관_13

특히 생활 정보 잡지들은 직장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쏙쏙 찾을 수 있어서 삼성카드 도서관 내에서도 인기 있는 책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보통 40~50권 정도의 책들이 대출된다고 하니 삼성카드 임직원들 사이에서 인기가 상당하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으시겠지요?

 

 


지금까지 다양한 기업 도서관 사례를 몇 가지 보여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사내 도서관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실감하게 되는 기회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지식은 혼자서 알고 있을 때보다 다른 사람과 공유함으로써 더 가치가 높아진다고 하니, 임직원들이 자신들의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지식창조공간을 마련해준다면 직원 개인만이 아니라 기업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어렵지 않게 짐작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퍼시스 공식 블로그 Library에서는 다양한 공간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며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온라인 속 도서관으로 찾아가겠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
  •  
  •  
  •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