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4. 02 /

집에서 모든 것을 해내는 요즘 직장인들의 ‘언택트 라이프’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렇다 보니 SNS 상에는 달고나 커피 만들기와 같이 집 안에서 재미있게 즐기는 활동이나 좀 더 효과적으로 시간 활용하는 법에 관심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재택근무, 유연근무 실시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비중이 높아진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회의를 하고, 세미나 교육을 시청하는 등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사회는 지금 ‘언택트’중

최근 국내 모 대기업이 영상통화로 사람을 뽑는 ‘언택트 채용’을 도입해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곳은 기존에 지속적으로 실시한 바 있는 오프라인 채용 설명회 역시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영상통화 면접을 강화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국내 기업은 물론, 일반 시민들 사이에서도 모바일 어플을 통해 장을 보거나 동영상 OTT 서비스를 이용해 영화 관람을 하는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과의 접촉이 불가피한 대중교통을 피해 자가용을 타거나 혼자만 이용할 수 있는 공유 모빌리티를 이용하는 소비자도 늘어나고 있다고 하죠.
 

비대면으로 정보를 공유해요, 웨비나(Webinar)

그렇다면 직장인의 경우는 어떨까요? 근무 환경이 비대면 방식으로 다수 전환됨에 따라 출근하지 않아도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이외에도 세미나나 교육, 학회가 사전 녹화 방송이나 라이브 방송으로 이루어지고 있죠.

특히, 그중에서도 웹(Web)과 세미나(Seminar)의 합성어인 웨비나는 강연자와 참여자를 온라인으로 연결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의 세미나인데요. 최근 연구나 학회를 통한 발표, 토론이 어려워지면서 이를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방식이 생겨난 것입니다. 웨비나를 통해 발표 세미나를 진행한 한 전문가에 따르면 웨비나는 회의의 목적을 선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에 대한 반응이나 관심도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회의를 통해 쌓이는 친목이나 정보교류 등 네트워킹 부분에 있어서 보완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커리어도 온라인으로 쌓는다!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언택트 문화를 활용한 온라인 강좌가 주목받고 있는데요. 펭수 성공전략, 봉준호 스토리 등의 강의는 물론 자신이 몸담고 있는 업계에 관한 실무지식 강의나 영어 학습 등 커리어를 위한 온라인 프로그램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움의 갈증이 있는 직장인들에게 재미있고 핵심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비대면 방식의 효과적인 자기계발이 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자기계발을 위한 별도의 장소를 찾아가지 않고도 오피스 라이프에 관한 기본 상식부터 디지털 트렌드 강좌 등 온라인을 통해 편리하게 지식을 습득하고 자기계발에 집중할 수 있죠.
 

취미도 안에서 즐겨요.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집 안에서 소소한 재미를 즐기는 여러 가지 취미가 생겨나고 있는데요. 최근 대중 사이에서 달고나 커피 만들기가 새로운 유행으로 번진 바 있죠. 이렇듯 집콕족들이 재미있는 취미 생활을 즐기기 위한 킬링타임용 여가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온라인 취미 클래스
온라인상에서 취미 클래스를 진행하는 한 기업에 따르면 최근 미니어처, 소품을 직접 만드는 DIY제품 만들기 강의가 높은 폭으로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또한 취미에 관련한 도서 구매량도 지난 달에 비해 47% 증가했다고 하죠. 이렇듯 집 안에서 취미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뜨개질, 나노 블록 조립하기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온라인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2) 홈 쿡 레시피
최근 약 400번 이상 휘저어 만드는 달고나 커피는 한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평소에는 도전하지 않았을 챌린지에도 시간을 투자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인데요. 달고나 커피 이외에도 1000번 이상 저어 만드는 수플레 계란말이, 아이스크림 등 자신만의 홈 쿡 레시피가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3) 홈트족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은 운동의 형태에도 많은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이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동량이 줄어든 사람들에게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 열풍이 불고 있는 것인데요. 의류 업계 동향 역시 일반 패션 브랜드는 소비 폭이 줄었음에도, 운동복 소비량은 35% 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의류 외에도 요가 매트나 폼롤러, 마사지 볼 등과 같은 홈트레이닝에 필요한 아이템 소비도 함께 증가했다고 하네요! 집 안에서라도 건강을 챙기고자 하는 관심이 이와 같은 현상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는 언택트 문화,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실내에만 있어서 몸이 움츠러들고 심리적으로도 유쾌한 시간을 보내고 있지 못했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에게 즐겁고 리프레시가 되는 활동을 골라 실천해보세요. 꼭 외출하지 않더라도, 가치 있는 시간은 집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니까요.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