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1108_%eb%b8%94%eb%a1%9c%ea%b7%b814
2017. 11. 08 /

두 마리 토끼잡기, 몸과 마음까지 건강하게 하는 사무환경 만들기 팁!

1108_%eb%b8%94%eb%a1%9c%ea%b7%b814
한 해외 조사기관이 15개국 50여 만 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장과 개인 생활에서의 고민’에 대해 설문한 결과, 업무 스트레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41%나 됐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퇴근’이 ‘칼퇴’가 되는 환경에서 직장인들이 받는 업무 스트레스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아오고 있어 문제가 됩니다. 이럴 경우 업무효율을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개인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까지 해치게 되는 데요. 오늘은 회사가 알아야 할, 직장인들의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만드는 건강한 사무환경 만들기 비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ㅣ다양한 오피스 공간

ㅣ다양한 오피스 공간

다양한 업무공간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든다

매번 지정된 같은 장소에서 일을 한다는 것은 가끔 그 자체로 스트레스가 됩니다. 특히 좁고 막힌 공간일수록 강도가 심해지는데요. 이처럼 ‘갇혀 있는 느낌’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일 할 공간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방된 업무 공간이나 독립된 집중 업무공간, 휴게 공간 등의 조성을 통해 업무공간을 ‘자율적으로 선택 가능한 영역’으로 인식되게 만들면 개인은 업무에 대해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닌, ‘내가 선택한 것’으로 생각해 업무 스트레스가 줄어들게 됩니다.

ㅣ모션데스크 ㅣ모션데스크

오늘도 하루 종일 같은 자세로 앉아 있었나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루 최소 9시간 이상을 오피스에 머물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자세의 변화가 없이 고정된 자세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의학 전문가들은 이것의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말해오고 있습니다.

때문에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기 보다는 자세를 자주 바꾸어주거나 스트레칭이라도 해주어야 하지만 실제 업무 중에는 쉽지가 않습니다.

2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은 ‘모션 데스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높이조절이 가능한 모션 데스크를 이용하면 멀리 이동하지 않아도 때로는 앉아서, 때로는 서서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각자 업무공간 선택권을 개인에게 주는 것이죠.

이 간단한 행동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데요. 높이조절책상 이용 실험 결과, 사용자의 건강이 개선되고 업무 생산성이 46%나 증가했다고 합니다(2016년 미국 텍사스 공중보건대학 A&M 건강과학센터 연구 결과).

ㅣ인에이블, 스퀘어, CH4300, 펑거스 ㅣ인에이블, 스퀘어, CH4300, 펑거스

오피스 공간배치에도 배려와 감성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사무환경이 그저 ‘일을 하는 공간’으로만 여겨져 왔습니다. 때문에 기능적인 측면에만 신경을 쓴 칙칙한 사무가구들로 가득 채워진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제는 사무환경이 직원들 간의 소통에 영향을 미치고 스트레스를 이완하며, 기업 문화를 바꾸어가기도 한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ㅣ구성원들의 업무공간을 좋은 채광과 전망이 있는 창측에 배치한 사례 ㅣ구성원들의 업무공간을 좋은 채광과 전망이 있는 창측에 배치한 사례

최근 기업들이 오피스 내 수평적인 문화를 장려하려고 하는 만큼 가장 좋은 전망의 자리는 특정 직급을 위해 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무실 전체적인 자연채광에 집중하여 특정 몇 자리가 아닌 최대한 많은 직원들이 자연채광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등 배려가 담긴 공간배치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ㅣCS4500, CS7600, STONE, CL310 ㅣCS4500, CS7600, STONE, CL310

최근에는 사무실을 채우는 가구도 더욱 부드러워지고 있는데요. 폭신한 소파, 패브릭 스툴 뿐 아니라 책상 위 식물 등의 소품으로 공간 내 분위기를 바꿔 구성원들의 스트레스를 이완할 수 있는 따뜻한 집의 감성을 담아내려 노력을 기울이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ㅣ퍼시스 광화문 센터 ㅣ퍼시스 광화문 센터

건강한 사무환경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이제 사무환경은 일하는 공간일 뿐 아니라 휴식을 취하고, 건강을 생각하고, 기업의 문화를 바꾸어가는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들 듯, 건강한 사무환경을 통해 건강한 기업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제품구매및상담바로가기사무환경컨설팅문의하기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