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05. 08 /

[CASE STUDY] 편안한 분위기 속 직원의 성장을 돕는 오피스, 세코툴스코리아

 

세상의 시선이 가구에 머물 때 퍼시스는 그 공간과 있을 사람을 생각합니다. 퍼시스는 사람과 공간을 이어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무환경 전문 기업입니다. 오늘은 퍼시스와 함께한 ‘세코툴스코리아’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클라이언트 l 세코툴스코리아

세코툴스코리아는 스웨덴에 본사를 둔 80년 역사의 공구 메이커인 글로벌 기업, Seco Tools AB사의 한국 지사입니다. 자동차, 우주항공, 금형, 중공업, 기계부품 등 금속가공분야에서 탁월한 성능을 인증받은 초경절삭공구와 우수한 선진 가공 기술을 국내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회사 창립 20주년을 맞은 세코툴스코리아는 직원들의 안전에 취약했던 기존 오피스 환경을 개선하고 업무 특성을 고려한 현대적인 오피스를 구축하고자 사무환경 컨설팅을 의뢰했는데요.

직원들이 근무하는 데 있어 불편을 해소하고 조직 능률을 향상시키고자 개선한 오피스 리뉴얼, 과연 어떤 스토리가 있을까요?

 

열린 공간과 닫힌 공간의 조화

세코툴스코리아는 사무환경 개선 이전 오피스의 경우 직급에 따라 자리를 배치하고 임원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형태로 공간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쇼룸과 회의실, 임원실은 2층에 위치해 있어 작은 조직임에도 불구하고, 1층과 2층이 철저히 분리되어 직원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지원조직공간

퍼시스는 각 팀 간의 대화를 늘리고 협업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공간의 단절을 최소화하는 오픈형 공간을 구성하였는데요. 열린 공간과 자연스러운 교류가 일어날 수 있는 동선을 설계함으로써 소통과 협업을 용이하게 한 것입니다. 더불어 오픈 공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닫힌 공간들을 균형 있게 배치하여 개인의 업무 집중도가 필요할 경우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직급에 상관없이 동일한 워크스테이션을 적용한 점도 눈여겨볼 만한 점인데요. 사무환경 개선을 통해 조직 내 통합을 이루고 협업이 자연스러워질 수 있는 수평적인 분위기를 의도한 솔루션이었습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솔루션

| 휴게공간

세코툴스코리아가 이전 사옥과 달리 크게 변화를 주고 싶어했던 공간이 있습니다. 바로 직원들의 자유로운 소통과 편의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인데요.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층마다 휴식을 위한 오아시스 공간을 마련해 직원의 편의 공간에도 힘을 기울였습니다.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모여 커뮤니케이션하고 업무 중 재충전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배치했죠.

 

| 영업조직공간

또한 직원들이 업무 성격에 따라 공간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타일의 좌석을 배치했습니다. 이로 인해 구성원 간 자연스러운 소통이 일어날 수 있게 했죠. 특히 영업조직공간의 경우 자율적으로 좌석을 선택해 사용하는 오픈 공간으로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다

세코툴스코리아는 오피스 내 세코툴스코리아만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기업문화를 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사 내 핵심가치인 가족 정신(Family Spirit), 고객에 대한 열정(Passion For Customer), 개인적 헌신(Personal Commitment)을 위해 기본이 되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간에 힘을 싣기도 했죠. 또한 제조기업으로서의 아이덴티티를 잊지 않기 위해 공장과 오피스 사이에 유리벽을 설치하여 공장 내부가 보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 회의공간

스웨덴에 본사를 둔 세코툴스코리아는 인테리어 콘셉트 역시 본사에 기반을 맞춘 스타일로 꾸몄습니다. 따라서 한국적 디자인과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더해 세코툴스코리아만이 갖는 사무공간을 갖추게 되었죠.

 

미니 인터뷰 l 세코툴스코리아 이진우 대표이사

Q. 오피스 리뉴얼을 진행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갑갑하고 미로 같이 닫힌 공간의 오피스가 시대 트렌드에 맞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직원들도 이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죠. 오래되고 효율을 고려하지 않은 공간 설계로 더위와 추위가 심하기도 했습니다. 창립 20주년을 맞아 노후화된 오피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직원들의 불편을 해소하자고 생각했습니다.

 

Q, 이전 사무실과 비교해서 어떤 점이 크게 달라졌나요?

A. 오픈형 타입으로 설계한 점이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컨설팅 이후, 직원들의 교류가 늘어나고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협업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업무환경의 변화가 전체 기업문화의 변화로 충분히 이어진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고 있죠.

 

Q. 새로운 오피스가 직원들에게 어떤 공간이 되었으면 하나요?

A. 직원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해요. 실제로 오피스 개선 이후 직접적으로 체감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직원들이 고객들을 사무실로 초청하거나 가족들을 데려오는 모습도 적잖이 볼 수 있습니다. 주변의 반응을 물어보면 “이런 회사에서 근무하냐?”, “부럽다.” 란 말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뿐만 아니라 방문객들로부터 꾸준히 좋은 피드백도 받고 있죠. 앞으로도 오픈 플랜 오피스로 리뉴얼 된 만큼 좀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직원들이 서로 배우고 성장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세코툴스코리아의 오피스 리뉴얼을 살펴보았습니다. 세코툴스코리아는 공간을 통해 기업 고유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직원들이 회사를 향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는 오피스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조직의 문화와 성향에 맞는 공간을 만들어낸 세코툴스코리아를 앞으로도 응원합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