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12. 09 /

커피 어디서 마시나요? – 사내 오피스카페가 필요한 이유

직장인에게 커피란 어떤 존재일까요? 업무를 시작하기 앞서 정신을 맑게 해주는 리프레시가 되기도 하고, 일상의 피곤함을 녹여주는 매개체가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반복되는 일상 속 출근길 혹은 노곤한 오후 시간에 들르게 되는 카페가 회사 안에 있다면 어떨까요? 커피에 대한 직장인들의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따라 최근 오피스 내 카페를 두는 회사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회사에 따라 내부에 혹은 가까운 외부에 카페를 두어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오피스 내 카페가 그럼 어떤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걸까요?

1. 기업 내 복지를 짐작해 볼 수 있다.

글로벌 IT 기업 구글 소속의 한 엔지니어의 말에 의하면, 구글 복지의 핵심은 공짜 커피라는 말이있을 정도로 사내 커피에 힘을 쏟는다고 합니다. 사내에 현직 바리스타를 두어 무료 커피를 제공하는 구글은 카페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복지 혜택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선망의 기업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꿈의 기업이라 불리는 이곳도 오피스 카페에 적지 않은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 것이죠. 또한, 기업을 방문하는 외부 고객이나 면접 대상자 등에게 회사 내부 공간이 아닌, 표면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오피스 카페는 그 조직의 품위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기업에 입사할 잠재 취업자에게도 취업 희망 대상이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2. 세렌디피티, 혁신의 장

오피스 카페는 내부 직원끼리 가벼운 농담을 주고받는 등 친목을 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우연히 오피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러 왔다가 다른 팀 직원과 마주쳐 이야기를 하다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우연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곳에서는 자연스럽게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데요. 오피스 카페는 업무공간이 아니라는 것만으로도, 이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획기적인 인사이트를 다른 동료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어쩌다 마주친 아이디어, ‘세렌디피티’는 휴식을 위해 찾은 오피스 카페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우연히 마주친 아이디어, 세렌디피티

3. 팀워크가 필요하다면, 오피스 카페

미국 코넬대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팀원과 함께 커피를 마시고 식사를 하는 것은 기대 이상의 팀워크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어느 기업에서든 각 팀이 튼튼한 결속력을 갖춘 강한 팀으로 이루어지길 원할 것입니다. 오피스 카페를 두는 것으로 동료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죠. 행동과학자인 케빈 니핀은 실험자들을 대상으로 매일 동료와 함께 커피를 마실 것을 요청했는데요. 이는 팀결속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낳았다고 합니다. 팀워크를 위해 별도로 워크숍이나 운동회를 개최하는 것보다, 사내 카페에서 함께 마시는 커피와 간단한 다과가 훨씬 팀원들과의 결속력이 두터워질 수 있습니다.

직장 내 카페에서 우연히 마주친 직원과 나누는 작은 이야기가 기업의 성과를 뒤바꾸는 획기적인 순간일 수도 있습니다. 직원들 간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이끄는 오피스 카페! 언제나 맛과 멋, 즐거움이 공존하는 오피스 라이프를 퍼시스가 응원합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 출처

Annie Sneed, Why Every Company Should Have a Cafeteria, FastCompany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