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2. 05 /

새해엔 ‘꼼꼼이’가 될 수 있을까? – 디테일 놓치지 않는 법

2020년 새해를 맞이한 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났습니다. 작년의 과오를 잊고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 각자 마음속에 품은 다짐, 목표들이 있을 텐데요. 특히 직장인들은 효율적으로 근무하기, 친절한 동료 되기, 뛰어난 업무 능력자로 거듭나기 등 업무와 관련된 결심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업무적으로 기획력, 창의성 등 아이디어는 뛰어나지만 업무의 사소한 디테일을 쉽게 놓치는 ‘2% 아쉬운 일잘러’가 계신가요? 퍼시스는 이렇듯 ‘꼼꼼함까지 겸비한 200% 일잘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솔루션을 준비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보다 꼼꼼하게 일할 수 있을까요?
 

나는 ‘덜렁이’일까, ‘꼼꼼이’일까?

덜렁이 특징 – 업무 덜렁이는 완성된 보고서나 글을 다시 체크할 때, 한 글자 한 글자 읽기보다 전체적인 흐름을 훑어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하루 업무 내용이 머릿속에 다 들어있다고 믿어 스케줄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이 보이기도 하죠.

꼼꼼이 특징– 업무 꼼꼼이는 업무를 완벽하게 마무리하는 강박이 있기도 하고, 사소한 점을 놓치지 않기 위해 메모장이나 수첩과 같은 기록물을 들고 다닙니다. 또 하루에도 여러 번 TO-DO LIST를 체크하며 부족하거나 마무리되지 않은 일이 있는 지 수시로 점검합니다.

 
 

TO-DO LIST를 통한 꼼꼼한 업무 스케줄 기록

흔히 알려진 조직 내 꼼꼼한 일잘러들은 하루에 필요한 업무 현황, 회의 내용, 팀과 개인 스케줄 등 근무에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를 습관적으로 메모합니다. 이때 언제, 어떻게 어떤 상황에서 메모하느냐가 중요할 텐데요. 어떻게 기록하느냐에 따라 보다 꼼꼼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 스케줄을 투두리스트로 세워 계획을 잘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전문가에 따르면 ‘반드시‘ 해야 할 일을 기재하고 그것을 완료하는 데 업무시간을 활용할 것을 조언합니다. 이는 업무 중 예상치 못한 스케줄이 생기거나 급한 회의가 잡힐 경우, 컨디션이 갑자기 나빠지는 등 예측할 수 없는 일이 발생했을 때 계획이 틀어지는 것을 방지해 업무에 빈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업무습관 개선 방법 – 생산성 컨설턴트 아이비 리의 40만 달러짜리 조언

 
 

스마트한 환경, 적극 활용하기

분주한 업무 탓에 중요한 상황을 놓친 적이 있나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 바탕화면 등 기기를 활용해보세요. 스마트폰의 알람 설정이나 스케줄 관리 앱, 구글 일정관리 앱 등을 통해 스스로 계획한 시간에 맞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으로 담아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업무 상황을 체크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바탕화면에 한눈에 들어오는 ‘메모’파일을 만들어 둘 수도 있죠. 이렇듯 자신의 머리를 믿기보다는 스마트한 환경을 적극 활용해 사소한 업무 사항까지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 현황 투명하게 공개하기

꼼꼼하게 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업무를 동료, 팀원들에게 공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함께 업무하는 동료와 업무 상황을 함께 공유하게 되면, 자신이 미처 챙기지 못한 것을 주변에서 알려줄 수 있죠. 업무의 투명성은 구성원 업무의 일거수일투족을 보고하고 공개하는 의미가 아닌 업무 수행에 있어 반드시 공유해야 될 것들, 필요한 것들에 대해 상호 간의 브리핑을 통해 꼼꼼하고 수월한 업무 체크를 이루기 위함인 것이죠. 대시보드를 마련해 업무 상황을 기재하거나 공유하고 있는 조직 내 메신저를 통해 매일매일 업무 상황을 공유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해외 영화제 수상 소식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영화 <기생충>을 제작한 봉준호 감독은 평소‘봉테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것 하나에도 깊고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성격 탓에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스티브 잡스 또한 가이드라인과 섬세한 규칙에 따라 꼼꼼하게 일하는 것을 즐겼다고 하죠. 이처럼, 새해에는 디테일이 만드는 힘을 느껴보세요! 일잘러로 거듭나기를 응원합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내용 출처
Bianca Barratt, How to Write A To Do List That You’ll Actually Stick to, Forbes
Rodger Dean Duncan, Want More Candid Feedback From Your Team? Try this, Forbes
5분 고민하고 2분간 대화하라 피드백의 질이 높아진다, 동아비즈니스리뷰
Why Steve Jobs’ Exactitude Mattered as Much as His Vision, INC

 




 

이 글 공유하기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