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8. 20 /

우리 ‘서로의 광장’에서 만나요! – 퍼시스 본사 워크라운지 살펴보기

%ec%9d%b4%eb%af%b8%ec%a7%801_%ec%88%98%ec%a0%95

늘 사무환경을 고민하고 생각하는 퍼시스 직원들이 일하는 공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퍼시스는 지난 여름, 본사 업무 공간을 시작으로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자율좌석제’를 도입하고 공간을 리뉴얼해왔습니다.

퍼시스 직원들은 어떤 공간에서 일할까? – 팀장님, 오늘은 제가 제일 좋은 자리에 앉겠습니다

 

업무 공간 리뉴얼에 이어 퍼시스 사옥의 변화는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지난 7월에는 ‘하늘마루’라 불리던 본사 4층 공간을 리뉴얼하며 ‘서로의 광장’을 새롭게 오픈하게 되었는데요.

국내 오피스 100개 이상을 분석한 퍼시스 공간 데이터에 따르면, 오피스 내 라운지 면적은 2015년 이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워크라운지는 오피스 내 자연스러운 소통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업무 유닛을 제공하며, 일하는 공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이에, 퍼시스 본사 4층 공간 또한, 일과 휴식을 함께 경험하고, 다양한 형태의 업무를 지원하는 워크라운지 ‘서로의 광장’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BEFORE

리뉴얼 전 ‘하늘마루’라 불리던 퍼시스 본사 4층 또한 직원들의 휴식처로 사용되던 공간이었습니다. 이곳 또한 업무 중 재충전의 시간을 갖거나 소규모 모임을 진행하는 등 워크라운지로써의 기능을 기대하며 만들었던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큰 면적의 옥외공간은 날씨에 따라, 상황에 따라 활용도가 높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였던 워크라운지 공간은 직원들이 잘 찾지 않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이에, 퍼시스는 옥외공간을 줄이고, 내부 공간의 확장공사를 진행했습니다.

2018년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로 이름을 알린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조교수 김이홍 건축가가 설계를 맡았는데요. 기존 4층의 구조물과 외부 바닥재를 일부 철거하고 실내 바닥과 벽, 천장, 화장실 천장을 신축했습니다.

AFTER

그렇게 탄생한 공간이 바로 ‘서로의 광장’입니다. 기존 업무 전용 층에서 충분히 수용하지 못한 캐주얼한 공간을 만들어,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워크라운지로 탈바꿈했습니다. 각 구역별로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리빙 존(LIVING ZONE)

#LIVING SOFA

팀 단위로 진행되는 미팅 및 간단한 구두 협의 시 활용되는 소파 공간은 안락한 소파가 전체 공간의 편안한 분위기를 잡아주면서 자연스럽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WORK NOOKS

공간의 한편으로는 가림막으로 시선을 차단해 집중적으로 개인 업무를 할 수 있는 1인 업무 공간을 배치해 자투리 공간을 활용했습니다.

#PANTRY & DINING AREA

그리고 커피를 마시면서 동료들과 기분전환 겸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스탠딩 테이블과 바스툴을 둔 팬트리가 생겼습니다. 또한, 식사도 가능하고 회의도 가능한 다이닝 기능도 생겼고요. 업무 층에서는 커피나 탕비 시설이 충분히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원들이 ‘서로의 광장’에서 가장 원하던 기능이기도 했는데요! 지금도 활발히 활용되고 있답니다.

커피 어디서 마시나요? – 사내 오피스 카페가 필요한 이유

 

2. 개더링 존(GATHERING ZONE)

개더링 존은 세미나나 워크숍, 소규모 이벤트가 있을 때, 자연스럽게 리빙 존과 구분되기 위해 유리 폴딩도어를 설치했습니다. 리빙 존과 개더링 존 사이에 쉽게 여닫을 수 있는 폴딩도어를 시공하여 공간을 가변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폴딩도어를 닫았을 때에도 최대한 투명하게 보일 수 있도록 좌우 프레임 없는 사양을 적용해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만들었죠.

#CASUAL SOFA & MOVABLE UNIT

개더링 존에는 5-6인 정도의 소그룹 캐주얼 미팅이 가능한 소파 유닛을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바퀴가 달린 퍼시스 얼라인 회의 테이블을 배치하여, 원하는 대열로 회의 공간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벤트가 있을 때는 소파와 얼라인 회의 테이블에 자유롭게 착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PLAYWORKS

창가에는 ‘플레이웍스’로 개인이 간단한 업무 및 독서, 휴게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는데요. 플레이웍스는 퍼시스의 1인 소파로, 오피스 내 개방 공간에서 몰입을 돋는 가구 솔루션입니다. 사무실 내 답답한 개인 자리에서 아이디어 도출이 어려울 때, 열린 공간에서도 나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 잠시 리프레시 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미팅룸 (MEETING ROOM)


# IDEATION ROOM&BUSINESS ROOM

서로의 광장에는 룸으로 조성된 회의 공간도 있습니다. 아이데이션(IDEATION)룸은 캐주얼 협업 및 교육을 수용할 수 있는 회의실로 이동에 용이한 가구로 구성했는데요. 이동이 편한 가구들은 인원 변동이 잦은 미팅 시간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BUSINESS) 룸은 평상시에 일반 회의실과 동일하게 사용되는데요. 때로 해외 디자이너 및 손님 방문 시 격식 있는 미팅을 위한 공간으로써 오픈 선반장에서 다과 및 판촉물을 즉각 대응하기에 용이하게 배치해 공간 효율을 높였습니다.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나는 곳, 열린 공간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퍼시스는 앞으로 리뉴얼된 공간에서 캐주얼 협업 및 소통, 직원들이 모일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직원들의 소속감과 유대감을 키우고자 합니다. 함께 거주하고 평가하며 지속적인 공간 개선을 모색할 예정이고요. 일하는 공간이 달라지면 일하는 방식도 달라집니다. 퍼시스가 여러분의 사무환경을 책임질 사무환경을 고민하고 연구하겠습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