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3. 13 /

오피스에 선배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 – 멘토링 프로그램

미국 세일즈포스의 CEO 마크 베니오프가 약 13조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가치를 가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에는, 스티브 잡스라는 멘토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마크 베니오프가 세일즈포스를 설립하기 전, 스티브 잡스를 찾아가 창업에 관한 조언을 구했던 유명한 일화도 있을 만큼 업계에는 이미 둘의 친근한 사이에 대해 널리 알려져 있죠. 이렇듯 창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힘이 아닌 주변의 훌륭한 조언자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에서 사내 멘토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이 왜 필요할까?

멘토링 프로그램은 기업 내 조직이 전략적인 차원에서 구성원들이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입 사원들의 초기 적응은 물론 회사의 조직문화를 공유하고 안정화, 핵심인재를 육성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입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멘토는 자신에 대한 또 다른 평가를 할 수 있고 멘토-멘티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인맥을 넓혀나갈 수 있는데요. 멘티 역시 직무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업무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입사원 중심의 멘토링뿐만 아니라 동료가 서로 멘토-멘티로 짝을 지어 서로에게 피드백을 하거나 자신의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동료 멘토링 프로그램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더불어 역으로 후임이 선임에게 새로운 시각에서의 의견을 제안하거나 IT 사용법, 요즘 직원들의 특징, 신조어 등을 공유해 주는 역멘토링 제도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미국의 한 모바일 플랫폼 회사, Skillz의 CEO 앤드류 파라다이스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 시사한 바 있는데요. 그가 포브스에서 밝힌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이 얻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1) 실력 향상

많은 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의 업무 적응을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막 입사를 하게 된 구성원들이 조직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선배 멘토는 이제껏 조직에서 쌓아온 노하우나 조언 등을 멘티들에게 전수하고 멘티들은 멘토의 경험을 통해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2) 리더로의 성장

훌륭한 멘토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멘티가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특히 멘티들은 문제에 필요한 해결 방안에 대해 멘토에게 조언을 구하면서 문제해결능력을 조금씩 익히게 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멘티는 점차 조직의 멘토로 성장하고 멘티로 맞이할 후임에게 경험을 돌려주게 됩니다.

(3) 긍정적인 관계 형성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토와 멘티라는 관계만으로도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심어주는데요. 특히 멘티들은 자신이 느끼는 조직생활에 대한 생각과 고충을 멘토에게 공유하면서 성장에 대한 지도를 의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멘토와 멘티가 함께 조직 생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고 발전을 거듭한다면 조직에 대한 만족감은 물론, 더욱 끈끈한 유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멘토 프로그램_기업 사례

US포춘지에서 선정한 ‘일하기 좋은 기업 100’에 속한 미국의 한 보험회사 네이션 와이드(NationWide)는 구성원들이 조직 내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명품 패션 브랜드 구찌(GUCCI)는 밀레니얼 사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역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위기를 극복한 성공적인 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과 전략을 끊임없이 창조해야 하는 패션계에 경쟁력을 갖출 아이디어가 필요했는데요. 구찌는 젊은 사원들이 기업 CEO와 함께 경영 회의에 들어가 토론하는 파격적인 업무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명품계에서 굵직한 획을 그은 바 있는 임원들에게 사원급 직원들이 역으로 아이디어를 조언하는 다소 무모하고 신선한 방식을 택한 것이죠. 이러한 방식은 머물러 있던 사고에 확장을 불러일으키고, 최신 시장의 트렌드 대응 방안, 조직 내 세대 차이를 좁히는 계기 등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왔다고 합니다.

최근 한 리서치 그룹에서 2030 직장인을 상대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이들의 약 70% 이상이 인생의 멘토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조직생활을 넘어서, 다양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조언을 구할 누군가를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이렇듯 멘토-멘티의 관계는 조직의 성장과 단결은 물론, 개인 스스로의 성장에도 훌륭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위대한 피아니스트 베토벤에게도 스승 조셉 하이든이 있었듯, 훌륭한 사람의 성장 뒤에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는 훌륭한 멘토가 있습니다. 조직이 이보다 안정된 체계를 갖추고, 구성원들 간의 즐거운 시너지가 생기는 멘토십. 여러분의 오피스 멘토는 누구인가요?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출처
Why Mentorship Is Essential For Entreprenuers, Forbes
These Companies Run Mentorship Programs That Actually Work, FASTCOMPANY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