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19. 08. 20 /

즐거웠던 여름휴가 안녕! –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하는 법

1년 중 직장인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여름휴가’. 직장인이라면 그동안 쌓였던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긴 휴식을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 그러나 즐거웠던 휴가가 끝난 뒤 일상으로의 복귀가 더욱 피곤했던 경우를 경험한 적이 있으신가요? 한 취업 포털 사이트가 직장인 9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10명 중 7명이 ‘휴가 후유증’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그중에는 ‘무기력과 의욕상실'이 53.6%로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직장인들이 휴가 시즌이 끝나고 사무실로 복귀하면 업무 집중력이 떨어지고 무기력한 느낌을 받는다고 하죠.

달콤했던 여름휴가를 마치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준비하고 계시나요? 활기찬 일상 복귀를 위한 휴가 후유증 극복법!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복귀 전 충분한 휴식 취하기


직장인들이 갖는 휴가 후유증은 업무 복귀에 대한 부담감에서부터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해외여행의 경우 여행지와의 시차, 수면 부족, 장시간 비행 등으로 인한 피로 누적으로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따라서 휴가가 끝났다고 바로 업무에 복귀하기보다는 하루 이틀 정도 여유를 갖고 휴식을 취하면서 일상 복귀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과 마음이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2. 식사 시 과일과 채소 곁들이기


휴가 기간 동안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했다면 휴가가 끝난 후에는 과일, 야채 위주의 식단으로 골고루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아침 식사 시 자두, 토마토와 같은 과일을 함께 섭취할 것을 추천하는데요. 자두는 유기산이 풍부해 뇌의 식용 중추에 영향을 미쳐 입맛을 돌게 하고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토마토는 리코펜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휴가 동안 손상받았던 피부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고 하죠. 이 밖에도 오이와 감자는 몸 안의 수분 균형을 유지해주어 침체되었던 신진대사를 끌어올려서 함께 섭취해주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나만의 업무 페이스 유지하기


휴가 후유증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에 따르면 ‘업무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하게 되면 업무능률이 떨어질뿐더러 후유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선순위의 업무를 차분히 파악한 뒤 업무 중요도, 개인 컨디션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긴 휴가가 끝나면 업무복귀에 대한 부담감, 긴장감과 같은 감정으로 더욱 피로할 수 있는데요. 회사 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공간에서 자신의 속도에 맞게 업무에 집중해보세요. 휴게 공간을 이용해 틈틈이 재충전의 시간을 갖거나 자신만의 페이스를 유지하며 업무한다면 보다 순조롭게 업무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참견 시점] 사무실 속 잠깐의 휴식, 어떻게 해결하고 계신가요? 퍼시스가 휴게 공간을 참견해드립니다!

 

4.틈틈이 스트레칭하기


복귀 전 틈틈이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긴장했던 신체 근육을 풀어보세요. 전문가에 따르면 여행 중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비행기를 오래 타는 경우에는 근육이 경직될 가능성이 높아서 근육통이나 부종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을 통해 뭉쳐있던 근육을 이완시켜주세요. 가벼운 스트레칭만으로도 휴가 기간 동안 기능하지 못했던 생체 리듬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무실에서 틈틈이 운동하는 방법

 


달콤했던 휴가가 끝나고 다시 출근하려니 많이 힘드시죠? 하나하나씩 가볍게 생활 패턴과 바이오리듬을 되찾아 보세요. 후유증 없는 활기찬 오피스 라이프가 되기를 퍼시스가 응원하겠습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 출처
김연수, <일 잘하는 사람들의 건강관리>
이상욱 원장, 장덕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