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80116_blog_%ec%8b%a4%eb%a6%ac%ec%bd%98%eb%b0%b8%eb%a6%ac2
2018. 01. 16 /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왜 모두 저층으로 사옥을 만들까?

#장면1
“이것이 바로 아이폰X, 미래입니다”
180116_blog_%ec%8b%a4%eb%a6%ac%ec%bd%98%eb%b0%b8%eb%a6%ac2
수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된 애플의 아이폰 신제품 발표회. 새롭게 등장한 제품에 쏠리는 관심은 여느 때와 같았지만 2017년 제품 발표에서는 유독 관심을 받은 한 장면이 있습니다. 바로 발표회의 장소가 새롭게 지어진 애플의 본사 ‘애플 캠퍼스’였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신제품만큼이나 UFO, 혹은 도넛을 닮은 동그란 원형 구조로 이루어진 이 새로운 공간에 주목했습니다. 높은 고층 빌딩이 아닌, 낮은 구조로 끝과 끝이 연결되어 건물 안을 걸어 다니면 모든 공간과 끊임없이 연결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면2180116_blog_%ec%8b%a4%eb%a6%ac%ec%bd%98%eb%b0%b8%eb%a6%ac1전 세계 16억 명의 가입자를 가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페이스북과 세계 최대 검색 기업인 구글의 본사는 특별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캠퍼스’입니다. 근무하고 있는 직원 수가 수천, 수만 명에 달해 여러 건물과 공간을 사용하고 있고, 이들이 마치 하나의 대학 캠퍼스처럼 자리하고 있어 붙여진 명칭입니다. 대학 생활만큼 자유분방함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앞의 두 장면이 보여주듯 실리콘밸리의 톱클래스 기업들은 모두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무공간 구성에 있어 고층 건물보다 낮은 건물들이 보다 쉽게 연결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선호한다는 것인데요.

그 누구보다 높은 생산성과 창의력이 요구되는 이들 기업들은 왜 녹지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저층 건물로 오피스를 구성했고,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일까요?

“Out of sight, out of mind”

180116_blog_%ec%8b%a4%eb%a6%ac%ec%bd%98%eb%b0%b8%eb%a6%ac6
“몸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 멀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거리가 사람들의 친근함과 커뮤니케이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뜻입니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각자의 자리에서 혼자 고민하기 보다 더 자주 만나 서로 의견을 나누고, 우연한 만남의 기회가 높아질 때, 창의적 아이디어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뜻하죠.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수직적 구획이 아닌 사람들이 더 자주 만날 수 있도록 공간을 수평적으로 구성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오며 가며 동료와 우연히 마주치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게 되고 접근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180116_blog_%ec%8b%a4%eb%a6%ac%ec%bd%98%eb%b0%b8%eb%a6%ac5이처럼 저층으로 공간을 넓게 만들어 직원 간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넓은 면적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여건에 맞게 공간을 재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층의 넓은 공간 대신에 라운지와 같은 허브 공간을 구축하고 캐주얼 미팅 공간을 곳곳에 설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소통과 만남을 유도하는 등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죠.

“애플이 사옥에 수천 그루의 나무를 심는 이유는? – 다양한 공간의 중요성”

애플의 새 사옥 ‘애플 캠퍼스’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사옥 가운데 원형으로 뚫린 대규모 녹지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직원들이 자연을 보며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하려는 의도입니다. 또한 공용공간에는 자연과 가장 가까운 형태의 휴식 및 치유공간, 많은 사람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카페테리아 등을 마련함으로써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필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최적의 환경을 구현했습니다. 다양한 공간의 구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죠.180116_blog_%ec%8b%a4%eb%a6%ac%ec%bd%98%eb%b0%b8%eb%a6%ac3이렇듯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사옥 건설을 비롯한 사무환경 구성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무환경이 직원들의 성과와 기업 문화에 끼치는 영향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180116_blog_%ec%8b%a4%eb%a6%ac%ec%bd%98%eb%b0%b8%eb%a6%ac4더 많은 직원들이 자유롭게 연결되고 생각을 교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고, 다양한 공간을 구성하여 직원들의 근무환경과 복지를 고려하는 실리콘밸리 기업들. 이처럼 세계적인 기업들은 일하는 공간과 환경에 대한 고민을 하고 변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제품구매및상담바로가기사무환경컨설팅문의하기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