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9. 10 /

건강한 오피스, 오피스 웰니스에 주목하는 이유

건강을 생각한 사무환경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대, 건강한 환경을 갖춘 일터의 지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오피스 웰니스(office wellness)’가 중요해졌는데요. ‘오피스 웰니스’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사무환경을 의미합니다.

건강한 오피스를 위한 다양한 노력

건강한 오피스를 만들기 위해 각 분야에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오피스 건물을 건축할 때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없는 페인트와 친환경 소재의 마감재를 사용하고,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사내에 운동할 수 있는 공간, 또는 재충전을 위한 휴식 공간을 만드는 것이죠.

퍼시스는 친환경 자재를 기본으로 가구를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부산센터에 ‘나아바 그린월’을 설치하는 등 건강한 오피스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통 건물에서는 1㎡당 화초를 심은 화분 100개가 있어야 환기장치와 같은 공기 정화 효율을 거둘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나아바 그린월’은 식물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스마트 시스템으로, 공기 정화 효율을 최대 190배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이렇게 공기 정화 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는 것은 일반적인 토양이 아닌 특수 개발한 ‘무기성장배지’에 식물을 안착시키는 바이오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습도 개선과 더불어 미세먼지와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자연의 방식으로 제거하여 전반적인 공기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퍼시스, 부산센터 쇼룸에 친환경 ‘나아바 그린월’ 공간 조성

깨끗한 공기, 쾌적한 환경

2018년, 퍼시스는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사무환경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사무환경에 대한 불만족 요인 중 하나는 ‘주변 환경’으로, 그중에서도 공기 질에 대한 개선을 가장 시급한 희망사항으로 꼽았습니다.


또한 2016년, 하버드 대학교에서 실내 공기 질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실내 공기 질의 개선이 실험 참가자들의 인지 능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실내 환기를 개선하고 화학 물질과 이산화탄소 농도를 줄였을 때 가장 좋은 인지 능력 결과가 나온 것이죠. 기존 연구보다 좀 더 나아가 실제 사무실에서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린 빌딩 인증(Green Building Certification)을 받은 건물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수면의 질이 더 높아졌고, 이로 인해 인지 능력이 개선된 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진들은 환기를 두 배로 늘리면 평균적으로 직원 1인당 1~40달러의 비용이 들지만, 그로 인한 효용은 직원 1인당 6,500달러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그린 빌딩 인증
건축물의 전 과정에 걸친 환경성능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에 따른 환경성 등급을 인증하는 제도

건강한 사무실 공기를 위한 TIP

이처럼 환기의 중요성은 매우 큰데요. 사무실 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축 단계에서부터 환기를 위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건물의 공조 시스템 구축하고 창문을 자유롭게 여닫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E0등급의 친환경 자재를 사용한 사무가구를 배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내에 공기정화식물이나 공기 청정 장치를 두는 것도 좋은데요. 실내 식물을 관리하기 어렵다면, 나아바 그린월 시스템 등을 도입하여 전문가에 의한 구독형 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기는 필수인데요. 고용노동부는 환기 횟수는 시간당 4회 이상으로 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 기획기사 2편: 건강한 사무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략

 


건강한 환경에 대한 논의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입니다. 하루의 절반 이상을 오피스에서 지내는 직장인들을 위해, 퍼시스는 더욱 건강한 사무환경 조성을 도우며 응원하겠습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