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6. 18 /

‘나’를 위한 사무환경 만들기 #밀레니얼 #나중모드 #오픈블라인드

퍼시스는 모든 것이 ‘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나중모드’, 개성을 드러내면서도 휴식이 필요할 땐 철저히 나를 숨기는 ‘오픈블라인드’를 밀레니얼 직장인들의 주요 특징으로 확인한 바 있습니다.

밀레니얼, 퇴근하면 달라져요 #밀레니얼 #나중모드 #ON&OFF

적절히 드러내고 때때로 감추는 ‘오픈 블라인드’를 아시나요? #데스크테리어 #케렌시아

 

일과 삶의 균형과 함께 ‘내가 가장 중요한 상태’를 원하는 밀레니얼 직장인들, 그리고 자신의 영역 안에서는 자신을 드러내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서는 숨고 싶어 하는 밀레니얼 직장인들에게 알맞은 사무환경은 어떤 모습일까요?

1. 소음을 차단해 주는 부스 형태의 독립 공간

퇴근 후 개인의 삶을 중요시하는 밀레니얼 직장인은 시간 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사무실 내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소음을 인지하는 순간, 그 집중력은 쉽게 깨어지기 마련이죠. 벼룩시장구인구직에서 직장인 2,7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가장 거슬리는 사무실 내 소음으로 ‘사적인 대화, 잡담'(35.5%)을 꼽았습니다. 응답자의 절반 정도인 46.2%가 사무실 소음에 ‘그냥 참았다’고 답했으며, ‘회사 측에 환경 개선을 요구'(4.7%)하는 등의 강력한 조치를 하는 직장인은 많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밀레니얼 직장인의 업무 공간에는 주변 소음을 철저히 막아줄 부스 형태의 독립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독립 공간은 강한 집중력이 필요한 업무 시 혼자만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통화 부스로 사용 시 소음피해를 방지하고 사용자 또한 주변인을 신경 쓸 필요 없이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개방형 오피스에 ‘부스’가 필요한 이유

2. 나만의 휴식을 위한 반개방적 독립 공간

밀레니얼 직장인을 위한 또다른 솔루션은 반개방적(Semi-opened) 독립 공간입니다. 휴식시간을 보장받길 원하는 밀레니얼 직장인은 일터에서도 나만의 케렌시아, 즉 휴식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건데요. 사무환경 전체를 바꾸지 않더라도 업무 공간 곳곳에 시각적으로 차단된 독립 공간을 마련하여 각자의 업무 리듬에 맞추어 일하거나 휴식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의 경우, 직원들이 점심시간이나 근무 시간 중 자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사내 곳곳에 ‘Nap & Relax Zone’을 마련하였습니다. 층별 휴게실에는 의자 대신 빈백(bean bag)을 두어 직원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였죠. 이러한 공간을 통해 임직원들은 쉬고 싶을 때 피로를 풀고 업무에 복귀해 일의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하기 편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만큼이나 사내 피트니스 공간, 사내 도서관 등 직원의 자기계발을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공간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퍼시스 공간데이터베이스 자료에 따르면, 현재 국내 기업의 19.1%가 오피스 내 집중 업무공간을 별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만큼, 여전히 많은 사무실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솔루션을 필요로 합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 출처
직장인, 가장 거슬리는 사무실 소음 1위는? 베리타스 알파
“직원 워라밸 높여요” 사내 필수 ‘복지템’ TOP3, 서울경제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