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번호

02-443-9999

고객센터

1588-1244

Blog

2020. 05. 08 /

집에서 근무해보니까 어떤가요? – 재택근무를 경험한 직장인 인터뷰 3

최근 안전을 위해 실시했던 재택근무 방식에 대한 논의가 기업 사이에서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많은 기업에서는 두 달 가량 실시한 재택근무제에 대해서 이전으로 돌아가, 정상근무로 전환할 것인지 아님, 재택근무를 근무방식으로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한 취업 포털 사이트에서 직장인들을 상대로 ‘재택근무 만족도’를 주제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약 67%의 직장인이 재택근무에 만족했다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업무 방식을 경험한 실제 직장인들은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요?

실제 재택근무를 경험하고 있거나, 잠시 경험했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해 갑작스레 도입된 재택근무와 변화한 업무 방식에 대처하는 이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볼까요?
 

#광고업계 #출퇴근시간절약 #워라밸 #대화가필요해

1. 어떤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나요?

→ SNS 마케팅 대행사에서 광고 기획 및 제작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현재 회사에서는 재택근무를 어떻게 시행하고 있나요?

→ 업무에 필요한 회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집에서 업무를 하는 걸로 정했어요. 대신 출퇴근 보고를 확실히 해야 하니까,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근태를 자체적으로 보고하는 형식을 도입했고요. 재택근무를 시작한지 3개월이 다 되어가는데 아직까지 시행하고 있습니다.

3. 집에서 업무를 해보니 어떤가요?

→ 공식적으로 재택근무를 하긴 했지만, 일주일에 두세 번은 회사에 출근한 것 같아요. 아무래도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아이디어 회의 같은 캐주얼하지만 직접 대면해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 자주 필요하기 때문이죠. 또, 시간이 지날수록 광고 시안을 실제로 촬영하고 제작해야 하는 일이 생기다 보니 점점 재택근무가 무의미해지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요.

4. 재택근무에 대한 장,단점이 있다면?

→ 음.. 개인적으로 장점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제일 좋았던 점은 출퇴근 시간! 출퇴근 시간이 왕복 네 시간인데 길거리에서 낭비했던 시간이 없어져서 여유가 생겼어요. 또, 업무적으로는 제가 자신 있고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일을 미리 끝내 놓으면, 사실상 하루 업무를 오전 안에 끝내는 것도 가능할 때가 있어요. 그러다 보니 업무에 필요한 에너지를 조절할 수 있어서 업무 피로도가 많이 줄어든 것 같아요. 워라밸이 많이 개선됐다고 할까요. 하지만 양날의 검처럼, 출퇴근 시간이 모호해지면서 퇴근 시간이 지나도 나도 모르게 계속 일을 붙잡고 있기도 하더라고요. 퇴근 이후에도 일하는 게 가능하니까 오전에 오히려 게을러지기도 하고요.

5. 재택근무가 끝나고 다시 회사로 돌아간다면, 어떤 환경에서 일하고 싶으신가요?

→ 집에서 일하면서 회사가 가끔 그리울 때가 있었는데요. 혼자만 일하다 보니 말수가 적어지고, 대화할 상대가 없어지는 게 불편했어요. 회사로 출근하게 되면, 동료들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탁 트인 휴게 공간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어요. 업무시간에는 서로 대화 나눌 시간조차 없기 때문에 휴식 시간을 잘 활용해야 하는데, 회사에 시선을 널리 쓸 수 있는 휴식 공간이 마련된다면 업무와 휴식을 분리해서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교육업계 #원격수업 #집중 #동료와의시간

1. 어떤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나요?

→ 학원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입니다.

2. 선생님들은 재택근무를 어떻게 하나요? 일반 회사와는 조금 다를 것 같아요.

→ 수업 운영을 위해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일하고 있어요. 학생들이 온라인 클래스와 구글 클래스룸에 제출한 과제에 피드백을 하면서 학생들과 소통하고 있죠.

3. 재택근무의 장,단점이 있다면?

혼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출퇴근을 위해 자가용을 사용하지 않아서 교통비도 많이 절감된 것 같아요. 대신 집에서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해야 하다 보니, 시간에 강박이 생기기도 했어요. 집에 있어서 그런지, 조금만 집중해도 시간이 빨리 지나가더라고요. 1분 1초를 의미 있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격을 통해 학생들과 만나는 것도 좋지만, 직접 만나서 수업하고, 동료 선생님들과 커피도 마시고 했던 예전 생활이 그리워지기도 하네요.

4. 그렇다면, 어떤 점이 좀더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깨달은 점은, 아이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출결이나 수업 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이 이번 기회에 마련되면 더 좋겠어요. 아무래도 제 직업은 재택근무나 원격수업 보다는 현장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고 효율적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였어요.
 

#IT업계 #소통문제 #시스템개선필요

1. 어떤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나요?

→ IT 업계에서 UX 디자이너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 집에서 업무를 해보니 어떤가요?

→ 제가 다니는 회사는 이미 탄력근무제를 도입한지 오래되었어요. 그래서 시,공간의 제약없이 집에서 일하는 분위기에 오히려 익숙했던 것 같아요. 다만, 회사 전체를 관리하는 운영, 지원부서도 같이 재택근무를 하다 보니, 소통의 문제가 생기더라고요.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면 큰 문제 없이 대화가 가능한데, 보통 텍스트로 소통하게 되니까 전하려고 했던 의도와 다르게 내용이 전달되어서 곤혹스러운 적이 종종 있어요.

3. 앞으로 재택근무가 생활화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게 있다면 무엇일까요?

집에서 일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무 툴을 일일이 다운받고 새로 셋업을 해야 했어요. 처음엔 이런 과정이 가장 불편했죠. 회의는 구글밋이나 줌 같은 툴을 사용해서 큰 문제가 없었지만, 정작 개인 업무를 할 때 차질이 생기더라고요. 개인 컴퓨터를 이용해야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러다 보니 시스템 점검이 전반적으로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물론, 저희 회사도 처음에 탄력근무제를 시행할 때 ‘이게 잘 될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생각보다 빨리 정착했던 경험이 있어요. 몇 가지 시스템 개선만 잘 된다면 재택근무도 안될 건 없지 않나 생각해요.


재택근무를 시행했던 많은 기업들이 점차 정상 근무 체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잠깐이었지만 재택근무를 도입했던 기간은 직장인들에게 새로운 업무 방식으로 다가왔을 것입니다. 이번 시도를 통해 집에서 일하는 게 좋다, 나쁘다를 따지기보다는 직장인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다가온 재택근무를 다시 한번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

 




 

이 글 공유하기 :

0