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12. 17 /

몰입이 탁월한 팀에는 그들만의 비밀이 있다!

갤럽의 리더십연구소 소속 연구원 마커스 버킹엄은 전 세계 19개국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업무 몰입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업무 몰입을 이끌어내는 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좋은 팀’에 소속되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는데요. 그에 따르면 직장인의 80% 이상이 팀 단위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잘 단련된 팀에서의 업무 경험이 몰입으로 이어지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퍼시스는 업무 몰입을 이끄는 사무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이전에 소개한 바 있습니다. 개인의 역량에 집중한 환경에 관한 이야기였다면, 이번에는 내가 속한 팀의 구성원들과 어떻게 일해야 몰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몰입이 높은 팀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업무 몰입도를 높이는 사무환경 전략이 있다.

몰입이 높은 팀이 가진 특징 3

#1. 팀 리더와의 소통이 활발하다

업무 몰입이 탁월한 팀이 가진 첫 번째 특징은 바로 리더와의 적극적인 소통입니다. 실제로 갤럽의 연구에 따르면, 한 달에 한 번 리더와 이야기하는 팀보다 매주 한번 리더와 이야기하는 팀이 업무 몰입도가 훨씬 높다고 하는데요. 한 팀에 소속되어 있더라도 업무 외에는 리더는 물론 구성원들과 소통하지 않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몰입이 강한 팀원들은 업무에 있어 개선이 필요한 점들, 현재 느끼는 어려움, 시스템적인 고민 등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팀 리더와 적극적으로 소통합니다. 팀 리더가 어떻게 도와줄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더 나은 방향으로 고민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죠. 팀 리더와의 소통이 활발한 팀 내에서는 팀원의 불가피한 부재, 휴가 등 업무처리가 시급한 상황에서도 이에 대한 대처가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서로에 대한 높은 신뢰도

세계적인 회계 법인 이와이 (이하 EY)에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자신의 리더와 소속 팀원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서로에 대한 신뢰 부족은 기업의 성장을 방해하고 응대하고 있는 고객이나 브랜드이미지에 손해를 입히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합니다. 갤럽의 조사에 의하면 업무 몰입도가 높은 팀은 서로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구성원들은 리더가 자신을 신뢰하는 느낌을 받는 것이 조직 차원에서 자신을 향한 기대감으로 인지하여 책임감은 물론 업무에 대한 몰입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구성원 역시, 팀을 진두지휘하는 리더를 존경하고 의지할수록 조직에 대한 만족도, 업무역량 등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신뢰는 어떻게 형성해야 할까?
-팀 내 현실적인 수행 목표를 설정할 것.
-각자에게 책임을 나눌 것.
-뒷담화 하지 않을 것.
-사소한 업무에 참견 하지 않을 것
-소속한 팀의 현재와 미래를 믿을 것

 
 
#3. 소속감은 몰입과 비례한다.

실제로 IBM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소속감이 높은 원격근무 근로자가 그렇지 않은 사무실 근로자에 비해 고립감, 외로움을 느끼지 않는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업무 몰입은 누구와 어떻게 일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서 밝힌 한 연구 결과 역시, 팀에 대한 소속감, 자부심이 있는 구성원들은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하고 자신이 맡은 바에 있어 헌신하고자 하는 태도가 보였다고 합니다. 구성원들이 원격근무, 자율좌석제 등으로 제각기 다른 공간에서 업무를 하더라도 어느 소속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소속감이 확실한 것은 업무의 탄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탁월한 팀워크를 이끈 조직 사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구글, 애플 과 같은 기업만이 단단한 팀워크를 자랑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미국의 한 웹사이트 ActiveCollab는 성공적인 팀워크를 이끄는 기업경영인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조직의 단결력을 이끌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세명의 각기 다른 경영 방식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그렇다면 리더와 구성원들이 두터운 신뢰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 따르면 좋은 팀워크를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제각기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구성원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배경은 하나 둘씩 모이다 보면 한 그룹의 목표를 실현시키는 데 아이디어가 되고, 도움으로 실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팀 빌딩의 기회를 마련해, 서로의 마음가짐이나 가치관을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구성원 간의 거리를 두텁게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탁월한 팀워크를 통해 업무 몰입을 높이는 것은 하루아침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관리자와 구성원이 서로를 신뢰하며 속도를 맞춰 나가보세요. 최고의 팀으로 가는 첫걸음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출처

Shada Wehbe, <5 Important Reasons Why Teamwork Matters, Potential>
Chidiebere Ogbonnaya, <When teamwork is good for employees and when it isn’t, HBR>
Zoe Mackey, <The Best Ways to Build Trust Within Your Team>
Lighthouse, <3 Surprising Lessons for Managers from Gallup’s Marcus Buckingham in “First, Break All the Rules”>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