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06. 10 /

오늘은 무슨 말을 해야 하지? – 자연스러운 ‘스몰토크’를 위한 팁

미국 MIT 대학의 한 교수가 진행한 실험에 따르면 업무 중 일정 시간 잡담을 섞어가며 회사를 다니는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와 업무 성과가 그렇지 않은 직원에 비해 10% 정도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IBM이나 웰스파고 은행과 같은 기업에서는 잡담 즉 ‘스몰토크’에 대해 교육하기도 하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매일 얼굴을 맞대고 일하는 동료와 어떤 이야기를 주고받으시나요? 우연히 마주친 타 부서 동료와 어색한 상황을 무마하기 위해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지 매번 고민이시라면, 오피스 속 ‘스몰토크’ 비법을 확인해보세요!

스몰토크(Small Talk)란?

스몰토크란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서로 친해지기 위해 시작하는 짧은 대화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인종과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미국의 문화에서 시작되었는데요. 회사에는 친분이 깊은 동료들도 있지만 가볍게 인사를 주고받는 사이, 업무적으로 오랜만에 만나 식사하는 사이, 프로젝트로 새롭게 알게 된 사이 등 다양한 관계의 동료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때,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제외하고 날씨나 드라마 소재와 같은 가벼운 대화, 즉 스몰토크가 필요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직장생활 속 꼭 필요한 ‘스몰토크’. 어떻게 편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요?

1. 대화의 주제는 가볍게!

스몰토크의 기본은 가벼운 대화 주제입니다. 상대방의 사생활이나 종교, 정치 성향에 대한 이야기는 스몰토크와는 어울리지 않는 주제인데요. 최근 유행하는 TV프로그램이나 취미, 관심사, 흥행 중인 영화 등에 대해서 공유해보세요. 각자의 의견을 가볍게 나눌 수 있는 편안한 이야깃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2. 올바른 리액션과 함께할 것.

스몰토크를 더욱 즐겁게 나누기 위해선 리액션, 즉 몸의 언어도 중요한데요. 보디랭귀지는 대화 중 스스로 컨트롤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스몰토크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사람들은 간혹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는데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 태도를 몸짓으로 드러내기도 합니다. 이에 행동 전문가는 몸을 앞으로 기울이기, 지속적인 눈 맞춤, 팔과 몸 펴기, 자세를 편하게 하기, 상대방을 직시하기, 고개를 끄덕이고 미소 짓기 등을 추천합니다.

지양해야 할 리액션으로 입을 가리거나 신체 일부를 배배 꼬기, 목걸이나 팔찌 만지작거리기, 팔짱 끼기, 휴대폰 보기와 같은 버릇은 당신이 상대방의 이야기를 지루해하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으니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3. 상대방의 장점 이야기하기

7

<스몰 토크: 마음을 훔치는 작은 카리스마>의 저자 데브라 파인은 상대방의 장점이나 특별한 면모를 대화 소재로 삼는 것이 스몰토크의 요령이라고 말합니다. 다만, 상대방의 외모에 집중된 칭찬을 하거나, 드러내기 싫은 사소한 부분을 들춰내어 억지로 칭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취향이나 패션 등에서 장점을 찾아보세요.

 

8

이는 상대방에게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올바른 대화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화에서 상대방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이야깃거리를 제공할 수 있고 서로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다고 합니다.

회사 로비에서 혹은 엘리베이터에서 어려운 상사나 동료들을 마주치는 상황에서 작은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즐거운 오피스 라이프의 시작이 되지 않을까요?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출처
임철웅, <스몰토크>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