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2. 19 /

어제보다 더 나은 나를 위해 – 밀레니얼 트렌드, ‘업글인간’에 대하여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해 폭발적인 사회 트렌드로 성장한 ‘워라밸’ 은 이후 또 다른 자기 계발형 인간을 등장시켰습니다. 바로 타인과의 경쟁보다 스스로의 성장을 추구하는 사회 유형인데요. 치열한 경쟁이 난무하는 사회 속 화려한 성공이 아닌, 어제보다 조금 나아진 자신을 목표로 하는 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박하지만 끊임없이 도전하며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사람, 2020년 트렌드코리아가 발표한 키워드 중 하나인 ‘업글인간’이 탄생했습니다.
 

트렌드코리아가 발표한 10가지 키워드

책 <트렌드코리아 2020>에서 발표한 10가지 소비 트렌드는 크게 ‘세분화’, ‘양면성’, ‘성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성장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10번째 키워드 업글인간은 자신의 경험과 취향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성향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책에 따르면, 업글인간이 생겨난 동기는 타인과의 경쟁에서 오는 불안보다, 어제보다 못한 내 미래의 모습에 대한 불안이라고 합니다. 잠시 잠깐의 사회적 지위를 보장해주는 명문대 진학, 대기업 입사와 같은 ‘성공’이 아닌,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나의 자산으로 의미 있는 미래를 보장하는 ‘성장’에 집중하는 것이죠. 따라서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업글인간의 등장은 행복을 재미와 의미 사이의 균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업글인간이란?

드라마틱한 인생의 성공보다 하루하루의 성장을 중요시 여기는 인간으로, 타인보다 스스로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길 원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며 능력의 레벨을 계속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특징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 입니다.

 
그렇다면 업글인간을 추구하는 세대의 특징을 통해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요? 실제로 건강, 취미, 지식, 인간관계 등 삶 전체의 커리어 관리를 위해 집중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축소되고 고령화 현상이 빨라지는 사회의 흐름에 따라, 인생의 경력관리에 중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죠.
 

직장인의 시계는 퇴근 이후부터 시작된다

최근 직장인들의 퇴근 후 모습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업무 시간 외에 자기 계발에 집중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퇴튜던트, 샐러던트’ 등과 같은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는데요. 퇴근 후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문화센터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B기업에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직장인 생활패턴을 분석한 결과, 문화센터 업종 매출액 증가율이 27.1%로 높게 나타났다고 하죠.

업글인간의 트렌드는 실제 업무 성과와도 관련이 있는데요. 취업 전문 사이트에서 직장인 870명을 대상으로 ‘성과가 높은 동료의 공통된 특징’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이에 대한 응답으로 ‘자기 계발’에 대한 의견이 45% 이상으로, 현 시대를 지내는 직장인들의 인식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직장인들 다 이렇게 산다 – 현실에서 누리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나는 어떤 업글인간?

한 취업 포털사이트에서 실시한 ‘업글인간 트렌드 현황’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중 약 65% 이상이 스스로를 업글인간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글인간으로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구성원들이 늘어나면서 조직문화 역시 그에 맞춰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최근 한 식품업계에서도 업글인간의 트렌드를 따라 크고 작게 결성되는 직장인 동호회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또 혼자서는 포기하기 쉬운 개인의 다짐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도록 ‘다짐 공개’ 독려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여러 기업에서는 변화하고 있는 사회 현황에 귀 기울이고 있는 것이죠.

업글인간도 다양한 유형이 존재합니다. 독서, 재테크, 악기 강좌 등 자신의 지식을 업그레이드하는 취미 유형이 있는 반면 크로스핏, 단체 PT, 러닝 크루, 요가, 수영 등 신체를 가꾸고 체력을 단련하는 유형도 적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30대 직장인을 타깃으로 운동 앱이나 온오프라인 운동모임이 곳곳에서 생겨나고 있죠. 이뿐만 아니라 창업을 목표로 꽃꽂이, 제과제빵, 패션 일러스트 등 전문 기술에 집중하는 등 업글인간의 자기계발 유형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0 현재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분야, 더 나아가 전혀 다른 분야까지도 다양하게 자신의 발전을 위해 발판으로 삼아 업그레이드 시키는 양상은 향후 다가올 미래의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지 기대됩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 출처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김난도 교수 외 <트렌드 코리아 2020>
김난도, tvN SHIFT 제작팀 <김난도의 트렌드 로드: 뉴욕 임파서블>
김민지, <업글인간>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